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피한 정신적 고통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상황에서 나타나는 모든 감정에 자리를 내어주고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갖는 것이다. 고통스러운 감정들과 씨름하는 대신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들에 더 집중하게 하는 것이다.
심리적 유연성이란 인생의 불가피한 스트레스와 그로 인해 나타나는 감정 혹은 생각에 반응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유연성을 말한다.
책 내용
1장은 뇌의 작동원리를 기술하여 각자 자신의 마음을 조금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안내 하였다. 뇌관련 책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이책에서는 아주 피상적인면을 다루었기에 뇌에대해 더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다른 책들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2장~7장 생각을 다루는 법, 감정을 다루는법, 관점을 갖는 법, 현재에 집중하는 법, 중요한 가치를 좇아 사는법, 행동하는 법은 심리적 유연성의 핵심이 되는 요소로서 생각과 감정,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순서에 입각한 분류로 나누어 다루었다.
결국 외부 자극을 어떻게 생각하고 그 생각에 따라 반응하게되는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이며 지금 당장 중요하고 급하게 처리해야 할일이 무엇인지 현실인식을 어떻게 하여 올바른 행동을 이끌어 낼 것이냐를 다루었다.
8장 자기자비를 실천하는 법, 9장 자신을 이해하는 법은 저자의 경험에 대한 종합편이라 볼 수 있는데 ㅎ애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내용들에 대해 다루었다. 저자가이책에서 다루려다 생략한 부분이 있다고 하였는 바 바로 수면 습관과 식습관과 운동습관이다. 구체적 실천내용 중에 습관을 바꾸는 것이 꼭 필요하게 되는데 무엇보다 먼저 정착시켜야 할 내용들이어서 이책에서 다루기는 좀 늦은감이 있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