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를 리뷰해주세요.
지그문트 프로이트
캐슬린 크럴 지음, 김수희 옮김, 보리스 쿨리코프 그림 / 오유아이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구강기, 항문기, 생식기, 잠재기, 사춘기로 대별되는 성격발달 5단계...
프로이트는 나의 대학시절에 나의 책에 가장 많이 등장하였던 학자였다.
아동학이 전공인 나는 프로이트의 이론없이는 공부를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처음엔 모든 것을 성적인 것과 연결시키는 그의 이론에 조금은 의아해했었지만
그가 남겼던 훌륭한 이론과 정신분석쪽으로의 선두자적인 연구는 충분히 그를 대단한 사람으로 만들어주었던 것 같다.

그가 오래된 위인이 아닌 최근까지도 살아있었던 사람임에 비추어볼 때 그의 위인전은 이제 나올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었고,
요즘 종종 아이들을 위해 나온 위인전에 프로이트를 다루고 있다는 점은 무척이나 반가운 점이다.
오유아이에서는 프로이트를 과학의 거인들로 분류하여 다루고 있다는 점 좋다.
정신세계를 하나의 과학으로 보고, 그것에 대한 업적을 높이 평가한 점... 아주 좋다.
 
위인들의 한가지 공통점은 이론을 정립할 그 당시에는 동조자가 별로 없었다는 점이다.
프로이트 역시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이라는 개념을 이야기할 때 누구도 그의 편을 들어준 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그 역시 다른 위인들과 마찬가지로 두려워하지 않았고, 꿋꿋하게 나아갔던 것이다.
아이들에게 위인전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한 가지 이유가 이런 것에 있기도 한 것 같다.

꿈을 해석하고, 정신이 육체를 지배할 수 있다는 생각, 아동발달에 대한 그의 여러 가지 의견들...
성장과정에서 적절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사람들이 커서 정신질환자가 될 수 있다는 그의 의견에는 동조하는 편이다.
또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정신질환자들도 우리와 별로 다를 게 없다는 그의 의견도 동조하는 편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의 세계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인간에 대한 인식을 바꿔준 프로이트...
아이들이 읽기 쉽고, 받아들이기 쉽게 저술된 것 같다.
다음엔 어떤 사람의 위인전이 나올지 너무나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