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브 업 Move Up
성일레인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성일레인은 LG유플러스의 최연소 전문위원으로 경영학 전공후 미국NO.1 벤쳐캐피털 공식 멘토, 컬럼비아 MBA 신입생 공식멘토, 하버드에서 디자인씽킹 석사과정을 밟았다.


저자 자신의 삶이 성장과 좌절의 굴곡을 겪으면서 고비마다 폭발적인 커리어영역을 확장시키고, 지속적으로 높은 역량신장을 이루어 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끊임 없이 부딫혔던 경험을 고스란히 책에 담아 펴냈다. 저자가 국내기업에서 겪은 남녀 성차별의 심각성은 어디서나 언제나 견디기 힘든 우리나라의 병폐였음을 간간히 드러내기도 햐였다. 그리고 기업문화마져도 이러한 불의를 방관하고 있음도 표현 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후위기, AI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팬데믹 이후의 급변하는 세계 패권을 둘러싼 연합과 결렬, 인구 증가지역과 인구감소 및 초고령화지역의 불균형, 가자지구를 둘러싼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 등 하루앞을 내다보기 힘들정도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없는 이 시대에는 혁신을 추구 해야만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과 경제가 세계의 정세와 밀접한 무역위주의 구조임에 따라 이제까지의 지역구도가 아닌 폭넓은 세계를 지향하며 중장기적인 무브업 전략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어 나가야 할 것이다.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으로는 일에 대한 집중력, 불편함에 몸을 던질 수 있는 용기, 반드시 해내겠다는 간절함을 들 수 있다. 저자인 성이레인은 이것들을 직접 몸으로 부딫히며 경험한 사람으로 체득한 지혜를 책으로 쓴 것이다.파괴적 성장은 파괴적 혁신에 의해 만들어진다. 상식을 뒤엎는 행동이 파괴적 혁신이다.역주행, 뒷심, 막판뒤집기, 역전 등의 달인이 되어야 한다.


무브업의 커리어습관 6가지가 저자가 제안하는 방법이다.

  1. Unlisten -가스라이팅에 귀를닫아라. 내가 나를 멘토링 해야 한다.

  2. Stand Up - 돈 앞에 솔직해져라, 돈의 가치를 남과 비교에 의해 찾지 말고 내 과거와 비교하는 데서 찾아라. 돈은 많을수록 좋은 것이다. 연봉 협상은 BATNA를 많이 가지고 임하라

  3. Speak Up - 뻔뻔하게 어필한다. 열심히 산 사람들은 과정을 존중하는 데서 어필이 공감을 불러 일으키고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4. Meet Up - 편함을 버리고 불편함을 찾아라. 고정 마인드셋에서 탈피하여 성장 마인드셋으로 갈아타라.

  5. Look Up - Why → How → What의 순서를 생각한다. Why란 궁극의 목적을 말하는 것이어야 한다. Why만 제대로 이해 한다면 일의 99%는 해결 된다.

  6. Build Up - 주변 정보에 촉각을 세워라. 예민함이라는 무기를 사용하라. 작은 변화에도 이를 감지 할 수 있어야 한다. 감성적 통찰력을 길러 공감대를 넓혀야 한다.

자기자신의 커리어를 현재 상황에 안주한다면 그야말로 45정(45세 정년)의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 AI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기존 직업의 65%를 날려버릴 것이라는 끔찍한 예측도 심심찮게 논의 된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새로운 시장이 생겨나고 새로운 제품이 생산된다. 세상은 숨가쁜 사이클로 눈코 뜰 새없이 돌아가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모바일 환경을 온몸으로 경험하면서 자란 MZ세대가 해마다 직장에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그들은 IT기술은 물론 AI기기의 활용까지도 손쉽게 정복하고 업무에 직접 활용해가면서 기존 세대와는 다르게 많은 일거리를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어제와 같은 생각으로 변화라는 물결에 동승하지 못한다면 기꺼이 도태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성일레인은 본연의 기질인 멈추지 않는 호기심과 포기하지 않는 집중력을 발휘하여 폭발적인 커리어 성장과 커리어영역을 확대시켰다. 그 결과 굴지의 대기업에 최연소 전문위원이 되었고, 자신의 커리어에 합당한 대우를 받으며 Move up, 즉 '다른 세상으로의 탈출'을 이루어 냈다.

다른 세상으로의 진입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일에 대한 자율권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도약해가는 과정이 수월하지는 않았는데 하루 두세시간만 쪽잠을 자고 복수의 비몰입적 경험확장을 추구하였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6가지 습관은 기존 우리나라의 권위주의나 꼰대세상을 보기좋게 비웃어주고 허물어주며 새로운 자기계발전략을 제안하여주는 측면이 강하다. 조직의 리더라면 필독해야할 책이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