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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체인 ㅣ 아르테 오리지널 12
에이드리언 매킨티 지음, 황금진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7월
평점 :
"두 가지를 기억해라. 첫째, 네가 처음도 아니고 분명 마지막도 아닐 것이다. 둘째, 명심해라, 이건 돈 때문이 아니라 체인 때문이라는 걸."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은 범죄의 사슬에 몰입하게 된다. <체인>을 여는 첫 장부터 읽는이는 주인공 레이철 가족과 함께 사슬을 풀어 마침내 탈출하고, 기어이 사슬을 끊어내고자 하는 목숨 건 전투를 이어나갈 것이다. 에이드리언 매킨티의 <더 체인>이 가진 흡입력이 대단하다.

착실히 암을 이겨내며 딸 카일리와 자신을 위해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을 이어가던 레이철에게 악랄한 장난같은 사건이 발생한다. 카일리의 납치, 그리고 거액을 요구하는 협박 전화. 그것 뿐이 아니다. 자신과 카일리마저 범죄에 개입토록 만드는 잔인한 지시가 이어진다. '체인'에 걸려든, 혹은 '체인'과 하나가 되버린 레이철. 딸을 구하기 위한 엄마의 피말리는 투쟁이 시작된다.
저자 에이드리언 매킨티는 2012년 멕시코시티에서 발생한 '피해자 교환 납치'라는 개념을 접하고 난 뒤 <더 체인>을 구상했다고 한다. 책에서 '체인'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감정인 사랑을 이용해 돈을 버는 끔찍한 장치로 작용한다. 자식을 향한 부모의 사랑, 형제자매간의 사랑, 또는 연인의 사랑이 없는 세상에서는 먹히지 않을 수단이다. 사랑이라는 감정이 전혀 없거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소시오패스만이 쓸 수 있는 것이 바로 '체인'이다.
무언가 혹은 누군가 때문에 자식이 위험에 처하는 일을 당해봐야 비로소 공포를 경험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라는 체리철의 말은 옳다. 부모에게 인생 최악의 일이란 것은 죽음이 아니라 자식에게 변고가 생기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마저 부조리에 빠져들게 하는 '체인'에 몸서리치면서도 이를 극복하고자하는 레이철의 노력이 고단하다.

<더 체인>은 두 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실종된 소녀들'에서는 '체인'에 걸려든 레이철의 딸을 구하기 위한 분투가, '미궁 속 괴물'에서는 '체인'을 만든 이들의 전모와 맞서 싸우는 과정이 그려진다. '마약과 섹스 컬트 대학살'의 주인공 문빔과 머쉬룸에서, 올리버와 마거릿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살아가는 쌍둥이 남매는 존재 그 자체로 섬뜩하다.
'당신은 벌판에서 여우 세 마리를 죽이고 노란 화살을 받게 됩니다.'
역경(易經)을 펼쳐 든 레이철. 육효 중 뇌수 해(雷水解) 해방 부분의 점괘는 중요한 암시가 된다.
한 번 '체인'에 들어오면 영원히 소속된다는 무시무시한 협박, 어느 때고 자신과 가족을 지켜보고 있는 '체인'의 지배자들은 마지막장까지 레이철을 옭아맨다. 마치 낙하산에서 내리니까 지뢰밭인데 심지어 출구도 없는 형국이다. 누군가를 미끼로 잠재적 배신자마저 가려내는 '체인'의 치밀함은 레이철을 어느 누구도 믿을 수 없도록 만든다. 그녀를 갉아먹고 있는 몸속의 'C'는 암(Cancer)이 아니라 체인(Chain)이다.
그러나 레이철을 절망에서 구하는 것은 역시 삶에서 필요한 바로 그것-가족, 친구, 응원-이란 점을 <더 체인>은 강조한다.

개방과 공유라는 허울 속에 무방비 상태로 SNS에 빠져 있는 실태에 대해서도 <더 체인>은 적절한 비판을 가한다. 인스타그램에 빠져있다 납치당하는 장면, 새로운 희생자를 찾기 위해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탐색하는 모습, SNS를 통한 과도한 정보 노출로 '체인'에 걸려드는 가족 등 무심코 지나칠 수 없는 지적이다.
"레이철은 차츰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의 인기 주제에서 밀려난다. 어떤 불쌍한 다른 인간이 나타나 그녀의 자리를 채워주었기 때문이다. 불쌍한 인간은 그 후에 또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또 그 후에도, 아주 흔해빠진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