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이면 나도 생성 AI 전문가
장민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롬프트란 특정한 작업 수행을 도와주기 위해서 전달하는 메시지 들이다. 실시간으로 대사를 보여주는 장비나 컴퓨터에서 작업을 위한 명령어 대기 메시지를 이야기 한다. 생성형 AI에서 프롬프트는 AI로부터 응답을 생성하기 위한 입력값을 의미 한다. 따라서 프롬프트는 엔지니어링이란 생성형 AI로부터 최고 품질의 답변을 생성 해낼 수 있는 프롬프트 입력 값들의 조합을 찾아내는 작업이라고 정의 한다.

최근의 AI는 멀티모달(언어 모델뿐 아니라 이미지 모델등)을 중심으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이렇게 생성형 AI를 움직이게 하는데 중요한 프롬프트가 갖추어야 할 구성요소는아래와 같다.

  1. 지시사항 또는 출력의 묘사 : 예를 들면 draw a portrait, illustration of a person, hyper realistic 등이다

  2. 상황(context) : 조건, 한정 등 AI에게 주어지는 지시의 상황 및 추가내용

  3. 입력값 : 지시화 상황을 기본으로 최종으로 답을 얻게 하는 목표내용

  4. 출력형식 : 결과물의 형식 또는 형태요소, 출력 형태

최근 그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진 AI의 진화 속도로 지금까지 인간이 수행하던 직업의 80%이상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것이라는 암담한 예측들도 나오고 있다. 그 반대 측면으로 AI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인력의 수요는 폭증할 것이란 예측도 동반해서 나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거시적 측면에서 거스를 수 없는 일종의 트렌드이며 AI를 다루는 일은 인간이 학습을 통해 얼마든지 갖출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만들어질 것이다. 다만 이러한 기술을 주도하는 얼리어답터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며 그에 따르는 보상은 양극화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게 통설이며 수긍하는 분위기 이기도 하다.

생성형 AI가 이미지를 만들도록 하는 프롬프트에는 생성프롬프트, 제외프롬프트, 이미지크기 및 모양, 이미지스타일 종류, 표현방식, 표현의 자유도, 디테일의 정도등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전문적인 부분이어서 일반인이 접근하기가 어려웠었지만 다양한 견본이나 아바타를 이용하여 적용시의 모습을 보여주는 솔루션이 개발됨에 따라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쉽게 만들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무료 이미지 AI 활용을 통해 프롬프트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을 익히고 사진이나 그래픽 용어등을 숙달하게 되면 이책의 제목대로 일주일이면 생성 AI 전문가가 누구라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 배포된 무료이미지 AI의 대표적인 사이트는 ①뤼튼 ②포킷AI ③플레이그라운드가 있으며 이중 뤼튼과 포킷AI는 한글로 프롬프트작업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들 무료 이미지 생성 AI의 수준은 아직 초보 수준이며 생성형 AI 이미지로 사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미드저니를 이용하기를 권하고 있다. 영어로 프롬프트를 입력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번역서비스로 해결이 가능하며 특히 미드저니프롬프트헬퍼를 사용하게 되면 자신이 생각하는 이미지와 가장 근접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한 서비스이므로 적극 권장한다고 하였다.


 
 

이렇게 생성한 이미지로 수익화 하는 방법은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부분도 있고 새로이 탄생하는 시장도 있어 그 성장 가능성이 파괴적이라 할 것이다.

이미 만들어진 시장의 예를 들어보면

① 온라인 아트판매 : 디지털 아트마켓플레이스나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

② 상업적 라이센싱, 로고, 포스터, 광고 디자인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③ 온라인 콘텐츠 생성, 광고 수익, 후원, 광고주와 제휴

④ 교육 및 튜토리얼, 온라인 강의나 튜토리얼 제작 판매

⑤ 마케팅 자료 생성, 인포그래픽, 배너광고, 소셜미디어콘텐츠 제작 등이 있다.

향후 이미지 생성기술 진보와 제작비용 절감등의 요인에 따라 이 시장이 더욱 확대 될 것이며 개인 SNS, 우주, 방위산업 측면에서의 활용, AI를 통한 사람들의 행동예측까지 가능해지는 시기가 되면 일상생활이나 메타버스에서 엄청난 수요가 생겨날 것이다.

이책을 통해 이미지 생성 실습을 해보니 이 분야가 더이상 전문가만의 영역이라기보다 창의력이 기반이 된 일반인 누구라도 단기간에 전문수준의 이미지 제작이 가능한 시대임을 깨닫게 되었고 번역서비스를 이용한 한글프롬프트로도 얼마든지 의도하는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므로 새로운 직업을 위해서도 당장 시작해야 하며, 수익화를 떠나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그 세대를 불문하고 익혀 두어야 할 필수 과목이라는 생각이다. SNS의 사용측면만 보더라도 글쓰기에 진심인 사람들이 엄청나게 늘었다. 이들이 작성한 글의 구독률을 높이는 데 이미지의 활용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기정 사실이다. 매번 글을 작성 할 때마다 실사사진을 올릴 수 없을것이고 저작권 위반을 피하려면 적절하게 AI를 활용한 자신의 기억들을 그려내어 활용한다면 아주 훌륭한 작문 Tool이 될 것이다. 하물며 책을 출간 할 때에도 표지나 삽화에 적절한 활용은 책의 가독률을 올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여러가지로 이미지 생성 AI를 가동하기 위한 프롬프트 작성이 삶의 필수가 될 것이라 예측해본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