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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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하나의 2020 트렌드 서적이 나왔다. 이러한 서적들은 일반적으로 전년도 11월부터 경제전망 서적과 더불어 다음해 유망한 트렌드들을 설명하는데 집중을 하고 있는데, 20년 8월, 연도의 중반이 지난 시점에 트렌드 서적이 나온 것 자체가 신기한 일이다. 이러한 특수성은 전세계의 경제 패러다임을 바꾼 코로나19사태를 들 수 있다. 그렇게 변화하지 않을 것 같은 경제상황과 기존의 시장논리들이 무참히 쓰러져 버렸다. 일례로 신혼여행을 떠올리면 무조건 비행기를 타고, 유럽이나 주요 휴양지를 가는게 당연한 세상에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세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참석한 축복받는 결혼에서, 50명 이내의 소규모 결혼식으로 변화하였다. 그렇게 변화하지 않을 것 같은 일상들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시계 태엽이 움직이는 것처럼 세상은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저자는 트렌드코리아 서적을 출간하는 김난도 교수와 같이 연구하던 제자 연구자에서 이제는 독립된 서적을 출간하는 트렌드 서적을 발간하는 교수로 성장하였다. 그의 트렌드를 보는 시야각을 배워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 읽게된 책이다. 마치 청출어람을 기대하는 마음가짐으로 읽게 되었다. 


 저자가 이 책을 쓴 목적은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으로 한 문구로 정리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서문에서 이 문구를 제목으로 책을 이끌어간다. 코로나19는 디지털 분야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즉 언택트(Untact) 기술의 적용과 활용이 빠르게 확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3개의 큰 Chapter로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마지막은 미래를 향한 트러스트 이코노미로 저자의 생각을 펼친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7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홈코노미 - p.66

 홈코노미는 홈과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홈족의 소비 경제를 지칭하는 용어로 볼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호모 루덴스에서 나홀로 집콕놀이로 변화하고 있다. 반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소비와 더불어 외출 욕구의 증가가 더욱 커지고 있다. 요즘은 유튜브의 '어스켐Earthcam'을 활용하면 세계 유명 관광지를 본인이 직접 체험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고화질 UHD TV에 100인치 가까운 영상을 띄우고 사운드를 장착하면 전혀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수 있다. 

2.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p.89

 언택트 시대가 장기화 되면서, 재택근무의 활성화로 새로운 워라밸이 형성되고 있다. 이미 출근과 됱근이라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기타 부수적인 불필요한 업무들을 감소시키면서, 더욱 더 생산성과 효율성에 집중하는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또하나의 구독 경제 또한 형성되고 있다. 모든 것을 배송서비스와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공급을 받을 수 있는 구독 경제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 또한 새로운 시장의 확대라 할 수 있다. 

3. 멘탈데믹 - p.139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이 집단적인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있다. 멘탈과 팬데믹을 결합한 멘탈데믹 이라는 용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건강을 위한 멘탈 케어 산업또한 또하나의 트렌드로 볼 수 있다. 

4. 로컬리즘 - p.164

 이동 간격이 줄어들고 외출이 없어지면서, 동네 상권에서 대부분의 식과 관련된 비용 지출을 처리하게 된다 그렇게 되기 때문에 집 근처 편의점, 그리고 외식산업의 배달 서비스는 지속 늘어나게 된다. 

5. 코로나 디바이드 - p.184

 코로나19로 인해 자본주의 극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안정된 사회에서의 단순 부의 차이정도로 밖에 확인이 안되었겠지만, 빈부 격차에 따른 코로나19 감염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게 된다. 빈곤계층에서 더욱더 확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새로운 신 카스트 제도가 구성되며, 사회 계급 변화는 가속화 될 것이다. 

6. 코로나 패러독스 - p.208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지구는 깨끗해지고 있다. 맑아진 하늘 아래 펼쳐진 히말라야 산맥과, 코로나19 이후의 중국 대기질이 깨끗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환경과 관련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이다. 

7. 코로나 리세션 - p.232

 마지막 코로나 리세션은 블랙 스완 효과 등 경제 대공황에 따른 효과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불황기에 접어들면서 세계 경제 동향 및 비즈니스 세계 또한 급격하게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7가지 트렌드를 보면, 분명 뜨고 있고, 기회가 될 시장이 보일 것이다. 확실히 부의 급변이 일어날 것이고, 세상은 더욱 더 가속화하여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변화될 세상은 더욱 더 기대된다.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고, 향후 경제 트렌드를 마케팅 관점에서 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번 쯤 읽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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