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색노트>를 리뷰해주세요
회색 노트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25
로제 마르탱 뒤 가르 지음, 이충훈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고전...
국어선생님과 함께 읽는 맞춤형 세계 명작!
이 책에서는 소설 내용보다는 뒷 부분에 나오는 <회색노트> 제대로 읽기 부분이 알찬 것 같다.
소설 내용은 청소년의 성장을 담고 있다.
두 소년 사이에 주고받았던 비밀일기와 같은 회색노트가 발각되고,
그 아이들을 둘러싼 어른들의 반응, 또 시대적인 종교특징까지 한데 모아져서 풍겨지는 전체적인 이미지들...
소설 내용을 이해하고, 뒷 부분의 제대로 읽기 부분을 읽게 되면 완전하게 <회색노트>를 이해할 수가 있다.

 

쟈크와 다니엘의 우정,
서로 종교가 달랐던 두 소년,
두 소년은 어떤 계기로 친하게 되었으며, 교환일기까지 함께 쓰게 되었는지,
그 상황이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요즘 청소년 문제가 많다 라는 이야기는 예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었나보다.
두 아이의 가출을 바라보는 두 집안의 분위기를 보면 지금 현실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회색노트에 담겨진 아이들의 생각들,
그들에게 어른들의 생각을 강요하는 것에 대한 반항의 흔적들...
그 둘은 회색노트를 통해서 서로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막상 가출생활 속에서 서로의 차이를 알게 된다.
또 그 둘이 가진 가정생활의 차이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아이들의 성장통 만큼 그 아이들의 집안 어른들도 성장을 해 나가는 것도 볼 수 있었다.

 

두 아이가 주고 받은 노트의 내용 속에는 청소년기에 가질 법한 사랑에 대한 감정들, 어른들에 대한 반항들이 아주 잘 녹아들어가 있다.
순수했던 아이들의 마음을 어른들은 정말 이해를 못했던 것 같다. 그 둘을 이상한 쪽으로 몰고 가면서 말이다.
뭐 지금과 별 차이 없음을 느끼지만...
뒷편의 고전 제대로 읽기에 의하면 회색노트는 로제 마르탱 뒤 가르는 대하소설 티보가의 사람들의 제일 첫번째 이야기라고 한다.
회색노트의 마지막 부분이 자살을 암시하고는 있지만 계속 이어져서 7부까지 이야기가 연결된다고 한다.
뒷 편에서는 자크와 형 앙투안의 비교가 주를 이룬다고 하니, 뒷 내용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