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 협착증은 아직 판단기준이나 과학적 근거가 충분치 않은데다 결정적 치료법도 발견되지 않았다. 이 책은 요통 환자들이 불안해 하거나 궁금해 하는 문제에 전문가가 답하는 형식으로 정보와 견해를 제공해주기에 일고 이해하기가 매우 쉽게 되어 있다. 의사들이 사용하는 전문용어의 사용을 지양하고 일상용어를 사용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기에 누구나 쉽게 자신의 증세를 판단하고 대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최고의 치료법은 환자 본인이 본인에 맞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관이 좁아져 그 속을 지나는 신경이 강하게 눌리면서 하반신에 통증이나 저림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러한 질환은 노화로 인한 척추의 퇴행성변화가 주요인이며 추골의 변형, 추간판의 변성팽윤, 황색인대비후, 추간관절의 변성을 일으켜 발병하게 된다. 그 외 운동 및 수면부족, 편식, 흡연, 비만 등이 척추관협착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AGE(종말당화산물)가 혈당을 상승시키고 AGE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 AGE가 축적된 장소는 노화가 진행되고 고혈당상태가 되며 대량으로 축적되므로써 척추관이 좁아지게 된다. 인대나 추간판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노화되면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추간판이 변형되어 척추관이 좁아지게 된다, 흡연은 콜라겐 합성에 필소적인 비타민C의 결핍을 초래하고 혈관수축을 일으켜 근육이나 인대의 경직을 유발시키므로 반드시 금연하여야 한다.
추간판탈출증과 척추관협착증의 통증부위나 증세가 비슷하지만 허리를 굽힐 때 통증이 심하다면 추간판 탈출증이고 반대로 뒤로 젖힐때 통증이 심하다면 척추관협착증이다. 척추관협착증은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지만 추간판탈출증은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 똑바로누워 무릎을 펴고 한쪽 다리를 바닥에서 30~60도 들어올릴 때 하반신에 강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추간판 탈출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