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내 몸을 망친다 - 국가대표 주치의 나영무 박사의 대국민 운동 처방전
나영무 지음 / 담소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참 역설적인 제목이다. 내 몸을 위한 운동이 오히려 내 몸을 망친다니!
그러지않아도 겨울내내 두껴운 옷 사이에 숨어있던 살들을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여름을 맞이하게됐다.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빨리걷기를 시작했다. 갑자기 무리를 했는지 허벅지, 무릎이 쑤시고 땡기고 난리도 아니었다. 그때 내 눈에 들어온 이 책은 묘하게 자극적이었고  내 몸을 위해 운동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운동이 주는 고통이 싫어 도망가기 위해 읽은 책이 오히려 운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게 해주었다.

  책을 읽다보니 여러가지 운동  통증때문에 운동을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라는 고민이 잠깐 들기도 했다. 무리하게 스트레칭하다가 근육이 찢어지기도하고 뜯어질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사실때문에 스트레칭도 쉬운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작정 스트레칭을 시도하기보다는 가볍게 체조하듯 움직여주거나, 마시지 등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고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다(P22)는 새로운 지식이 계속 책을 읽을 수 있게 해주었다.
 
 그동안 알았던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운동 전 자신의 몸 상태을 체크할 수 있고 잘못된 운동으로 생기는 질환 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운동 기본 지식에 충실하게 만들어주고  걷기 운동 뿐만 아니라 헬스, 자전거, 등산, 수영, 요가, 골프 등 자신에게 맞는 운동도 찾으면서 예방법과 통증에 대한 설명이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또한 각각의 운동에 대한 특징과 그 운동을 해야할 사람과 피해야 할 사람에 대해 기록되어 있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을 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헬스를 싫어하는 나는 저녁에 빨리 걷기 운동을 즐겨한다. 큰 무리가 없는 운동이라 큰 부상이나 통증은 없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파워 워킹시 발생 할 수 있는 근육 통증, 통증이 심할때는 운동량을 줄이는 것도 좋지만 걷는 도중 정강이 근육을 가볍게 마시지하고 스트레칭 해주거나 탈수가 되면 근육의 통증이 심해지기에 물을 충분히 먹는것이 좋다는(P202) 것은 유익한 정보였다. 또한 무릎 통증 예방 스트레칭법 도움이 되었다.

  부록으로 내 몸 상태를 자가 진단 할 수 있는 체크표가 있다. 건강한 생활관리 평가, 건강한 생체리듬평가, 기초체력 평가 등 여러가지 자기 진단을 통해 내 몸 상태를 파악 할 수 있어 좋았다. 나에게 필요한 예방 스트레칭도 포스트 잇으로 표시해 필요할때마다 따라했다. 

  전에는 운동을 무조건 시작해야한다는 압박감이 강하게 들었고 허벅지 통증, 무릎 통증 등이 생기면 운동하기가 싫어졌는데 지금은 왜 아픈지 알게 되니깐 편한 마음으로, 운동에 대한 압박감에서 해방(?)된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