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그림, 우키요에 - 우키요에를 따라 일본 에도 시대를 거닐다
이연식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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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연식 저 | 아트북스 | 232쪽 | 392g | 152*196mm | 2009년 12월 21일 | 정가 : 15,000원


[내가 만난 일본 미술 이야기]를 읽었으나 부족함이 있었다. 나의 관심은 역시나 우키요에에 있었으니, 일본 미술 전체보다는 역시 우키요에에 집중하는 책이 필요했다.
에도를 담은 그림으로 생활의 필요를 그려낸 우키요에는 도자기의 완충제로 유럽에 건너가 주목을 받게된다는 이야기는 이미 세번째 읽고 있기에 딱히 감흥이 없었으나, 우키요에가 판화만이 아닌 육필화로도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육필화로 발전하다가 책의 삽화로 제작되었던 목판화 우키요에는 독립된 판화로 발전하고 목판화의 발전으로 색이 화려해지기에 이른다. 화려해질수록 손이 많이 가는 법. 우키요에는 혼자가 아닌 팀을 이루어 만들어졌다. 안타깝게도 밑그림을 그리는 '에시'의 존재만 부각되어있다. 목판에 새기는 '호리시'와 그 목판에 물감을 얹어 찍어내는 '시리시'가 없는 목판화 우끼요에는 상상할수도 없는 일인데 말이다. 공정과 개성을 동일시 할 수 없는 것도 이해는 가지만 내가 목판을 판 것도 아니면서 괜히 분한 마음이 드는 건 뭔지 모르겠다.

우끼요에의 대상은 가부키의 무대와 배우를 넘어, 유녀들로 확장된다. 낮에만 영업했던 유녀들의 영업장소 요시와라와 최고의 유녀 오이란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영화 [사쿠란]이 생각났다. 시간의 흐름과 유행에 따라 달라지는 미녀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서서 우키요에는 농염해지기 시작했는데 이 부분은 지하철에서 들고 읽기가 꽤나 민망하다. 그리고, 여행의 꿈을 풀어내는 풍경의 우키요에는 독특한 시선이 매혹적이었다. 그리고, 강렬하게 남은 기괴하고 무서운 그림들은 이런 것들을 미술로 남기는 이들의 상상력에 감탄하게 만든다. '이런 그림이 그려졌으니, 멋진 에니메이션이 탄생할 수 있었지'라는 생각도 든다. 

일본미술이 외부에서 유입된 요소들의 결합된 형태로만 매혹적이라는 말과 더불어 강력한 힘으로 서구 문화를 사로 잡았지만 실체를 파헤치기 시작하면 분명한 실체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는 말이 마음에 남는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본을 논할때 많이 거론되는 말인데, 이미 갖고 있지 않더라도 다른 것을 흡수해서 자신의 모양을 만들어내는 것도 능력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글 끝에 그림의 번호를 표시하여 그림을 찾아 볼 수 있게 한 편집이 좋았다. 책에 들어있지 않은 그림에 대한 언급이 없어 궁금증으로 마음이 답답해지는 일이 없는 것도 좋았다. 우키요에의 다양한 면을 볼 수 있어 아주 마음에 드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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