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는 입양아였다. 노동계급이었던 양부모 밑에서 비싼 리드대학을 다니기에는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잡스는 리드대학을 6개월만 다니고 자퇴했다. 그 뒤에는 18개월 동안 머물다가 진짜로 그만뒀다. 대학을 자퇴하니 흥미가 없던 필수과목을 듣지 않아도 되었다. 대신 흥미를 끈 서체 수업을 청강했다. 그로부터 10년 뒤 잡스가 매킨토시 컴퓨터를 만들 때 서체 수업이 떠올랐고, 잡스는 아름다운 서체를 가진 컴퓨터를 만들었다. 잡스에게 서체가 하나의 점이었고 이 점을 때가되어 끄집어내어 사용하니 대박이 난 것이다.
잡스는 자신이 10년 뒤에 개인용컴퓨터 사업을 하게 될것을 미리 알았던 것이 아니다. 다만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어하던 서체에 대한 공부가 언젠가는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게 될 것임을 굳게 믿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서체에 대한 공부에 열과 성을 다하였고 자신의 커리어에 획기적인 점을 찍었던 것이고 맟미 개인용컴표터 사업을 할 때 이 커리어를 꺼내어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한 것이다.
커리어의 생애주기별 단계는 I에서 We로 갔다가 다시 I로 순환된다고 하였다. 커리어 초기에 최고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시기로 보아 I시기로 보았고 커리어 중반이 되면 조직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극대화 하는 시기로 We로 보았으며 커리어 후기는 홀로 시작해서 홀로 완성해야 하는 것으로 이의 책임은 또한개인인 I로 본 것이다.결국 개인에서 출발하여 공동체에잠깐 머물다 다시 개인으로 회귀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개인적 측면에서의 중장기 전략이 중요하게 된다. 개인측면에서 최고의 수준이란 무경계자가 되는 것이다.
저자는 단단한 개인 커리어의 빌딩블럭 구성과 축적 위한 프레임웍을 제안하였다.
1. 커리어 목적과 가치를 설정
2. 경험블록의 정리(학력,자격,학습경험/ 빅무경험/ 외부경험)
3. 자신의 강점과 역량 도출
4. 커리어 역할 정리- 역할 블록
5. To-Be커리어 목표 전략. 포트폴리오 계획 수립의 단계를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