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시니어 운동법 - 단숨에 익혀서 평생 써먹는 100세까지 행복하게 사는 법 2
이시다 다쓰키 지음, 황미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단숨에 익혀서 평생 써먹는 하루 5분 시니어 운동법-이시다 다쓰케



저자 이시다 다쓰키

재활치료 국가자격인 작업치료사로서 돌봄시설에서 일하며 프리랜서 예능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생의 마지막을 웃으며 활기차게 보내자'를 모토로 일본 전국으로 봉사활동 및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엔터테이너로 자처하는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응축시켜, 운동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매일의 습관과 활력을 만들어 줄 운동을 소개하기 위해 이책 『단숨에 익혀서 평생 써먹는 하루5분 시니어 운동법』을 펴냈다.

책의 내용은 총 4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챕터 1 도입부에서는 시니어 운동이 필요한 이유를 여러 연구결과를 들어 설명하였고 챕터2부터 챕터4까지는 시니어 운동법을 상황별로 장소별로 구분하여 총 56가지의 운동법과 효과를 기술하였다.



 



 


CHAP.1 건강한 시니어의 삶은 운동이 답이다.

운동 습관은 '치매', '고령으로 인한 쇠약', '골절', '넘어짐'과 같은 노인성 재해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 책은 일상생활 속 동작을 원활하게 하는 운동방법, 일상 속 생활도구를 이용한 운동방법, 뇌를 단련하고 활성화 시키는 운동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운동은 어떤 운동이든 지속될 때 그효과가 나타나므로 저자는 이 운동법이 시니어분들이 지레 겁먹고 아예 시도하지 않거나 아니면 시작 했다가도 물리적 심리적인 이유로 운동을 지속하지 못하게 될 경우를 최소화 하기 위해 매일같이일어나는 일상생활속의 동작을 운동으로 개발하여 누구든디 쉽게 익히고 따라할 수 있고 지속할 수 있도록 흥미를 부여하였다.

이책에 소개된운동법에 따라 할수있는만큼만 따라해도 분명 효과가 있음을 저자의 유튜브독자들의 인터뷰나 강연회 참석자들의 증언을 통해 증명하고 있다.

CHAP. 2 일상의 편리함을 되찾는 초간단 시니어 운동법

시니어들의 일상생활 중 5가지의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두고 개발한 운동법이다.

  1. 보행 시 넘어지는 위험 줄이기

  2. 용변과 목욕 시 불편한 동작 줄이기

  3. 맛있고 즐겁게 식사하기

  4. 몸도 머리도 긴장을 풀고 잠들기

  5. 청소할 때의 불편을 줄여 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라는 목표이다.

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체부위의 근육을 강화하거나 유연성을 길러주는 동작 23가지를 소개 하였는 바 누구든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해설과 그림을 활용하여 설명하였으며 운동도중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체크포인트에 소개하였다.

23가지 운동은 넘어짐예방운동 6가지, 화장실 쉽게이용하기운동 6가지, 실생활에서의 운동4가지, 목욕탕에서의 운동법 2가지, 식탁에서 필요한 동작의 운동법 5가지로 소개하였다.

대표적 운동이 쾌변을 위한 마사지운동인데 변비증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운동법이다 시니어를 염두에 두고 소개하다보니 모든 운동자세는 의자에 착석한 상태로 따라 할 수 있게 표현 하였다.



 

 


CHAP. 3 일상 속 물건을 활용한 업그레이드 시니어 운동법

CHAP.2에서는 맨손으로 할 수 있는운동법을 소개 했지만 이번에는 도구(페트병, 수건, 신문)를 활용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하는 업그레이드 된 운동법을 소개 하였다. 도구를 사용하다보니 운동효과도 커지고 무엇보다 도구에 헛돈을 쓰지 않아도 되는 잇점이 있다.

페트병에 물을 담아 아령처럼 활용하는 운동법 6가지, 수건을 이용하여 상반신을 단련하는 5가지, 하반신을 단련하는 2가지, 마지막으로 신문지를 이용하여 상반신을 단련하는 2가지와 하반신을 단련하는 2가지 등 17가지 운동법을 해설과 그림으로 소개 하였다.

CHAP. 4 다양한 동작을 활용해 뇌를 자극하는 시니어 운동법에서는 뇌와 연결된 부위(손가락, 팔다리, 얼굴, 입 등)를 활용하여 좌우 비대칭 동작을 하는 등의 뇌를 호라성화 하는 운동을 소개하고 있는데 난이도가 조금 높아 시니어들이 지속적으로 따라하기 어려울 듯 하다. 하지만 몇번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레 익숙해지고 이 동작을 여럿이서 함께 한다면 좋은 놀이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많다.

역량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혼자서도 연습이 가능하다.



이 책에 소개된 56가지의 운동방법이나 동작은 과학적 근거나 의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저자의 오랜 경험과 지식, 실제 활용했던 사람들의 인터뷰 내용으로 충분히 증명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수많은 연구결과가 노인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운동임을 이미 증명하고 있어 따라하기만 해도 확실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뇌활성화 부분에 대한 운동법은 젊은 사람들이 따라하기에도 난이도가 있어 좋은 운동법으로 추천할만하다. 중요한 것은 능력에 맞도록 속도를 조절하되 절대 조급하게 속도를 올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시니어분들 본인은 물론 시니어분들의 돌봄자로 일하시는분, 시니어분들을 가정에서 모시는분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