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날 정해연의 날 3부작
정해연 지음 / 시공사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렇게 오래 지속될 줄 그날에는 상상도 못했다. 금세 찾게될 것 같았던 아이를 잃어버린 지 3년. 그날 그곳에서 한 시간 반이나 떨어진 지역에서 발견됐다는 유골은 아빠 선진의 걸음을 재촉한다. 선우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라는 경찰의 설명. '설마 내 아이는 아닐거야', '이제 이 고통은 끝인가' 두 개의 마음이 아빠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불행은 호시탐탐 그들을 노리고 있던 복수자처럼 느닷없이 찾아왔다. 그리고는 한순간에 한 가족을 지옥에 몰아넣었다. 정해연의 장르소설 <구원의 날>은 잃어버린 아이를 찾아가는 여정을 바탕으로 가족 안에서의 '구원'을 그리고 있다. 사소한 오해와 갈등, 이해와 치유의 시간이 그들에게는 지옥이자 천국이다.



"꼬물꼬물 헤엄치다, 앞다리가 쑥, 뒷다리가 쑥, 똥통에 빠져버렸네."


아이에 대한 집착으로 정신과 치료를 위해 요양원에 입원한 엄마 예원은 선우만이 부르던 노랫소리를 우연히 마주한다. '관심받고 싶어서 자해를 하는 아이' 로운. 중학생때 자신을 출산한 엄마로부터 방치되다시피 요양원에 있던 로운은 과거 머물렀던 기도원에서의 선우에 대한 어렴풋한 기억을 부부에게 알려 준다. 다시금 선우를 향한 사무침이 되살아나고, 동시에 아이를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이 부부 앞에 강렬하게 다가온다.


미쳐버릴 정도의 아내를 바라보는 선진은 그녀를 버틸 자신이 없었다. 하지만 버릴 자신도 없었다. 서로에 대한 원망과 용서가 동시에 필요했던 부부는 자신 앞에 나타난 로운이라는 아이가 거짓이 아니라 운명이어야 했다. 셋은 선우를 찾기 위한, 가족의 구원을 위한 필연적인 여행에 나서게 된다.



<구원의 날>은 치밀한 미스터리 작품이라기보다 '가족'이라는 의미를 살리고, '용서'라는 매개에 대한 고민으로 읽힌다. 사건의 구성이나 추리는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저자 역시 "전형적인 스릴러 소설이 아니다"며 "가족이라서 할 수 있는 용서와 가족이라서 더 잔인하게 다가오는 상황들을 생각했다"고 고백했다.


"내가 가자고 했을 때, 왜 나 따라왔어?"

"따뜻해서."

 

예원의 물음에 '관심받고 싶어서 자해를 하는 아이'는 이렇게 답했다. 그리고는 선우의 가족을, 자신의 엄마를 용서했다.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는 아이가 죽었다는 걸 확인하기 전까지는 절대 자살하지 않으니까요." 


아이를 잃어버려 자해를 시도했던 예원은 사건이 마무리된 후 던져진 담당 형사의 말에 고개 숙인다. 누구의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다. 용서받기 위한 과정이 그만큼 괴로웠을 뿐이다.(*)



* 리뷰어스클럽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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