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남자의 디테일 성공하는 남자의 디테일 시리즈 1
김소진 지음 / 티즈맵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원래 일반적으로 이런 책들은 리뷰를 잘 쓰지 않는데, 정말 뇌리에 남는 문구가 있어서 서평을 쓰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반적으로 자기계발서적 중에서 여성저자가 표지를 차지하는 책은 왠지 모를 전문성이나 시야각이 다를거란 생각에 쉽게 접하게 되지 않는 책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여성 커리어 우먼 또는 CEO는 한껏 자신의 모습을 신부화장과 화려함으로 점칠되어 있어 역시나 다른 꿈을 키우는 여성들이 우러러 볼 수 있는 존재 정도로 보여지고 싶은가? 란 의문이 먼저 들게 된다. 그래서 그다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이 책도 어떻게 보면 그저그런 자기계발서적이다. 단지 제목에서 성공하는 남자라는 문구를 달고 있어 남성 비즈니스맨을 Target으로 한 책이라는 것으로 보여진다. 약간의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헤드헌팅업계에서 근무를 하다가 새롭게 자신의 헤드헨팅회사를 설립했다는 점과 기존의 근무했던 곳들이 머서코리아나 에이온 휴잇이라는 점이 눈에 끌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 보다는 page 118과 119에 쓰여져 있는 글이 나의 눈에 사로잡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모두 제쳐두고라도 한번쯤 읽어 볼 필요가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4개의 Part로 되어있다. 모두 커리어와 직장생활에 관련된 선배로서의 조언과 헤드헌팅의 관점에서 보는 조언이 담겨져 있어, 이러한 종류의 서적을 읽어 본 적이 없다면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이다. 워낙 직장생활이 단지 자신의 업무만 잘한다고 해서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곳이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곳이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은 1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SNS까지 언급되고 있어 한번 쯤 생각하면서 나 자신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2장은 스타일로 책을 읽는 것과 책상정리 그리고 금연까지 두루두루 언급을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3장은 워크이다. 일과 관련된 이직, 그리고 직장내 성장, MBA가 대안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담겨져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라이프로 Work and Life Balance를 생각한다면 직장생활과 가정생활, 그리고 나 혼자만의 생활에 대해서는 확실한 구분점이 있어야 하고, 그 각각의 생활에서 나라는 존재가 확실하게 각인이 되어야 한다.

 

 책의 내용은 상당히 짧다. 200page도 되는 않는 책이고, 글씨도 큼직해서 한 20~30분이면 다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제 앞쪽에서 강조했던 부분은 다음과 같다.

 

"회사의 브랜드와 나의 가치를 착각하지 않는다."

 

회사의 브랜드와 자신의 가치를 착각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당신이 올린 성과는 당신이 열심히 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뒤에 조직의 뒷받침이 있어서 가능했던 것이기도 하다. 맨땅에 헤딩해서 당신 혼자 이루어낸 것이 결코 아니다.

마찬가지로 사회에서 사람들이 당신에게 잘 대해주고 호의를 베푸는 것은, 당신의 명함에 적혀 있는 조직을 보기 때문이다. 유명 대기업의 팀장에게 호의를 베푸는 것이지, 당신 개인을 그렇게 좋아하고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냉정하지만 사실이다.

많은 직장인들이 이런 간단한 사실을 이직 후에야 깨닫는다. 평소에 그렇게 잘해주던 사람들이 회사를 옮기거나 독립하면 왠지 멀어지고, 예전엔 당연시했던 지원들이 새로 간 회사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경험하고 나면, 비로소 그도안 회사가 연봉 이외에 얼마나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었는지 알게 되는 것이다.

성공하는 남자는 자신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줄 안다. 자신이 조직으로부터 어떤 지원을 받고 있는지 정확히 인식하고,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무엇을 해야 할 지도 정확하게 판단한다. 그들은 그렇게 자신의 네이키드 스트렝스(Naked Strength: 조직과 환경을 벗어버린 자기 본연의 힘)를 키우는 데 주력해서, 아무런 후광 없이도 스스로를 충분히 빛나는 존재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내용 이외에도 충분히 읽어볼 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직장생활은 지식과 경험으로 승부가 난다. 지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것과 이러한 인생 선배들의 조언을 통해 얻어지는 것 두가지라 할 수 있다. 앞서 언급된 것은 직장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지만, 후자는 이러한 책 및 선배들과의 자리를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미리미리 늘려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말하는 에필로그로 마칠까 한다.

성공하는 남자는 목표를 이루고 난 후 행복해하지 않는다. 목표를 향해 가는 순간순간, 지금 이 모든 순간순간에 계속 행복하다. 성공하고 싶은가? 지금 당장 행복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