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러스먼트 게임
이노우에 유미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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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이른 낚시를 즐기며 마루오 슈퍼 도야마 추오점 점장으로 일하는 아키쓰. 만우절에 태어난 쉰 셋의 이 남자는 한 때 마루오 홀딩스의 잘나가던 부장이었지만, 부하직원의 밀고로 좌천돼 도쿄에서 멀리 떨어진 도야마에서 슈퍼마켓 점장으로 지내고 있다.



"파워하라(power harassment, 직장 내 상사의 괴롭힘)을 중단하지 않으면 마루오 슈퍼 모든 점포에 제재를 가하겠다."



본사로 걸려온 협박 전화 한 통은 아키쓰를 직장 내 벌어지는 모든 종류의 괴롭힘을 다루는 부서인 컴플라이언스실 실장으로 급히 불러들이게 한다. '최강의 상사'의 모습으로.




이노우에 유미코(井上由美子)의 <해러스먼트 게임(ハラスメントゲーム)>


회사에서 벌어지는 여러 형태의 괴롭힘을 추리게임처럼 풀어낸 <해러스먼트 게임(ハラスメントゲーム)>은 이렇게 시작한다. 우리나라 TV 드라마로도 제작된 바 있는 <하얀 거탑>의 이노우에 유미코(井上由美子)가 처음 써 낸 소설집이라도 한다.



직장 선배의 갑질, 성희롱, 집단 따돌림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회사에서의 갈등과 더불어 사내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음흉한 정략까지 <해러스먼트 게임>은 재치있게 풀어낸다. 새내기 사원 마코토는 새로운 실장 아키쓰와 콤비를 이뤄 마루오 홀딩스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하나하나 해결해낸다.



회사 해러스먼트(harassment)를 테마로 다섯 편의 사건이 옴니버스식으로 이어져 이야기의 긴박함을 더한다. 앞서 언급된 파워하라를 비롯해 젠더하라, 파타하라 등 새로운 일본식 용어 하나하나가 각기 단편을 이끌어 간다.



회사 사활이 걸린 시나가와 인터내셔널점 개장을 불과 사흘 앞두고 벌어진 18명의 고참 파트타이머들의 집단 태업, 남성으로서도 당당히 가질 수 있는 권리인 육아를 둘러싼 부서 내 갈등의 진실, 회사 이미지를 위해 수도권개발부장에 임명된 40대 커리어 우먼을 두고 벌어진 사건 등 이노우에 유미코는 드라마 작가답게 각 에피소드마다 현실감을 강하게 입혀냈다.



이노우에 유미코(井上由美子)의 <해러스먼트 게임(ハラスメントゲーム)>. 오른쪽은 드라마로 방영된 <해러스먼트 게임> 포스터.


"파워하라든, 성희롱이든 뭐든 좋다. 누구든 털면 해러스먼트 하나둘 정도는 나오지 않겠나."



가업을 이어받은 젊은 3대째 사장과 그를 밀어내려는 사내 정적들의 암투가 다섯 이야기 뒷편에서 미스터리물처럼 그려진다. 자신을 배신하고 몰락시킨 부하직원, 즉 현재의 상무와 사장 사이에서 아쓰키는 또 다른 혼자만의 승부를 이어간다.



<해러스먼트 게임>이 들춰내는 회사 안에서의 전쟁이 지나칠 정도로 답답한 일본의 사회상을 보이고 있긴 하다. 어떤 종류의 피해도 주고 받지 않으려는 꽉막힌 인간관계로 구성된 일본 특유의 직장 문화가 그렇다. 그러나 한편으론 우리에게도 곧 닥쳐올 보편화될 모습이 아닐지 상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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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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