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노인들은 더이상 예전의 늙은이가 아니다.
외모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변해가지만 예전의 늙은이처럼 생각을 하면 안되는 세상이 되었다. 예전에는 평균 수명이 47세였던 시절이 있었기에 지금과 비교하면 많은 착오가 있게 된다. 지금은 평균수명만 늘어난 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건강능력도 같이 늘어났기에 새로운 마음으로 나이먹음을 받아들이고 어떻게 가치있게 살아갈지를 고민해야 하는 시대이다.
2장 우리는 도데체 왜 늙을까
과학적 사실로 밝혀진 내용을 정리해본다면 결국 세포의 소멸과 함께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화를 극복하고자 하는 과학실험이 동물에서 성과를 내고는 있으나 아직 인간에게는 어떠한 성과도 없었다. 노화는 질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3장 노화를 늦추는 첫번째 조건, 높은 자존감
사람들의 자존감은 유년기에 형성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반드시필요하다. 특히 삶을 둘러싼 환경의 불확실성과 다른 불안 요인들이 우리를 향해 덮쳐올 때 자존감은 굳건하게 자신을 지켜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자존감의 회복은 자신의 삶에 높은 비젼이 요구되며 이제까지의 삶과완전히 다른 새로운 일을 시작함으로써 가능해진다.
4장 노화를 늦추는 두번째 조건, 건강한 식생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튼튼한 뼈, 유연한 관절, 강한 근육, 탄력 있는 혈관, 깨어 있느 뇌세포가 필요하다.
이들 다섯가지 기둥을 굳건히 하려면 영양소가 균형을 갖춘 식단이어야 한다.균형된 식단의 조건으로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플라노보이드,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페놀산, 칼슘등이 고루 하유 되어야 하고 충분한 단백질이 포함 되어야 한다. 이러한식재료로는 로컬신선식품, 요구르트유제품, 유기농채소과일, 정제되징 낳은 곡물, 콩, 견과류, 생선, 가금류 육이있다.
일상생활은 금연, 절주, 충분한 물섭취, 낙상주의를 염두에두고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한다.BMI 18~24가 이상적이다.
5장. 노화를늦추는 세번째 조건, 규직적인 운동
우리몸 속 100조개의 세포에 더 많은 영양소를 공급하고, 폐는 더 많은 산소를 들이마셔 혈액에 전달하고, 심장 근육은 더많은 운동을 했고 뇌세포는 세로토닌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하는 효과가있는 운동은 꾸준히 유지하되 과격한 운동보다는 빨리걷기가 매우 좋다. 더불어 적절한 근력운동을 겸해서 하도록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몸의 뼈를 단단하게 하여 낙상사고의 위험을 줄이고 낙상사고가 나더라도 큰 부상을 예방랗수 있게 한다. 우리몸의 면역체게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고 뇌의 활성화에도 긍정적인효과가 있다.
6장 노화를 늦추는 네번째 조건, 끝없는 배움
우리 몸속의 1000억개의 신경세포가 긴밀하게 서로 연결되고 연결망은 새로운 자극에 따라 생성되기도 하는데 자극이 반복될수록 연결망은 굵어지게 되거나 새로운 연결망을 만들게도 되는 데 이것을 뇌의 가소성이라고 한다. 즉 끊임 없는 배움은 뇌의 가소성을 확대하여 뇌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우리의 뇌는 두가지 지능이 있다. 한가지는 우리의 경험이나 학습을통한 지식을 활용하여 얻어진 능력으로 이러한능력은 평생 유지 된다 다른 한가지는 유동적지능으로 민첩성과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점점 떨어지게 되는능력이다. 우리는 이능력을 유지하거나 떨어지는속도를 늦추는 노력을 해야 한다.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과제들을 완수해 보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7장 가장 심각한 노인성 질환, 외로움
많은 사람들이 점점 자신의 관심사에만 몰두하고, 경제력과 능력이 받쳐주지 못하는 사람들은 비참하게 홀로 남겨지면서 단절 현상이 일어난다. 더우기 남자독거노인들의 경우 지독한 우울증에 갇혀버리기도 한다.
또한 노인들의 질병이나 상실에 대한 대처이 필요한데 노인성질병 중 뇌졸중이나 치매는 결국다른사람의 도움을 절대적으로 요하는 질병이므로 특히 조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