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밖으로 뛰어야 산다 - KOTRA 조환익 사장이 젊은이와 비즈니스맨에게 보내는 성공 메시지
조환익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지난주에 Kotra에 해외사업 추진관련해서 방문한적이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양재빌딩 맞은편에 위치에 있는 Kotra는 해외사업추진하는 많은 기업들을 위해 존재하고 있다. 새삼 느끼는 것이지만 해외 Route에 Researcher들이 파견되어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하기에 유리한 조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Kotra가 이 역할을 대신해 주고 있다. 특히 이 책에 관심이 많이갔던 이유는 Kotra의 조환익사장이 쓴 책이라서 더욱더 객관적이고, Global한 시점으로 쓰여졌을거란 믿음에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우선 책의 구성은 책의 제목에서 말하는 것 처럼 "한국, 밖으로 뛰어야 산다"이다. 이 말은 곧 Global경쟁을 통해 살아남아야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없는 나라는 Brain을 통한 제품경쟁을 통해 해외시장을 선점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야한다는 말과 같다. 한국이란 나라는 70~80년대의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나라이다. 제조업이 중심이다 보니, 환율과 더불어 유가에 엄청나게 민감하게 반응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본다면, 그만큼 안정적일수 있다는 것이다. IT나 서비스 중심을 기반으로 한다면 자국내 수입을 바탕으로 성장해야하는데, 한국같은 경우는 자국에서의 수입이 크다고 볼 수 없기때문이다. 시장이 한정되어 있다는 뜻이다. 총 5개의 장으로 되어있는 이 책은 한국경제의 현위치, 한국경제의 저력, 그리고 새로운시장에 진출, 미래를 향한 전략, 마지막으로 젊은이여, 밖으로 뛰어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5장은 이 책의 중심이자 결론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진정한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덕목은 무엇인가?

 

- 우선 해외로 나가야 한다. 그것도 단순히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해외 현장에서 주역이 되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나가야 한다. 그리고 어학과 경제지식에 몰두해라이다. 영어를 기본바탕으로 하되, 그 외에 희소가치가 있는 언어를 배워 나만의 무기로 만들어야 한다. 이와더불어 경제지식을 바탕으로 세계가 돌아가는 상황을 이해해야한다.

 

 한국에 맞는 새로운 경제모델이란?

 

- 배울 점은 받아들이고,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림으로써, 우리만의 강점을 살린 새로운 경제 모델을 정립해야 한다. 국가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발전시킬수 있어야 세계 시장에서 충분히 통할 롤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접하면서 새삼 다시느꼈던 것은, 더이상 회사업무가 국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아니라, 해외에서도 동시에 일어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기업 이외에도 중소기업도 수출 및 Solution 제공의 형태로 해외에 많이 진출해있다. 더욱더 우리자신에게 있어 Global한 생각과 더불어 필수불가결인 언어적 문제도 있다. 이것을 이겨내지 못하면 더이상 우물안의 개구리로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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