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루이즈를 범죄를 저지른 유죄로 처벌하고자 판사가 조사를 하면서 루이즈에 대한 성적 욕구를 느낀다.
4. 부상을 이유로 가브리엘이 근무부서가 바뀐다.
5. 이 소설이 코미디로 여겨지게만드는 우리의 만능박사 데지레의 등장이다,
6. 루이즈를 공갈범으로 몰아 가려는 판사의 시도가 자살한 의사부인의 공정한 대응으로 무산된다. 이장면에서 평범한 소시민의 권리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며 우리들 각자가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여 공명정대한 삶을 살 때 비로소 정의가 구현되고 가진자들의 횡포로부터 자유로워질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7.라울과 일당들은 가브리엘을 이용하여 군수물자를 몰래 팔아 이득을 챙기고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가브리엘의 정의감은 폭력에 묻히고 전쟁통에 묻혀버린다.
8. 모든 죄에서 모고함을 선고받아 무죄가 된 루이즈가 학교로 복귀하지만 다른사람들은 여전히 매춘부와 같이 불편하게 여기고 편견을 가진채 대하게 된다.
9. 프랑스공보실의 허황된 운영, 체계 없는 검열 등 전쟁의 와중에 무너져버린 기본적인 정의감이나 판단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준다. 무능한 사람도 현란한 말솜씨로 유능한 사람이 되고 전문가가 되기도 하는 게 전쟁중의 상황이다.
10. 독일군이 쳐들어 오고 있지만 그들에 대한 정보는 예하부대는 알길이 없다.
11. 공보관은 콩티낭탈 호텔에 차려졌다. 데지레의 지위는 수직 상승했고 그의 임무는 '프랑스의 사기진작'이 되면서 거짓정보를 흘리기 시작했다. 전장의 현상황과는 무관한 정치적 선동가가 된 것이다.
12.트레기에르강가로 당초 예상한 독일군의 규모와는 전혀 다른 대규모의 전차부대가 총공격을 가하자 다리하나르 폭파시키기로 한다
14. 가브리엘이 주둔지로 돌아오니 이미 부대가 이동한 뒤였고 독일군전차부대는 가브리엘을 추월하였고 랑드라드와 가브리엘은 피난민의 차량을 빼앗아타고 도망치기 시작한다
16. 루이즈는 자신이 황당한사건을 겪은 호텔주인으로부터 자기 어머니와 티리옹의사와의 불륜소식을 든고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그리고 루이즈의 어머니와 의사와의 사랑에 얽힌 어머니의 의사집 하녀생활과 이별후 카페에서 루이즈어머니를 애타게 바라보던 의사의 사랑과 집밖으로 한번도 나온적이 없는 어머니의 고독을 느낀다.
루이즈는 의사부인과의 만남으로 어머니와 의사와의 사이에 아들이 있었음을 자신의 동생이 있었음도 알게 된다,그길로 문헌실을 찾아 유기아동대장을 열람하고자 한다 그리고는 라울랑드라드라는 사람을 찾아낸다.그리고는 그가 티리옹의사에게 입양되고 양육되엇음을 확인한다.또한 의사의 딸 앙리에뜨도 찾아내서는 라울의어린시절 양육이야기도 듣게 된다
군인들의 민간인을 향한 폭력이나 피난민들을 경계하는 토박이주민들의 심정이 드러나 있다.
데지레는 그의 가짜인적사항을 집요하게 추적하는 드바랑봉의 몇번의위협을 가까스로 피하지만 점점 다가오는 두려움을 피할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