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들의 죽음 - 소크라테스에서 붓다까지 EBS CLASS ⓔ
고미숙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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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사람이란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근본적으로 탐색하는 작품이다. 죽음이라는 주제를 통해 인간의 존재와 삶을 집요하게 묻는 이 책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많은 고찰을 유도한다.

작가는 현자들의 죽음에 대한 단상을 통해 우리에게 죽음에 대한 호기심과 막연한 두려움 중 어떤 것을 택하는 게 현명한지 그리고 두려움에서 벗어나 즐거움과 환희의 새로운 세상으로의 이동이 죽음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삶의 자세와 다음세상을 위한 준비에서 현저한 차이와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통쾌함까지도 암시하고 있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과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죽음을 마주하고,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지 보여준다.

또한, 각기 다른 배경과 시대에서 살아온 현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인간 존재의 모습을 들여다보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한다.

1장 소크라테스 -철학은 죽음의 연습이다

영혼이 순수한 단일체가 되어 신적인 존재들과 결합되려면 영혼을 쾌락이나 고통같은 것에서 벗어나 고요한 평정심 속에서, 언제나 사유가 이끄는 것에 집중하게 되면 영혼이 육체에서 분리 되었을 때, 그 즉시 산산이 부서지고 바람에 날려 흩어지므로 더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앟을 것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게 된다. 영혼의 원리, 곧 물질과 반하는 흐름을 취하여 사색과 평정을 추구한다. 그리하여 최대한 선해지고 지혜로워지는 게 방법이다.

"이승에서 훈련을 잘 받아 지혜롭게 된영혼은 저승으로 가는 길에 있는 모든것에 친숙해서

그 길을 잘 따라간다네. 반면에 몸의 욕망을 떨쳐내지 못해 그것이 남아있는 영혼은

몸과 자기눈에 보이는 곳에연연해하며 떠나지 못하고 오랫동안 배회하면서

격렬히 저항하고 많은 고초를 겪은 후에야 자신에게 배정된 수호천사에게

강제로 이끌려 가까스로 이승을 떠나게 된다"

이승에서 선과 지혜를 연마하는 것은 최대한 선해지고 최대한 지혜로워지는 것은 인간을 완성하는 것이다,

진정한 애도란 경건과축복이다. 자기 설움과 상실감에 몸부림 치는 게 아니다.


2장 장자 - 천지라는 큰집에서 편히 쉬고 있을 뿐!

사는 동안은 가난과 질병으로 모진고생살이를 하다 마침내 그 고역에서 풀려나 천지라는 큰 집에서 자유롭게 노니는 것이 죽음이라고 하였다. 삶은 청년-봄(木), 장년-여름(火), 갱년기-환절기(土), 중년-가을(金), 노년-겨울(水)의 순환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은 열매가 씨앗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다. 봄꽃이 빨리질까 전전긍긍하고 여름 태양을 피하기 바쁘고 가을의 낙엽에 한탄하고 겨울의 소멸에 대해 두려워 하는 악순환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대다수의 일반인들의 삶이다. 21세기 디지털 문명은 인간과 자연사이의 분화를 가속화 시켰다.그리하여 노년과 죽음은 모든것을 상실하는 대재앙으로 연상된다. 이러한 편향적 사고에서 탈피하여야 한다. 생로병사의흐름은 봄.여름. 가을. 겨울의 리듬과 같은 것이다. 생성과 변화와 해체는 한몸이다. 장자는 양생술을 이야기 했다.이분법이 아니라 틈새를 포착하여 편안함과 안위를 추구하는 삶을 살았다. 양생술의 핵심은 난세일수록 '명랑하게 잘 사는것'이다. 세상이 혼탁하다고, 혹은 암울하다고 비장하게 대응하면 지는거다.

