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다스리는 도구상자 - 불안에 발목 잡혀본 이들을 위한 사고&행동 처방전
엘리스 보이스 지음, 정연우 옮김 / 한문화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의 집중된 시선은 정말 부담스럽다. 특히 익숙하지 않은 장소와 사람들이

나를 쳐다보는 시선은 나를 개미처럼 만든다는 느낌이 들때가 있다. 그래서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내 몸은 자동으로 긴장되고, 머릿속은 백지

 상태일 때가 많다. 결국 내 차례가 되어 말을 했지만 하고 싶은 말의 절반은 못하기도 하고,

즉흥적으로 그 자리에서 생각나는대로 내뺃기도 했던 경험이 많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이런 경우를 사회불안에 속한다고 한다. 나의 불안감은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가

 아니지만 불안에 대한 개인적인 불편감과 긴장감을 고치고 싶어 연설학원이든,

 스피치 학원이라도 다녀야 되나 싶은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사람들의 시선이 나에게 집중되는 상황을 왜 이렇게 불안하게 생각할까에 대한

궁금증이 [불안을 다스리는 도구 상자]를 읽으면서 아하!하고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불안에 대한 5가지의 상황에 대해 인지행동치료 접근으로 불안에 대해 알고,

본인 스스로가 불안을 다스릴 수 있도록 전략과 도구를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자는 불안에 대해 망설임, 되새김, 완벽주의, 비판에 대한 두려움, 회피로 나눠서

 설명을 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니 나의 경우는 비판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까봐, 혹시나

나를 나쁘게 평가할까봐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과 생각전환에 대해 저자는 친절하게 알려준다. 또한 타고난

 나의 성격과 기질을 파악하여, 그 성향에 충실하게 살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대처방법을

사용해 볼 것을 권유하는 저자의 말은 불안을 느끼는 나에 대한 수용이 불안을 다스리는

 첫걸음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 괜찮다는 안심을 준다.

  

  저자는 임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치료법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접근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불안을 바라보는 그동안의

 부정적인 시각에서 다른 부분을 볼 수 있게, 생각의 전환을 해보고, 마음챙김 명상 혹은

일주일에 한번씩 불안을 점검하는 날을 만들라는 전략은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 책을

 읽고 갑자기 사람들 앞에서 발표나 말을 할때 나의 모습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는 하지 않는다. 다만, 조금씩 사람들의 피드백에 대해, 비판에 대해 지금보다는 다르게 접근하고, 생각하는

훈련하다보면 시간이 많이 지나면 비판과 피드백에서 더 자유롭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품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