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삶의 태도
01 안정지향적 태도에서 변화지행적 태도로
변화지향의 태도는 우리 뇌가 거부하는 태도중의 하나일 것이다. 관성적이며 습관화된 되풀이 삶을 좋아하는 탓이다. 변화의 속도와 폭이 너무나 빨라지는 상황에서 현실에 안주하는 것은 곧 죽음이라고 말한다. 이직이라는 주제를 두고 80대 20 법칙을 지킬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태도로 변하려면 변화가 온다고 전제하는 삶을 살고, 변화를 알려주는 지표를 활용하며, 인사이트를 자극하는 만남을 지속할것과 20의힘으로 가볍게한번 해보기를 프로세스로 삼을것을제안하였다.
02 판단의 기준을 남에게서 나에게로 옮겨오는 태도로
공동체문화특성은 남의 눈치를 지나치게 의식하도록 학습시켜왔다. 하지만 실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살아가기 바쁘고 니체의 말처럼 다른사람들의 가치에 종속된 노예의 삶을 살지 말고 스스로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자신만의 가치를 결정짓는 주도적인 삶을 주문하였다. 그러려면 내 생각이 정말 자신의 생각인지 냉정하게 따져보고, 판단의 기준을 남에게서 내게로 가져오며, 내가 판단한 결과에 당위성을 부여하고, 실행하기를 제안하였다.
03 컨트롤을 따라가는 태도에서 컨트롤하는 태도로
사오정, 오륙도의 시대이다. 딕쳐올 변화에 저항하기보다 인정과 수용이 먼저다.닥쳐올 변화를 기다리기보다 적극적, 능동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통해 대처하는 태도를 가진다. 그러려면 수동적인 삶을 언제까지 수행 할 수 있을 지 따져보고, 수동적인 태도를 버리며, 지금 상태를 변화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액션을 찾아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직장인들이 떠밀려 나가는 태도보다 미리 준비하여 자발적으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태도를 가져주기를 제안 하고 있다.
04 할수 있다는 태도에서 그냥 한다는 태도로
세상일은 마음먹은대로 되지 않음을 인정한다. I can do it!의 태도가 아니라 Just do it!의 태도를 가지기를 제안한다. 모든일은 시작하면서 배운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지연시간 제로에 도전하는 것이다. 기술의 발달로 세계는 빨라졌고 무언가 시작하는 것은 쉬워졌으며 비용이 그다지 많이 들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다양한 분야에 관한 관심과 실행으로 얕고 넓은 지식을 가질것, 가볍게 시작하고 너무 큰 의미를 두지 말 것이며-백견이 불여일행이다, 퍼포먼스에 대한 분석으로 데이터확보에 주력하며 빠른 수정과 피드백을 통한 수정과 재실행의 순환 루프를 가지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