3장 마하트마 간디 - 오 라마! 죽음은 영광스런 해방이다

간디에게 죽음은 일상이자 가까운 벗이었다. 정치적 대단식은 언제나 생사의 기로를 오가게 했다.하지만 죽음의 두려움에 항복한 적은없었다. 언제든 죽을 수 있는 존재가 되는 것. 그것이야말로 영적 수련의 핵심이며 죽음은 해방이었다. 삶의 모든 짐, 혹은 운명이 부여한 다르마에서 벗어나 신의 곁으로 가는 영광스러운 해방, 이세계에서 저세계로 넘어가는 한걸음이었다.

4장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이 한번의 생으로 충분하다

그는 모든 권위에는 저항하였으나 수평적 공감에는 마음을 활짝 열었다. 아인슈타인의 천재성은 통념과 관습에 질문을 던지고 일상 속에서 발견되는 신비에 경이로움을 느끼는 집중력과 관찰력에서 비롯 되었다. 생명을 인위적으로연장하는 연명치료를 불품 없는 것으로 평가 절하하였고 죽음이 가까워지자 우아하게 떠나겠다고 말한다.

5장 연암 박지원 - 죽음은 도처에 있다.

죽음은 도처에 있고 언제나 느닷없이 찾아온다. 살아 있는 건 요행이다. 만나면 헤어져야 하고, 기쁨은 슬픔을 불러오고, 삶은 결국 죽음으로 이어진다, 죽음과 마주칠 때 이렇게말할 수 있으리라. 그동안 살아 있어서 참 좋았다고. 늘 오늘 이 하루의 삶에 최선을다하는 것은 죽음을 완벽히 준비하는 일이다.

6장 다산 정약용 - 먼 훗날

신유박해로 시작된 유배상활은 18년이나 걸렸고 이때 다산은 여유당전서 500권을 집필하였다. 천주교를 배교하여 목숨을 부지 하였으나 정계복귀는 끝내 하지 못하고 회혼기념일 사망하게 된다.귀양살이이서 귀향 후 삶은 늙어가는 삶이 연속 되면서 신체적 변화를 겪으며 이를 소멸의 괴로움이 아니라 온갖 스트레스에서 해방되는 기회라고 해석하고 있다.

귀향 후 60세에 접어들자 집필활동을 멈추고죽음을 준비하였으며 자신의 생애를 정리 하였다.

7장 사리뿟다 - 다시는 오고감이 없으리니!

사리뿟다는 붓다의 수제자이다. 수억겁의 시간동안 주기적으로 세상에 출현한 붓다와 사리자들이 있었다.

인도 사상과 종교에서는 존재와 우주가 쉼 없이 윤전한다나선형 순환이다. 붓다나 사리뿟다에게 죽음은 삶의 고단함에서 풀려나는 것이고 몸을 쉬게하는 것이며 삶을 위해 붙들고 있었던 의지를 내려놓는 시간이다.곧 해방이고 휴식이며 자유다. 거기다가 윤회로부터의 탈출이다. 그리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8장 붓다 - 용맹정진하라

붓다의 죽음은 욕망과 번뇌의 모든 불꽃이 꺼져 지극한 고요와 평정에 이르는 것이다.사리뿟따와 붓다의 열반은 미리 시각마져도 정해두고 이루어졌다.


 


모든 생은 죽음으로부터 나온다. 8현자들의 죽음이 가진 공통점은 더할 나위없이 평온하고 지극히 유쾌했다는것. 남은자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선사했다는 것이다. 이들의 죽음은 삶과 대립하지 않았으며 생사도 다르지 않았다. 삶과 죽음이 하나이며 죽음이 지극히 평온했다는것은 그들의 삶 또한 충만했다는 의미이다. 그들은 욕망과 결핍에서 자유로웠다는 것이다. 욕망의 불꽃을 제어하고 을 행하며 지혜를 닦는데 정진하면 죽음은 평안한 환영의 마중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죽음을 다룬 책이 아니다. 죽음을 통해 삶의 중요한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죽음을 두려워하기보다는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전한다.

따라서 이 책은 죽음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이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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