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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장례식장 직원입니다
다스슝 지음, 오하나 옮김 / 마시멜로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장례식장에는 '제일' 비참한 사연이란 없다. '더욱' 비참한 사연만 있을 뿐이다. 그곳에서 그 누구도 자신이 제일 비참하다는 말 같은 걸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실제 장례식장에서 시신을 수습하고 장례절차를 돕는 다스슝(大師兄)이 쓴 <나는 장례식장 직원입니다>. 죽음을 가까이 둔 직업을 가진 저자가 실제 겪고 느낀 에피소드를 엮었다. '작은 뚱보'라는 별명을 지닌 다스슝이 장례식장에서 일하게 된 사연, 그곳 직원들과의 체험담, 망자와 이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따뜻한 마음으로 덤덤하게 풀어냈다.

고약한 아버지를 둔 덕에 요양보호사와 장례식장 직원이라는 일을 하게 된 다스슝은 낙관적이지도, 비관적이지도 않은 '그저 그런' 삶을 살아 간다. 대단한 꿈은 커녕 결혼 생각도 없다. 그냥 지나가는 대로 살다 평안히 세상을 떠나길 바란다. 이같은 생각을 지닌 그가 쓴 <나는 장례식장 직원입니다>는 오히려 '삶'과 '죽음'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 모순을 가졌다.
'어쩌다 장례식장', '매일 시체를 보는 사람들', '남겨진 자들의 얼굴', '무서운 이야기', '삶과 죽음, 그 사이에서' 등 각 장의 제목에서 읽히듯 산 사람과 죽은 사람 사이에서 일하는 저자의 느낌이 생생하게 전해 진다. 무서운 귀신이 등장하기도 하며, 애절한 스토리를 지닌 가족이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때로는 피식 웃음이 나게 만드는 '사람 사는' 이야기다.
동거 중이던 남녀의 죽음. 남자의 가족, 여자의 가족 그 누구도 별로 슬퍼하지 않는 장례식 속에서 유일하게 대성통곡을 하는 사람을 발견한 다스슝. 누가 저리 슬퍼할까 알아보니 바로 집주인이었다는 웃픈 사연이 있는가 하면, 모든 가족을 죽기 위해 목을 매는 동그라미 너머로 떠나보낸 할머니의 가슴 아픈 삶역시 잔잔하게 전해진다.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기 위해 걸려온 전화에 "기쁘게 모시겠습니다!"를 외치고, 기독교 신자였던 시신을 싣고 오며 줄곧 불경을 틀어놓았던 다스슝의 실수담도 <나는 장례식장 직원입니다>에 더욱 빠져들게 한다.
신원을 확인할 수 없거나 무연고인 시신, 혹은 유가족이 거부하여 냉동고에서 몇 달 심지어 몇 년 동안 남겨진 시신을 뜻하는 '장라오(長老)'. 누군가는 곧 냉동고를 나가고, 누군가는 공문을 기다리고, 누군가는 억울해하고, 누군가는 아직도 가족들이 찾아와주길 기다리고, 누군가는 이도 저도 다 상관없다는 듯 그 자리에 있다. 냉동고 속 장라오를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은 특히나 인상적이다.
특히 삶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회피하면서, 자신의 생명마저 가볍게 여기는 요즘 일부 행태에 대한 작가의 신랄한 지적은 새겨 들을 만하다. "정신 차려!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거야. 힘들어지는 건 널 아끼는 사람들뿐이라고!"
여러 형태의 죽음을 목도한 다스슝, 그러니까 장례식장 직원은 결국 이렇게 충고한다. "사랑하는 이들과 즐겁게 어울리라"고. 우리가 "다음에 보자"라고 말할 때, 그 '다음'이 언제일지, 또 어디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니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