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시니어 지식창업시대다 - 당신의 60세 이후를 장악하라
백지안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런치작가. 전자책작가.

40대에 교대에 편입하여 15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1인지식 창업이란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소득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시니어에 특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삶의 지혜와 경험, 인맥 그리고 다양성을 이미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지식창업에 대한 실천방법을 제공하고자 이책을 썼다.

현재 노년에 대한 인식은 더 오래 일하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경제적 안정과 노후 삶의 질 향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해야한다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은퇴라는 용어가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진득하게 고민해야 할 사항이다. 특히 "통곡의 계곡"이라고 이름까지 붙여진 정년이후 소득없고 연금없는 시기, 약 5년은 어떻게 보낼 것인지의 판단 방향에 따라 남은 여생을 활기차게 보낼 것인지 아니면 전통적인 노인의 삶을 살 것인지 결정짓게 되는 중요한 시기 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 시기에 자아성찰의 시간을 가지고 말 할 수 있는 일,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 일을 찾는데 주변사람을 살펴보거나, 자신의 전문성이나 경험을 되짚어보거나, 현재 할 수 있는 일이거나, 남들보다 우수한 전문지식을 구비하고 있는 분야를 찾아내는 과정을 거치길 권유하였다.이러한 과정에서 염두에 두어야 하는 일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 바탕위에 창업아이디어를 도출시킨다는 일이다. 더 나아가 이렇게도출한 아이디어가 사회에 기여하고 합법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어야 함을 전제로 해야 한다.

지식창업의 특징은 무한한 확장가능성, 높은 자유도도 있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게 되고 지식을 계속해서 학습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경쟁이 치열하고 초기 수익창출이 어렵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시니어지식창업자로서 의 마인드셋은 용기와 실행력, 변화수용력과 유연성, 어려움을 견디고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의지가 요구된다. 불확실성을 감수할 수 있고 다양한 관계구축 능력, 긍정적 태도유지, 끈기와 결단력,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등을 고루 갖추어야 함은 물론이다.

창업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상품으로 개발하는 단계를 거쳐 이 상품을 기반으로 사업을 꾸려갈 사업계획의 수립으로 시작하게 된다.저자는 이러한 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하여 각 단계별 필수체크항목을 제시하고 사례를 이용하여 실제 작성서류에 포함 되어야 할 구체적 내용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특히 사업계획서 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하나의 매뉴얼로 활용가능하도록 지침을 제공해두었다.



 

사업의 조기 정착과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데 마케팅이란 내 상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잠재고객에 전달하는 것으로 "비지니스의 꽃"으로 부르기도 한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내 상품에 대한 깊은 이해가 기반이 되고 끊임 없이 고객을 모니터링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도출하여 상품에 접목시켜가는 과정을 반복할수 있도록 기술적 측면과 파트너십측면을 망라한 종합적인 관계관리가 핵심이 된다. 또한 자기자신의 워라벨관리는 물론 최신 지식 습득을 위한 부단한 학습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로열티 제고 전략으로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 콘텐츠마케팅, SEO전략 최적화등 인터넷기반 기술까지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 하였다. 지식기반 기업의 특성 상 가격책정기준을 가치기반으로 할것을 제안 하였는데 이는 고객이 실감할 수 있는 효익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가능함을 들어 상품의 가치가 실질적으로 고객의 수익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업목표의 유동적 운영, 생산성제고, AI등 신기술도입,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성공적인 지식창업가의 자질을 정리해본다면 지식과 전문성, 열정, 혁신적 사고, 탄탄한 실행력, 지속적인 학습태도, 리더십이다.

성공적인 직장인으로 정년을 채우고 은퇴하기 전 남은 인생은 자신의 의지대로, 자신만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살린 상품을 만들고 그 상품을 필요로하는 고객을 찾아서 새로운 지식기반 창업을 준비해야 할 시기다.



베이비붐세대 대부분이 정년을 맞았거나 앞두고 있을 것이다. 그동안 이들 세대는 퇴직후 창업을 하면서 자신의 근무해오면서 쌓은 소중한 지식이나 경험과는 상관이 없는 프랜차이즈, 음식점 등을 선택했었다. 그것마저 여의치 못한 사람은 귀농이든 귀촌이든 시골과 산촌으로 낙향하여 노후 삶을 꾸려 가고자 하였다. 그렇게 선택한 삶은 크게 만족스럽지 못하였던 게 사실이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이나 시골의 보수적 원주민과의 갈등 등이 결국 정착점을 찾지 못하게 되고 퇴직금마져도 잃게하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뜨렸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시니어 창업관련 입문서라고 할 수 있을만큼 저자의 경험을 살려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곁들인 작품이다. 적어도 지식기반 창업을 결심한 중장년이 참고한다면 훨씬 더 든든한 출발을 할수 있을 것이고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인생 제2막을 창업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