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에 투자하는 사람들 - 그들은 어디에 투자하나 ?
와디즈 지음 / 와디즈(Wadiz)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새로운 시대에 투자하는 사람들이란 제목을 가진 책이라, 처음 접했을 때는 새로운 투자처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Wadiz라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가진 투자사의 업역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기본적으로 "덕업일치"로 투자자의 취미와 관심사를 반영한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반 사례들을 담고 설명하고 있는 책으로 보면 편할 것 같다. 크라우드 펀딩이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고 싶다면 이 책을 접하게 그 세계에 조금이나마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책으로 생각되며, 반대로 다른 관점으로 본다면 이 책은 단순한 Wadiz를 홍보하기 위한 책자로 보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전자 쪽을 생각하고 보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Wadiz에 대한 홍보, 설명 책자 정도로 보여진다. 책은 총 4개의 장과 결론, 그리고 Wadiz에 투자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순으로 정리되어있다. 1장부터 4장까지는 각 산업군별로 기본적 설명을 담고 있다. 덕후와 마니아를 위한 산업, 스마트 홈/헬스케어/에듀 등을 담고 있는 산업, 녹색산업 및 애완동물 산업, 마지막으로 워라벨 1코노미로 설명되는 소확행산업 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스타트업 기업들에 대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은 크라우드펀딩 서비스가 어떠한 관점에서 이루어지냐는 것을 보는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다. 와디즈 펀딘에서는 대중이 직접 프로젝트의 가치를 판단하고 투자하기 때문에 호응을 얻는 프로젝트 역시 대중의 트렌드를 반영해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결국 사람 중심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져야만 우리 사회가 더많은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얘기로, 창의성, 아이디어, 사람과 같은 무형자산에 투자할 때 경제성장도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크라우드 펀딩은 창업자의 덕업일치, 투자자의 덕투일치를 실현시켜주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크라우드 펀딩과 해당 업체의 투자 철학과 성공사례들을 볼 수 있는 책이라, 신선한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책의 제목만으로 단순 접근하기에는 조금 애매할 수 있는 서적일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는 해당 업체의 브로셔와 설명책자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독자들이 이 책을 접할 때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이 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적혀 있는 문구 중 기억에 남는 문구가 있어 해당 문구로 마칠까 한다.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