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의 심리 -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박병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돈을 부르는 매매의 심리 - 박병창

우리가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시장과의 심리싸움에서 졌기 때문이다. 투자의 성패를 결정짓는 마음의 힘



저자 박병창

1996년 일은증권 입사. 대우증권, 교보증권에서 지점장으로 근무. 시스템트레이딩인 MP+와 지능형 HTS를 개발. 한국경제TV, 삼프로TV등 방송활동을 하며 최고의 시황전문가, 투자교육전문가로 명성을 떨쳤다.

저서로 『세번째 위기, 세번째 기회』, 『주식투자 기본도 모르고 할뻔했다』,『차트를 알면 초단타 매매타이밍이 보인다』, 『주식공부』, 『시분할데이트레이딩』, 『커플재테크』, 『부자가 되려면 주식에 눈떠라』, 『만만한 주식공부』, 『스페큐의 주식비기』, 『현명한 당신의 주식투자 교과서』가 있다.

마음을 바꿔야 돈이 보인다.

주식 투자는 왜 이렇게 뜻대로 안될까?

주식투자 이론을 몰라서도 아니다. 기업분석을 못해서, 차트 분석이 틀려서, 투자전략이 잘못되어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다.

군중이 집단으로 한방햐으로 향할 때 그 무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보수적인 심리, 매수할 때의 욕심과 두려움, 매도할 때의 손실회피와 현실부정 같은 심리가 잘못되 투자를 하게 만든다.

우리는 기업의 이익성장가치와 시장유동성의 판단으로 투자를 하게된다. 그러나 주가 판단의 주요 요인에는 한가지가 더 있다. 바로 '심리'이다.

실정에서는 이론에서와 달리 매매의 심리, 투자 판단의 심리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이 책에서는 궁극적인 투자의 성공을 위해 가치투자의 기술적 매매 타이밍에서의 심리적요인을 주로 이야기 했다.

주식 시장에서 큰 돈을 번 사람들이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지키는 사람이 되려면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법을 찾아내는 소수의 특별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책속으로

목차

총 6개의 마음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1. 투자를 시작하는 마음

  2. 자금 관리의 마음

  3. 시황 판단의 마음

  4. 가치 분석의 마음

  5. 차트 분석의 마음

  6. 시장의 마음


 


 







1장 투자를 시작하는 마음

코로나팬데믹이 시작되고나서 급락했던 주식시장이 활황세를 띠면서 주식은 급상승하였고 이는 많은 주식 초보자들을 FOMO증후군으로 몰아 주식시장으로 뛰어들게 하였다. 부화뇌동하는 식으로 남들이 하니까 따라한다는 식의 투자는 백전백패할 수밖에 없다.

투자를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는 끊임없이 자신만의 투자철학, 원칙, 매매방법을 정형화, 단순화 해야 한다. 나다운 삶, 나만의삶, 나다운 투자, 나만의 투자원칙, 나를 위한 철학과 삶이 존재해야 성공할 수 있다.

2장. 자금관리의 원칙

전업투자일경우 최소 6개월의 여유자금을 가지고 시작하여야 한다. 주식 투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일이다. 개별기업의 손익보다는 전체자산의 측면에서 판단하고 관리되어야 한다. 주식투자는 리스크가 항상 따르므로 원금보장이라는 심리를 벗어나야 한다. 손실혐오는 주식투자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다. 손절매는 소폭으로 신속하게 하고 익절매는 충분히 기다려 이익을 극대화 해야 한다.

매도의 판단은 간단하다. 지금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사야된다고 판단되면 보유, 사야할 주식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매도한다. 시장이 상승국면일 때는 시장에서 좀 떨어져 있어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대체로 상승은 길고 추세적이며 하락은 짧고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먹4을 게 없는 시장에서는 빠르게 매도하는 것이 최선이다.

수익이든 손실이든 투자 성공의 근본은 자금과 심리관리이다.

3장. 시황판단의 마음

실전투자의 대부분은 세상의 변화에 연동하는 산업의 변화, 기술의 변화를 읽어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시황은 '무엇'과 '어떻게'로 이분하여 단순화 하여야 한다

무엇은 유동성과 경기를 말하며 환율이나 금리등 정부정책을 말한다

어떻게는 자신에 맞는 투자원칙을 가장 간단하게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이 원칙은 철저한 공부와 체험으로부터 만들어질 것이다. 이때 자신의 생각은 외부로부터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철저하게 자신만의 시황관을 가져야 한다.

시황으로부터 주도산업을 선별하고 주도주를 선별하여 차트를 분석한다. 수급을 확인하고 매매타이밍을 결정한다.

"상투는 탐욕이 만들고 바닥은 공포가 만든다"

급락장에 회자되는 온갖 악재들은 더 큰 하락에 대한 공포심을 일으키고 보유 주식을 매도하게 하여 폭락을 부르고

반대로 강세 시장에서는 장밋빛 전망과 목표주가 상향보고서들에 이끌려 추격매수가 따르게 되어 폭등을 유발시키게 된다.

군중심리에 우왕좌왕하다가 큰 손실을 보게 될 수 있으니 어떠한 상황이든 자신만의 매매원칙준수가 중요하다.

