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인생공부 - 인간의 마음을 해부한, 67가지 철학수업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블레즈 파스칼 원작 / PASCAL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을이 왔기 때문인가. 인생이 공허하고 일상이 허무하게 느껴지는 시기가 돌아왔다. 헛헛한 마음에 괜스레 온라인 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만 들락날락하던 찰나 이 책 <파스칼 인생공부>를 읽게 되었다. 파스칼의 유명한 철학서 <팡세>를 재편집하여 엮은 책이라니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한마음으로 책을 받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익숙한 우화를 통해 파스칼이 저서 <팡세>에서 했던 말들을 쉽게 풀이해 준다는 것이다. 역자가 여기저기서 잘 가져온 우화와 예시들이 <팡세>의 내용을 어렴풋하게 추측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진짜 <팡세>를 읽어보고 싶다!는 욕구까지 활활 불타게 만들었다. 마지막 장 즈음에는 역자의 잘 읽는 능력과 잘 쓰는 능력이 감탄스러워 다른 저서들이 있나 찾아보고 싶게 만들 정도였다. 물론 역자의 설명이 설득력이 있는 만큼 역자의 사견이 너무 들어가 있는 것처럼 느껴져 아쉬움이 들기도 했지만, 그 아쉬움이 <팡세> 원작을 읽어 보고 싶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으니 오히려 좋지 아니한가 싶기도 하고.

자기 자신의 모자람을 인식하고 인정하며 상반된 가치들 사이에서 중용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진리를 다시금 마음속에 되새기기 위해 독서노트에도 한 글자 한 글자 힘주어 필사하며 잘 읽었다. 역시 마음이 힘들 때는 고전을, 철학서를 찾게 되는 이유가 있었다.










#서평 #서평단당첨 #리텍콘텐츠 #도서제공 #서양철학 #근대철학 #교양인문학 #자기계발 #블레즈파스칼 #김태현 #파스칼인생공부 #PASCA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