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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연상호 지음 / 세미콜론 / 2018년 1월
평점 :
연상호 감독의 [돼지의 왕]과 [사이비]를 보고 충격 받았습니다. 인간의 바닥을 이렇게 생생하게 표현 할 수 있다니 놀라웠습니다.
눈이 보이지 않는 전각장인의 인터뷰 중, 전각장인의 아들은 오래전 집을 나간 어머니의 시신이 발견되었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발견 된 것은 어머니의 백골과 오래되어 사진을 알아 볼 수 없는 주민등록증이 었죠. 도망을 간 줄 알았던 어머니가 30년 전에 사망해 산에 묻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입니다. 경찰은 살해 당해 산에 매장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했죠. 30년이 지나 상을 치르게 되고 상을 치르는 와중에 외가쪽 식구들이 방문하여, 자신들이 물려받은 유산을 나눌 생각이 없다는 의사를 전하고 이야기 중에 아들 '동환'은 어머니 '영희'의 외모가 몹시 못생겼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어머니의 사진이 없던 아들 '동환'은 30년이 지나서야 '영희'의 외모에 대해 듣게 되는 것이죠, 그 후로 아들이라 밝히지 않은 인터뷰에서 '영희'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 와중에 보이지 않는 자의 오해는 자신의 팔자에서 모멸감을 스스로 밀어냄으로써 크기를 더 키워갑니다. 괴물, 똥걸레라 불리우고 못생긴 외모에 대한 비아냥은 정의롭고 선한 자의 가치를 깎아 내립니다. 읽는 독자도 스스로 얼마나 못생겼기에라는 의문을 끝까지 가져가게 되죠.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를 펼쳤을 때,
'동환'이 만나게 된 '영희'는 자신과 똑 닮은 어머니의 얼굴이었죠.
누군가가 상대를 평가하는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요?
나는 과연 읽는 내내 '영희'의 얼굴을 어떻게 그리고 있었을까요?
나 또한 보이지 않는 자였죠.
스포일러입니다. 드래그해서 보세요.
책 상태는,
두꺼운 양장에 코팅된 종이에 올컬러 인쇄 되어 있습니다. 밝은 이야기가 아니기에 전체적으로 어두운 감의 그림으로 그려져 있으나, 마지막 장면에서 갑자기 책이 화사해지는 묘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