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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다리를 건널 때 오늘의 젊은 문학 5
문지혁 지음 / 다산책방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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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사람으로 치유되는 지점… 사람이 사람으로 치유되지 못하는 지점…

오늘 좋은 영화를 보았다.
Mass
수술칼을 뜻하는지는 찾아봐야할 것 같고.
오늘 아침 문지혁 작가의 소설집 <우리가 다리를 건널 때> 중에 첫단편
‘다이빙’을 읽었다.

오늘 이 둘이 '우연히' 서로 닮은 부분이 있고,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Mass는 <나는 가해자의 어머니입니다>를 바탕으로 했고, ‘다이빙’은 2014년 4월 16일 세월호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

하나는 드라마로, 하나는 SF로 만들어졌는데, 둘 다 사람의 죽음을 다루고 있고, 피해자와 가해자가 나오는데, 가해자 부분에서 이 두 작품은 갈라진다.

Mass에서는 가해자의 부모가 가해자를 어여삐 여기고 사랑하고 있기에 두렵고 괴로워도 마음에 품으려고 한다. 그래서 피해자의 부모 역시 그 마음을 알아챈다. 알아채고는 결국 가해자의 부모와 가해자 청소년을 용서한다. 그들은 분명 ‘세월호’처럼 정부와 경찰에 의해 적으로 갈라져 있었지만 종교의 힘으로 또 인간의 노력으로 서로가 공감한다.

하지만 문지혁 작가의 ‘다이빙’은 다른 지점에 있다. 피해자의 가족은 사고가 난 해상 지역에 다이빙을 하며 죽은 가족의 무언가를 찾아 헤맨다. 하지만 한 명씩 그 지역에서 다이빙 하는 것을 포기하고, 마지막에 남은 두 명 중 한 명이 목숨을 끊는다. 그리고 최후의 한 명은 끝없이, 끝없이, 슬픔 속으로 다이빙해 들어간다.

이것이 무엇의 차이인지 잘 모르겠다.
한국은 10년 차이로 선진국을 쫓아간다고 한다.
미국 영화인 Mass는 몇 년을 더 쫓아가야 갈 수 있는 지점일 지 잘 모르겠다.

총 6장으로 구성이 된 short story ‘다이빙’은 읽고 다시 읽으면 무언가가 바다 표면으로 떠오르듯이 이야기 할 꺼리가 많을 것이다. 왜 이렇게 짧은지, 왜 6장 구성인지, 왜 ‘다이빙’인지, 왜 SF인지 말이다.

오늘 좋은 영화 Mass와 슬프고 생각에 잠기게 하는 소설 ‘다이빙’을 생각하며 5월 20일을 마감하고 있다. 지금 이 땅에서 먼, 우크라이나에서는 ‘다이빙’보다도 더 많은 사람이 죽어가고 있고, 그곳과 다른 땅에서는 아가들이 굶어서 죽어가고 있고, 미국 어디에서든지 총기로 인한 죽음이 계속되고 있다. 난 글을 쓰고 불을 끄고 잠이 들면 다시 새아침을 맞이하지만 그들에게는 다르다는 걸 한 번 생각해본다.

두 작품 모두, 제목이 갖고 있는 은유가 무엇인지 한 번 더 떠올려본다.
이 밤, 평화와 사랑이 어딘가에는 꼭 있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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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커피 선물 세트 - 10g, 24개입
알라딘 커피 팩토리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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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부모님도 드립백 세계를 맛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구매합니다. 봉투만 봐도 커피향이 솔솔. 알라딘 커피 진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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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 밤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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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2021년 7월 19일...

할머니의 어머니, 곧 주인공의 증조 할머니 이야기는 너무 멀고 낡은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하게 되지만, 증조 할머니의 목소리는 생생하다.
그 시대를 살아온 여성이 지닌 지난한 삶이란 주인공에게 희령이라는 곳에서 홀로서기를 하는데 다리가 되어준다.
증조 할머니의 목소리는 주인공의 할머니로부터 이야기를 들으며, 또 간직해온 편지를 통해서 오래 전 그 때를 말해준다.
그리고 그건 카톨릭의 믿음에서 우러난 사랑도 아니고, 어려움을 이겨낸 자의 성공도 아니다.
그건 새비 아주머니와 증조 할머니의 우정이었다.
두 사람이 갖고 있는 사람에 대한 예의.
그로부터 시작된 배려와 관심이었다.

그건 무엇을 말하고 있는걸까.
편견이나 흑백논리나 계급의 문제를 말하는 것일까.
일제시대를 살아낸 한을 말하는 것일까.

그건 최은영 작가가 보여주고 싶은 여성성인것 같다.
그 여성성은 새침하고, 예쁘고, 의존하는 모습이 아니다.
도와달라고 알아달라고 요구하는 여성이 아니다.
꼿꼿하게 서서 하늘을 바라보고, 무엇인가를 열심히 관찰하고 궁금해하는 자기 중심적인 여성이다.
의심하고,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려서 자기 뜻대로 살아가는 여성이다.

왜, 나는 이런 여성이 멋지다고 생각하면서도 불편하고 힘들까.
왜, 나는 여성이 꼭 따뜻하고, 섬세하고, 꼼꼼하고, 인내하고, 희생하는 모습이 편하다고 생각할까.

도대체 최은영 작가는 어떻게 소설을 완성해나갔을까.
이런 모습의 여성을 가까이에서 보았을까. 아니면 자기 자신에서 변주된 걸까.

주인공이 편지로 증조 할머니를 만난 것처럼 독자인 나는 소설이 다리가 되어 잊혀진 여성들의 인생을 만나는 길목에 있다.
나는 다리를 건너기가 두렵고 싫지만 최은영은 열심히 이야기를 들려줘서 밤을 밝게 지피는 중이다.
마지막이 유쾌했으면 좋겠다. 어렵고 힘들게 살아도 유쾌하고 재밌는 사람이 되는 게 나는 좋다.
-이건 독자인 저의 바람입니다. 작가님!-

#밝은밤 #최은영 #문학동네 #북클럽문학동네 #우정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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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kitty99입니다.
   약속드린대로 연재물을 지속적으로 올리지 못해서 양해 부탁 드립니다.

   여기는 제 모교 도서관이고, 오늘밤을 보내면 글 하나 완성시키지 않을까 싶었지만...
   역부족이네요.

   한동안 쉬어야겠어요. 
   많은 시간 일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제 여건상 일과 글을 동시에 해내기가 만만치 않네요.
   
   좀 더 생각하고, 책도 뒤적이고, 다시 좋은 상상과 글이 떠오르면 돌아오겠습니다.

   3월 3일...
  해가 지고 어둑어둑한데, 바람은 봄을 실은 듯 부드럽네요.

  그동안 바리스타 1회 - 초코초코 브루드 라떼
             바리스타 2회 - 10일간의 마음 치유
             바리스타 3회 - 머리 위 모자
             바리스타 4회 - 은과 호
             바리스타 5회 - My funny Valentine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kitty99는 일상에서 다시 땅을 박차고 물 밖으로 나오기까지 잠수 하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뽀로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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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농담이다 오늘의 젊은 작가 12
김중혁 지음 / 민음사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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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에 박힌 색! 우주색! 까망~ 흰 별~ 핑크? 그리고
백퍼센트 코미디 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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