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곽현아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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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년 전통 프랑스 바칼로레아로 배우는 성숙한 시민의 생각과 글쓰기


 


지은이 사카모토 타카시 : 교토 약과대학 교수, 프랑스 보르도 제3대학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20세기 프랑스 사상사(미셀푸코) 및 철학교육'을 전공했다. 바칼로레아 및 철학적 사고에 관한 저서 다수 집필하였다.

바칼로레아 시험이란 프랑스 고등학생이 졸업하기 위하여 치르는 시험이다. 이 시험에 합격해야 고등학교 졸업자격과 대학교 입학 자격을 갖추게 된다.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이 시험과목 중 철학 과목에 초점을 맞춰 시험출제 형태와 요구되는 답안 형태를 일정한 사고의 틀에 맞추어서 구상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프랑스의 모든 국민이 이 시험을 치룬다고 생각한다면 국민의 사고의 틀을 통일 시켜 커뮤니케이션의 원활을 꾀한다는 정치적 목적과 시민의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고도 생각 할 수 있다.

1장에서는 프랑스 철학교육과 바칼로레아 철학 시험을 소개하고

2장에서 바칼로레아 철학시험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사고의 틀에 대하여 살펴본다.

3장에서는 사고의 틀을 구성하는 요소. 즉, 문제의 주제. 형식 식별, 용어 정의, 가능한 답안 열거, 질문 분석, 구성안 작성을 설명한다.

4장에서 필요한 철학자들의 핵심주장을 소개 하는데 이 책에서 철학내용을 다룬 부분이다.

5장에서 문제해결과장을 예로 들어 실제 사고의 틀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6장은 응용편으로 철학 이외의 분야에 사고의 틀을 적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닫힌 문제와 열린 문제를 제시하면서 설명하였다.


 


스스로 표현하는 능력과 자세를 갖춘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교육제도의 하나로 검토될 좋은 소재이다.

프랑스 고등학생은 고등학교 3학년 1년동안 필수 과목으로 철학을 배우며 매주 4시간씩 수업을 받는다. 수업에서 철학적인 주제나 개념에 대해 배우는 한편 디세르타시옹(소논문)이나 텍스트 논평에 답하는 방식을 배운다. 따라서 한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제의 배후에는 1년동안 받은 교육의 성과를 보여 달라는 요구가 숨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입 논술과 비교할 수 있다.

바칼로레아 시험의 종류는 3가지 이다. 보통바칼로레아, 기술바칼로레아, 직업바칼로레아이다. 대부분의 대학진학자는 보통바칼로레아를 취득한다. 시험은 6일간에 걸쳐 시행하며 긴 과목은 5시간, 짤운과목이라도 2시간이나 걸리는 무거운 과정이다.

바칼로레아 철학시험은 1년동안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시험이며 질문에 대해 임기응변을 활용한 대답이나 글쓰는 재능을 평가하지 않는다. 디세르타시옹 풀이법에 따른 사고의 틀에 맞게 답해야 한다. 그렇다면 프랑스의 철학교육의 목적은 '의문을 품고, 진리를 탐구하기 위해 배려심과 분별력, 자립적인 사고'를 키우는 것이다. 철학이라는 도구를 통해 '생각하는 자유'를 획득하고, 시민을 길러내는 것이다. 생각하는 힘을 익히고 표현력을 기르고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무기가 되는 논리적 사고력, 표현력을 배우는 것이다.

디세르타시옹의 구성요소는 도입-> 전개 -> 결론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평가도 첫째, 문제분석에서 문제 문장의 용어. 개념을 정의하고 분석했는지, 문제에 대해 가능한 답을 열거 했는지, 문제를 복수의 질문으로 변환시켜 무엇을 논의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밝혔는가를 평가한다.

둘째, 구성이 도입-> 전개-> 결론의 과정을 거쳐 작성되었는지, 각 부분에 필요한 내용이 서술 되었는지 평가한다.

세번째, 철학적 논거를 활용하여 의견의 당위성을 높였는지 평가한다. 이때 인용한 철학자와 인용된 내용을 정확하게 암기하고 있어야 가능한 부분이다. 결국 문제분석 -> 논의구성 -> 인용을 통한 답안이 훌륭한 답안이 된다.

소논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개부분인데 긍정과 부정의 입장과 더불어 제3의 의견도 검토되고 이것은 정반합이라는 변증법적 구성을 나타내게 되어 소논문의 완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시험시간이 4시간이나 되는 철학시험에서 문제분석에서 구성안 작성까지 1시간30분에서 2시간정도를 소요한다고 한다. 사고의 틀을 활용한 소논문 작성법을 정리해보면

1. 문제의 주제를 분해한다

2. 문제의 형태를 분해한다

3. 문제에 '예', '아니오'로 대답한다

4. 문제를 질문의 집합으로 변환한다 ; 정.반.합 결론 도출.

5. 구성안을 만든다.

도입에서는 문제분해 결과를 토대로 어떤 논의를 해 갈지 예고한다. 전개에서는 '에', '아니오', 그리고 제3의 입장의 논거를 밝히면서 질문을 통해 각 부분의 관계성을 만들며 논의를 진행해 나간다. 이때 자신이 지지하지 않는 입장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결론 부분에서는 전개에서 논의한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문제에 답한다.

6. 소논문을 쓴다.