4장. 가치 분석의 마음

미래이익이 기대되는 종목: 하락 시황에서 기관, 외국인 등의 투자자들이 잘 팔지 않거나 오히려 매수하는 품목, 혹은 하락 국면에서 주가하락폭이 작거나 미미하여 잘버티는 종목이다.

명품주식 : 기업 고유의 경제적해자를 가지고 있거나 희소성이 있고 남들도 사고싶어하는 주식

기업분석보고서는 이미 주가에 반영이 끝난 후에 나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기업가치의변화 없이 시황 영향으로 주가가 하락하였다면 기업을 믿고 기다려야 한다. 여유자금이 있다면 추가매수 해야 한다.

반대로 기업가치 변화없이 급등한다면 매도해야 한다.

미래 성장사업 종목인 제약, 바이오, 자율주행, 전기차, 수소차, 위어러블, 증강현실, 가상현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우주과학등의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은 눈여겨보아야 한다.

5장 차트 분석의 마음

최적의 매매타이밍은 시리의 반전타이밍이다.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 성장주들은 급락하고 가치주는 선방한다. 경기가 위축국면으로 접어들면 현금흐름과 성장률이 좋은 강한 주식만이 급락을 면한다.

시황이 반등할 때 강하게 상승할 주식들은 약세에서 하락폭이 작다.

쓸데없이 생각이 많고 지나치게 분석을 하고 막상 결정의 순간에는 주저하는 성향은 성공투자를 할 수 없게한다.

강세 시장이라도 대부분의 주가는 아침에 주춤하며 보합세 혹은 마이너스구너에서 시작한다. 그 시점이 매수타임이다.

반면 약세시장에서는 장마감무렵까지 기다렸다가 매수유입을 확인하고 진입한다.

당일 장대양봉으로 상승전환하면 이후 추가 상승할 수 있는 매수의 힘이 발생한 것이므로 장 막판무렵에 매수하는 것이 좋다.

약세시장에서는 매도하려고 마음먹었으면 주저하지 말고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6장 시장의 마음

주식가격의 변동성에 연연해하지 않고 시황에 따라 가격이 하락 하더라도 굿꿋하게 깅버을 보고 투자 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은 항상 옳다. 변화를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작은 이익에도 감사하며 자신의 영영안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자신에 맞는 투자전략을 선택한다.

체리피킹투자를 위한 현금을 보유한다.

성장주로 저축한다는 마음을 가지자.

"주식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잘아는 기업에 자신이 허용할 수 있는 범위의 투자금으로 장기투자하는 것이다."

4차산업사회에 성장산업인 반도체, AI,인터넷, 핀테크, AR, VR, 바이오, 자율주행, 로봇, 차세대디스플레이 등에 투자한다.

성장주로 선택한 여러기업에 꾸준히 저축하듯이 매월 월급의 일정부분을 투자한다

현금을 보유하다가 시장이 하락할 때 이들 주식을 매입한다

보유 주식 중 기업 성장과 무관한 급등이 있을 때는 매도한다. 반대로 비정상하락하면 매수한다.

책의 저자가 증권사에 근무하면서 느낀 초보 투자자들의 실패와 손실의 원인들을 심리적인 측면에서 꼼꼼히 따져본 내용들이어서 주식 투자를 하면서 손실을 보고있는 나 자신의 상황과 비슷함을 많이 느꼈다. 코로나 팬데믹이후 급등의 시장속에서도 오히려 손실을 본 이유가 제대로 보이기도 했다.

그만큼 저자는 투자자의 심리를 잘 읽고 이 책을 썼다고 생각되었다.

특히 최근 시황의 하락원인인 미연준의 금리인상 및 국내환율 급등 등 경기위축상황까지 반영된 분석내용이 있어 현 싯점에서 참고 할만한 정보도 기록되어 있다.

주식투자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하고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정립한 뒤 원칙에 맞는 투자를 해야한다.

주가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되어 표현된 것이다. 군중심리에 휩쓸려 원칙을 명확하게 정립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거나 자금조달부분에서부터 여유가없이 절박한 상황에서 투자가 진행된다면 이러한 심리에 휩쓸려 중심을 잃게되고 결국 큰 손실을 맞게 될 수도 있다.

자신이 잘아는 미래성장기업에 저축하듯이 장기 투자한다면 큰 손실 없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전 투자에 있어 사전 공부는 필수이고 초기 투자에서 잃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실패를 최소화 하는 지름길이다.

주식투자의 귀재인 워런버핏은 철저한 자신만의 원칙을 고수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하여 최대의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그것은 미래성장종목중 주도주를 철저하게 선별하여 장기투자했다는 점이다. 실천하기 매우 어려운 원칙이지만 가장 확실한 수익을 낼수있는 투자방법이다. 코로나팬데믹으로 이상급등한 주식시장이 대폭락을 계속하고 있다. 그동안 영끌로 주식에 몰빵했던 초짜 투자자들이 엄청난 손실을 입고 주식시장을 떠나고 있다. 이러한 폭락시장에서 미래 성장주에 장기 투자할 사람들은 이책을 먼저 읽기를 권한다.

깨비드림 카페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꼼꼼히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