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마인드그룹의 모든것
집단역학의 이해
우리는 그룹안에 있을 때 혼자인 상황에서와는다르게 행동한다. 집단은 하나의 분리된 개체로서, 집단 고유의 색깔이 있고 문화라는 명목으로 집단 속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영향은 개개인의 무의식에 저장 된다. 그리고 삶 속에서, 혹은 마스터마인드그룹과 같은 집단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어찌됐든 집단 안에서 서로 배우고 서로 도우며 혼자서 하는 것보다 함께 함으로 더 많이 성취한다. 마스터마인드그룹도 일반적인 집단의 발전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각 과정은 형성, 폭풍, 규칙, 성취, 중단의 단계가 있다.이러한 단계 중에 폭풍의 단계에서 많은 갈등과 투쟁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심지어 권력투쟁이나 역할에 대한불만이나 요구 등 조직의 존립을 위협하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 초기에 그룹의 조직과 역할, 기대치에 대해 미리 합의하여 두는 것이 필요하다. 마스터마인드 그룹은 모두가 동등하고 소속감을 느끼는 '성스러운 장소'로 유지 되는 것이 중요하다.
마스터마인드그룹에 적합한 사람 선택하기
긍정적이고 동기부여가 되어 있으며 주도적이고 다른사람들이 목표를 이루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과 결성해야 한다.적합한사람들을 선택하는것이 그룹의 성공에 필수이다. 그런 사람을 선별하는기준으로 말보다 행동하는 사람, 거머리 같은 사람이 아닌 무는 사람 즉 다른사람을 이용만 하고 자기자신은 다른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사람이 아닌 남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람, 끌려가는 사람이 아닌 이끄는 사람을 선택한다. 그룹의 성공을 저해하는 괴물같은 사람도 철저히 관리 되도록 하여야 한다. 독점자, 주제에 벗어난 말을 많이 하는 사람, 무조건적인 비판자, 냉소적인 사람, 결정장애나 우유부단한 사람, 아첨꾼,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사람, 공격하는 사람, 농담만 해대는 사람, 핸드폰에 빠져있는사람은 적절하게 제지하여야 그룹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것은 마스터마인드그룹을 구성하고 운영함에 있어 과연 나자신의 처신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이 된다.
나 자신이 갖고 있는 유일무이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하며 그렇게 하므로써 내가 행복해야 한다. 즉 내가 정말로 누구보다 잘하고 정말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점이다. 그룹의 구성원들이 나에게서 무엇인가 도움을 받을 만한 무기가 갖추어져야 한다는것이다. 내가 나를 위한 유일무이한 마스터마인드그룹을 만들려면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강점이 내가 이루고 싶은 목적과 잘 맞아야 하며 그룹의 구성원들에게 잘 전달되어 공유되고 있어야 한다. 나아가 내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구성원들 중에 나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유일무이한 능력자가 누구인지 공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에게 나의 필요한 부분을 위임하므로써 그 그룹원의 능력을 사용하여 최고의성과를 만들어 내고 행복해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룹의 개인들은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1+1이 2가 아니라 3이나 4의 성과를 가져오게 되는 기적이 일어나게 된다. 마스터마인드그룹에서 균형이 맞지 않고 나에게 지원만 바라는 상태가 될수도 있는 데 이 때에는 스스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잠재의식의 능력을 사용하는 내부협의체싱크탱크로 창의력, 지혜/통찰력, 동기부여, 마케팅을 소환하여 스스로 능력을 확장해가는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스터마인드그룹의 성공의 키는결국 나 자신의 역량 발휘에 따른다는 것이 저자의 결론이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