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독서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유시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유시민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가?
누군가는 '노무현의 남자' 로, 누군가는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란 직위로, 누군가는 그가 진행했던 백분토론으로, 좀 멀리가면 그의 '항소이유서'로 그를 기억할 것이다. 그런데 나는 '
거꾸로 읽는 세계사'의 저자로 그를 기억하고 있다.
대학교에 합격하고 집에서 빈둥거리고 있을 시기에 아마도 처음으로 사본 책이 그 책이었던 것이다. 지금도 유시민씨의 글을 읽어보면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참으로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 쓴다는 생각이 드는데, 갓 스무살도 안된 그때에도 그렇게 쉽게 설명을 해줬던 것 같다. 지나 놓고 보니 그 때 읽은 기억도 안나는 그 책이 그 후의 시간동안 내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후로 많은 시간이 흘렀고, 그는 많은 책을 냈고 나는 그중 일부를 읽기도 했다. 책 외에도 그에게는 나도 알만한 많은 사건들이 있었다. 그리고 다시 그가 내어놓은 새 책을 사서 이렇게 읽었다. 이야기의 대상이 세계사에서 책으로 바뀌었을뿐, 아마 내가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처음 읽었을때의 느낌이 아마 이랬을 것이다. 그는 그가 접한 일들(혹은 책들)을 잘 정리하여 쉬운 말로 내게 설명을 해준다. 
그의 이력을 보면 그는 무시무시한 시절을 저항으로 보내느라 젊은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공부는 많이 하지 못했을테지만 다양한 독서를 통하여 지적으로 성장하였을 것이다. <청춘의 독서>는 그런 그가, 젊었을적에 읽은 책들을 다시 꺼내읽고서 그 책에 대한 이야기와 그 책을 읽었던 젊은 시절의 자신과 이제 책을 쓰기위해 다시 꺼내읽고 있는 현재의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런 일은 그가 굉장히 명석한 사람이어서 가능한 것이겠지만, 그에게 경험한 일들을 가슴으로 받아들이는 감수성과 집중력이 없다면 또한 불가능한 작업일 것이다. 역시나 그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이루어질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이런 모든 조건을 갖춘 덕에 그가 스스로를 일컫는 '지식 소매상'이는 직업은 그에게 너무도 잘 어울리는 것이다. 아무튼 이번에도 그가 이렇게 정성껏 준비하고 잘 갈아서 만든 지식의 이유식을 만들어준 덕에 나는 또 새로운 영양분을 섭취할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지식소매상인 그가 내놓는 소매상품은 좀 특이한 구석이 있다. 소매상품이라는 말처럼 단지 소비되고마는 느낌의 것이 아니라, 한참 지나고 난후에도 내 생각의 어느 한 구석에 흔적으로 남아있게된다. 그러니 흔한 요약서비스나 지적허영을 채우기위한 다이제스트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그러니 그의 책을 읽을때는 재미를 기대해도 좋지만, 동시에 나의 어딘가가 다소라도 바뀔 마음의 준비도 필요하다.
자기가 움직이지 않고 남을 움직일수 있을까? 일시적인 기만이 아니고서야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그는 지식소매상이란 직업에 너무나도 어울리고, 그 일로도 충분히 의미있는 일이지만, 그의 글이 사람을 움직이는 만큼 그의 삶도 움직여왔다. 그의 현실참여는 아직까지는(사람은 나쁘게도 변할수 있으니까 굳이 이 사족과 같은 부사어를 붙인다) 이런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으로서의 그의 일들은 지식소매상으로서의 유시민의 활동에 분명 시간적으로 방해가 될 것이니 그의 독자로서 아쉬운 일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의 이런 현실 참여가 그의 글을 읽는데 더욱 신뢰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니 독자에게는 딜레마일수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