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를 어쩌지 못한다면
샘 아크바 지음, 박지혜 옮김 / 한문화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 아크바

트라우마 전문치료사, 임상심리학자.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고전학 전공.

이 책은 10년이상의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며 얻은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이책을 집필하였다. 일상의 크고 작으 ㄴ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고, 생각과 감정을 잘 다루며 궁극적으로 삶의 역경을 극복하는 회복탄력성을 키워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도록 현실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책이다.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피한 정신적 고통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상황에서 나타나는 모든 감정에 자리를 내어주고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갖는 것이다. 고통스러운 감정들과 씨름하는 대신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들에 더 집중하게 하는 것이다.

심리적 유연성이란 인생의 불가피한 스트레스와 그로 인해 나타나는 감정 혹은 생각에 반응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유연성을 말한다.

책 내용

1장은 뇌의 작동원리를 기술하여 각자 자신의 마음을 조금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안내 하였다. 뇌관련 책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이책에서는 아주 피상적인면을 다루었기에 뇌에대해 더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다른 책들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2장~7장 생각을 다루는 법, 감정을 다루는법, 관점을 갖는 법, 현재에 집중하는 법, 중요한 가치를 좇아 사는법, 행동하는 법은 심리적 유연성의 핵심이 되는 요소로서 생각과 감정,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순서에 입각한 분류로 나누어 다루었다.

결국 외부 자극을 어떻게 생각하고 그 생각에 따라 반응하게되는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이며 지금 당장 중요하고 급하게 처리해야 할일이 무엇인지 현실인식을 어떻게 하여 올바른 행동을 이끌어 낼 것이냐를 다루었다.

8장 자기자비를 실천하는 법, 9장 자신을 이해하는 법은 저자의 경험에 대한 종합편이라 볼 수 있는데 ㅎ애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내용들에 대해 다루었다. 저자가이책에서 다루려다 생략한 부분이 있다고 하였는 바 바로 수면 습관과 식습관과 운동습관이다. 구체적 실천내용 중에 습관을 바꾸는 것이 꼭 필요하게 되는데 무엇보다 먼저 정착시켜야 할 내용들이어서 이책에서 다루기는 좀 늦은감이 있어서다.



 


스스로를 제한하는 생각은 CAGE(Change, Avoid, Get rid, Eliminate)하는 데 몰입하다 현재에 집중할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인지적융합상태에 빠져 혼란을 가중시키고 전혀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행동하게되는결과를 낳거나 심각한정신적장애에 빠지게 하기도 한다. 이럴 때에 요긴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마음챙김'이라고 하는데 이것의 의미는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교수인 존 카밧-진이 의 정의에 따르면 '의도를 가지고 편견없이 현재의 순간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에서 오는 깨달음'이며 마음챙김의 목적는 자기자신의 내부와 외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호기심과 열린 마음, 판단하지 않는 자세로 인지하는 것이다

.

저자는 이책의 소중한 내용들 중 특히 6장 중요한 가치를 좇아 사는법-'삶의가치'라는 무기를 찾아라에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 했다. 그만큼 가치를 찾고 가치를 추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있다. 즉 삶의 이유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가므로 집중도를 높혀주고 있다. 가치를 발견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남의 시선이 아닌 자기자신만의 시선으로 남과의 비교와 같은 상대적 평가가 이닌 과거 자기자신과 현재 자기자신의 성장량의 절대치와 같은 지표로 객관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면 좋은 가치라 하였다. 그러므로 가치란 목표보다는 방향에 가깝고 행동을 지속하게 하며 가치가 쌓일수록 행복감이 충만된다.

이렇게 가치를결정했다면 지금당장 행동하므로써 인생을 바꾸어야 한다

행동을 제한하는 요소는 대부분 과거에 얽매인 두려움이 원인일 경우가 많다.

작은 성공을 여러번 반복하여 실패에대한 두려움을 날려버리고 내가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좀더 가까워지는 기쁨을 누린다면 실패에대한두려움보다 실패로부터 성장했음을 느끼며 인생을 바꾸어가게될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닥치는 어떠한 자극이든 편파적인 경험이나 지식으로 이해하여 스스로를 스트레스의 함정에 빠트리는 감정에의 휘둘림이라는 오류에서 벗어나서 '마음챙김'으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훈련을 쌓고, 올바른 가치로 단단하게 무장하므로써 자신의 성장을 지속하는 삶에 집중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일독하기를 권한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