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사랑 - 나답게 헤어지고 나답게 다시 사랑하면 돼
조니워커 지음 / 허밍버드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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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 후 상처를 회복하던 그녀는 새로운 관계를 맺기 위해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한 만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커뮤니티의 이름이 나온 건 아니지만 넷플연가, 트레바리, 소모임, 문토 등의 커뮤니티 플랫폼이 에세이에 등장한 것부터가 새삼 신기했다.

해당 플랫폼이 시작될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는데, 당시에는 지인들에게 이런 모임을 이야기해도 큰 관심이 없거나 생소해했기 때문이다. 그랬던 커뮤니티 플랫폼이 지금 사회에 얼마나 많은 관계들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니 새로운 느낌이었달까.

3040 커뮤니티 모임에서 만난 K와 작가는 비슷한 결로 처음 만났을 때부터 유난히 티키타카가 좋았다.

자연스레 단둘이 만나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둘은 서로의 가치관과 취미를 공유하며 접점을 늘려간다.



난 아무도 찍지 않은 ‘이혼녀’라는

낙인을 스스로 찍고 괴로워했다.

그러다 가끔은 혼자 억울해했다.

내가 죄를 지은 게 아닌데.

난 오히려 피해자인데.

책에도 언급된 연애 프로그램들을 좋아한다. 남편과 식사를 할 때마다 환승연애, 돌싱글즈, 나는솔로, 솔로지옥까지 웬만한 연애 프로그램은 챙겨보며 의견을 나눈다.

그러다 보면 출연자들의 말과 행동 속에서, 그리고 패널들의 멘트 속에서 묘하게 드러나는 편견들이 보인다.

물론 나 역시 편견 속에서 자유롭지 않다.

이런 편견을 조성한 요인은 뭘까 종종 생각해 본다. 사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문제상황을 겪는 연인들도 그 이상으로 많을텐데 말이다.


사랑의 실패로 힘들었지만 결국 다시, 사랑을 택한 작가의 문장에서 힘이 느껴졌다.

우리는 무수한 선택을 하고, 그 결과로 힘듦을 겪는 날도 물론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선택을 옳게 만드는 건 결국 나의 태도이다.

한 순간 실패했다고, 원하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아쉬워하기 보다 남은 날을 밝은 눈으로 바라보며 솔직하게 아파하고 힘차게 나아가는 내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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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톱클래스 2024년 02월호 - 결혼이야기 톱클래스 225
톱클래스 편집부 / 조선뉴스프레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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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사례들, 그 속에서 각자 깨우친 과정들을 인터뷰로 읽다 보니 결혼과 그 후의 삶에 대한 관점이 넓어지는 듯했다. 더불어 지금 내가 만족을 느끼고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어 감사함이 커지는 시간이기도 했다.


결혼, 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사람들의 답변이 궁금하다. 내 의견을 말하자면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하는 것이 좋다는 쪽이다. 물론 '성숙한 결혼'을 전제로 말이다. 연애와 결혼을 함으로써 인간관계의 측면에서, 그리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측면에서도 더 넓고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혼 회피 시대입니다.

"결혼을 왜 해?"라는 물음이

더 흔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주변에 '비혼'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을 체감한다.

바로 어제 만난 친구와도 이야기를 나누던 중, 그녀의 지인이 '비혼 주의자'라고 선언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각자의 삶은 무수한 선택들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그게 잘못됐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어렴풋이 비혼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비혼을 선택한 이유가 연인 관계를 넘어서 가족과 가족의 연결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인지, 법적으로 얽히는 것에 대한 불편함인지, 그 외의 다른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그 결심이 남은 일생을 책임질 수 있는 선택이 맞나 하는 의문도 들기 때문이다.


결혼 후 함께 카페를 운영하며 육아를 하고 있는 30대 커플의 인터뷰도 기억에 남는다.

싸웠을 때에는 한쪽의 목소리가 더 높아지기 전에 휴전하고, 각자 시간을 가지며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본다'라는 점이다. 종종 내 감정에 집중하면 나를 서운하게 한 상대에게 화가 높아지기도 하는데, 상대의 입장을 헤아리려 노력하는가의 여부가 현명한 결혼생활의 중요한 요소이다.



결혼이란,

지는 것 같지만

이기는 게임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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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퍼실리테이션 진행의 기술 - 조직문화를 살리는 말하기 스킬
마츠바 도시오 외 지음, 박현지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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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회의나 온라인 모임, 강의를 진행해야 할 때 오프라인 진행이 익숙하던 사람들은 긴장할 것이다. 온라인에서 모였을 때에는 오프라인보다 분위기 조성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각자 자신의 공간에서 접속하기 때문에 참여자 개개인의 자율성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분위기를 컨트롤하기도 어렵고, 이동 중이거나 기타 다른 이유들로 화면을 켜지 못하는 참여자들이 많으면 분위기가 침체되기도 한다.

