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나 AI를 이용하여 본인이 겪은 이상증상을 찾아본 사람들은 각 질병들이 나타내는 이상증상이 비슷하거나 똑같다고 느낀 경우들이 많을 것이다. 실제 병명이 어떤 것이 맞는지 혼란을 겪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개 짧은 지식이나 소견을 피력해 둔 자료를 검색하여 얻은 결과로 오랫동안 진료를 직접 수행하여온 전문의의 진단을 평가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우리 몸은 '항상성'과 '자기치유력'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일상생활의 습관을 좋은 영향을 미치는 습관으로 바꾸어주기만하여도 탁월한 효과를 볼수 있는 질환들이 의외로 많이 있다. 대부분의 병은 병명이 다를 뿐 근본 원인이 같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거해주기만 해도 저절로 질환이 호전될 수 있고 상호 보완관계로 상승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근본원인을 찾아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주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일이 매우 중요한 치료법이다.
현대인의 7대질병인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갱년기, 만성피로증후군의 정의, 진단기준, 원인과 경과, 처방약 복용 시 주의사항,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기타 속설이나 지금까지의 정보의 진실을 알기 쉽게 자세하게 이야기해주듯이 이론과 연구사례를 기준으로 정리해 두었다.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어서 따라 읽기만해도 쏙쏙 이해가 되는 책이다.
환자본인은 물론 그 가족이나 건강한 사람이 이책을 읽게 되면 잘못된 생활습관의 중대한 위협을 깨닫게 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하게 되리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