소논문은 읽기 쉬운 글자로 답안을 작성해야 하며 문법오류나 오탈자가 적어야 한다. 이처럼 문제분석부터 사고를 언어화 하기까지 일련의 방법이 넓 은 의미에서 사고의 틀에 포함되는 것이다. 이 틀은 단순한 시험요령을 넘어 사회생활이나 업무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유효하게 활용된다.


 


이러한 사고의 틀을 철학시험에만 활용하기보다 일상생활이나 업무 등 여러방면에 응용하여 자기 생각을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바칼로레아 철학교육의 목적자체를 이해한다면 시험에 답안 내용보다 답안의 틀과 연관성,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철학교육의 목적은 바로 시민의 육성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민이란 어떤사람을 말하는 걸까?

민주주의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간접민주제는 주권자인 국민의 대표자가 국가의 의사결정을 진행한다. 민주주의 이념은 각 개인이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의견을 정리하여 표명하고 이에따라 행동할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민주주의 이념이 실현된다. 스스로 생각하고, 의견을 표명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을 민주주의 사회를 지탱하는 사람. 즉, 시민이라고 부른다.

다양한 문제를 비판적으로 생각할 힘을 준다.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 많은 지식이 필요하게 된다.지식을 습득해가는 과정에서 다른사람들의 생각이나 주장을 발견하고 차이를 인식하게 된다. 차이가 있음을 알고 받아들여 그것을 바탕으로 논의가 이루어질 때 인간은 편견에서 벗어 날 수가 있게 된다.

'비판적 사고'는 차이를 인식하는 태도의 전제가 되며 결과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사물을 비판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이나 주어진 지식이 옳은지 그리고 충분한지를 의심할 수 있다.그리고 그 전제를 잠시 보류한 다음에야 자신, 다른사람, 세상을 마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어떤 고정 관념이나 편견에 사로 잡히지 않고 가급적 객관적 시각을 견지하며 양식을 갖춘 시민은 민주주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상호 협력해가며 공존공영할 수 있는 곳에 힘을 합하여 공동의 이익을 달성해 나아간다.

저자는 이 교육의 한계성에 대해서도 꼼꼼히 짚어보고 있다

시험 밖의 현실은 문제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까지 요구되기 때문이다. 바칼로레아의 철학 문제를 분석해서 해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바칼로레아 철학 문제에는 다음과 같은 일곱가지 형식이 있다. 이 형식에 문제로 인식되는 키워드를 대응하여 문제를 도출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모호하던 문제도 명확해지고 해결을 위한 방법도 빠르게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1. 가능성에 대한질문 : ~는 가능한가. ~할 수 있는가.

2. 권리에 대한 질문 : ~해도 되는가, ~는 허용될 수 있는가

3. 의무, 또는 필연성에 대한 질문 : ~해야만 하는가

4. 어떤 하나의 조건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분한 조건인가에 대해 묻는 질문 : ~는 충분한가

5. 어떤 설명이 옳은지를 묻는 질문 : ~는 질실인가, ~가 맞는가

6. '네, 아니오'의 형태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

7. 문제 중에 선택지가 제시되는 질문


 

우리나라에서는 바칼로레아 철학 주제를 보고 '재밌겠다', '한 번 풀어보고 싶다', '이런 건 나도 당장 하겠다' 라는 반응이 자주 보이는데, 의외로 배우고 외워야 하는 게 상당히 많다. 논리정연하게 자기 생각을 쓰려면 일단 완벽하게 이해하고 암기해야 하며 글쓰기 실력도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바로 불공정 문제. 한국에선 비교적 긍정적인 부분만 보도됐기 때문에 마치 교육적 이데아를 이룬 시험이라 착각하지만, 정작 프랑스에서 이 시험으로 인해 수험생생과 학부모들이 홍역을 치른다고 한다. 실제로 바칼로레아도 점수제가 포함된 엄연한 정성평가가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되기 쉽다고 한다. 즉, 한국의 수시시처럼 프랑스 내에도 공정성 논란이 많은 시험이라는 것이다.

1980년대 프랑스 교육부는 바칼로레아 개혁을 위해 리오넬죠스팽 교육부장관 주도로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개혁 방안을 논의한 적이 있는데, 여기서 결론으로 나온 보고서는 1. 철학을 중심으로 시험을 보되, 수리철학이나 예술철학 등 세부적 분야로 나아갈 수 있게 할것, 2. 형이상학적 주제 대신 일상이나 현실 정치에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할 것을 제안했다. 그런데 모종의 이유로 이 보고서는 프랑스 교육부에 의해 봉인되고 시험에 반영되지 않았다. 세상에 완벽한 제도가 있다면 모두그 제도를 도입하고자 적극 노력할 것이다. 바칼로레아가 200년이나 유지되어온 데는 나름 큰 장점이 내재해 있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그동안의 역사와 문화나 사회적 역량이 이 제도를 그대로 도입할 수 있는 환경은 아님도 분명하다.시민혁명을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다져온 프랑스의 사회역량은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대학입시제도의 많은 시행착오와 사교육에 목매는 사회적 인식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프랑스의 교육방식과 시험제도가 학력과잉의 부조리를 미리 차단하는 좋은 방법임도 분명하니 단계적으로 우리나라의 과열된 사교육 병폐, 학력의 대물림이라는 굴레를 벗어나는 데 대안을 제시해 줄 것으로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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