<퍼실리테이션 진행의 기술> 책에서는 경험 많은 퍼실리테이터 4인이 에 관해 다양한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어떤 상황에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좋을지, 줌회의의 목적에 따라 어떤 도구를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한 감을 잡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또 온라인 회의를 진행할 때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강의나 모임을 진행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았다.





이전에 일하던 비영리단체에서도 줌을 활용한 대규모 워크숍을 종종 운영했기에 줌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익숙함이 높은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장비 고장이나 참여자의 연결상태에 따라서도 행사의 퀄리티가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웬만한 문제들에 크게 당황하지 않는 멘탈도 중요하다. 또 줌의 경우, 언제 업데이트가 걸릴지 모르니 중요한 일정 전에는 미리 접속해서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점차 퇴사율이 높아지는 것을 보자면 조직 내에서 일대일 대화를 나누며 직원들의 현재 상황, 앞으로의 방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비대면 근무가 익숙해진 요즘은 일대일 대화를 온라인으로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때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동기부여가 목적인지, 업무 성과를 높이는 것이 목적인지,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인지에 따라 질문자의 질문 구성이 달라진다.

목적을 세운 뒤에는 그 목적에 부합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규칙을 상세히 만들어야 한다. 뒷장에 나오는 디테일한 규칙들을 보며 역시 일본이구나 싶었다. 온라인 모임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워크숍을 준비할 때에도 종종 펼쳐서 참고하게 될 것 같은 유용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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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클래스 topclass 2024.1 - 일의 미래
톱클래스 편집부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월간지)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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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이 더 많이 걱정하곤 한다. 이전의 세계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뷰를 살펴보다 보면 기존의 일자리에서도 일머리를 가지고 똑똑하게 일하는 사람들은 기술을 조금만 습득하면 훨씬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일머리가 없는 사람들은 기술을 아무리 배우더라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는 오히려 더 많은 소통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성세대에게 유리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바로 어제 저녁, 아는 언니를 만나 대화 나누는 자리에서 미드저니를 배우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디자인 비전공자인 그녀가 미드저니를 배우며 들었던 생각은 '결국 디자인 잘하는 사람이 미드저니도 잘 쓸 것 같다'였다.

외국어도 말이 많은 사람이 더 빨리 배운다고 하는 것처럼, 결국 호기심과 관심이 중요한 영역이다.


가장 중요한 건 질문하는 능력이에요.

질문을 하려면 호기심이 있어야 하고,

좋은 질문을 하려면 결국

사유의 힘이 중요하죠.


매일의 질문을 모은 질문노트를 오랫동안 작성해오고 있다는 그녀의 인터뷰를 읽으며, 나도 2024년 한 해는 질문을 가득히 기록하는 한 해로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다. 매일 아침 쓰는 노션 일기 템플릿에 '오늘의 질문' 항목을 바로 추가했다.

그 날 내가 집중했던 한 가지의 질문을 적고 있다. 가령 엊그제는 '통찰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였고 어제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이었다.


이번 톱클래스 1월호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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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 - 유튜브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닥터튜브의 돌직구 처방전
주힘찬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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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뿐만 아니라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채널마다 카더라가 참 많다. 해시태그라던가 업로드 시간 등 어디서 나온 지 모르겠고 정확하지도 않은 정보들 속에서 단기간에 성장하고 싶은 이들은 많이 헤매기도 하고, 그러다가 채널 운영을 포기하기도 하는 경우도 많이 봤다.


블로그라는 한 채널을 5년 넘게 운영한 입장에서는 플랫폼의 업데이트되는 운영정책을 참고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이라는 생각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 그렇다 보니 되려 도움이 될 수 있는 스킬 관련 정보들을 거르게 될 수도 있겠지만 장기전으로 가기 위해서는 나만의 방향성에 확신을 가지고 우직하게 달려가는 힘이 중요하다고 느낀다.


<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 서두에서도 유튜브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명확히 짚고 간다. 이후에는 채널 관리부터 시작해 비즈니스를 키우기 위한 여러 단계들을 설명하며 유튜브 시장 전반을 아우르는 내용이다.


'그냥' 시작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일 수 있지만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는 채널들의 특성 상 하다고 느낀다.


최근 다녀온 진로 강의에서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개인 SNS를 개설해서 이야기를 쌓아보라'고 말했는데 꼭 몇 천, 몇 만의 정량적인 목표가 아니더라도 내가 지속할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포기하고 싶을 때 나의 성장을 믿고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


최근부터 오래 전 개설했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올려보고 있다.

주 2회 업로드를 목표로 하고 읽었던 책의 리뷰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읽거나 보는지,

어떤 생각을 하는지입니다.

이용자의 삶에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채널을 운영하다 보면 위에 말한 것처럼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쌓아가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게 어느정도 습관이 되었다면 전략적인 채널 운영을 위해 이런 책들을 참고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느낀다.

앞으로도 수치보다는 목표와 콘텐츠의 질에 집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나아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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