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와 우연의 역사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휴머니스트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서점에 놀러갔다가 친구의 서재에서 봤던 책의 표지가 눈에 띄어 별 생각없이 집어들었다. 책의 제목이 특이하지 않은가. 또 서문을 읽었는데 맘에 들어서 샀다. 사실 전공에 홀딱 빠져서 전공 이외의 책들은 읽는 속도가 한없이 떨어져서 잘 읽지 않는다-전공은 원서라 더 느리다. ㅋ- 이러다가는 정말 무식해질 것만 같은 두려움이 생겨서 얼마전부터 인문서적 쪽을 기웃거리는데, 드물게 재미있게 읽었다.

서문에서 소개했던 것 만큼 책의 내용이 와 닿지는 않았다. 정말 그 순간을 접하면 깜짝 놀랄만 한 무언가를 기대했는데 각 소제목이 어느정도 언질을 해주는 바람에 긴장감은 떨어진다. 약간 억지스러운 면도 있었는데 다양한 역사 속 상황에 대해서 좀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번역도 이정도면 깔끔한 듯 하다.

인상 깊었던 것은 내용은 두가지 였다.

하나는 나폴레옹의 워털루 전쟁에 대한 것이었다. 어릴 때 피아노 학원을 다니면서 워털루 행진곡 같은 게 있어서 워털루 전쟁이라는 말은 친숙했는데 실제로 그 전쟁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것이었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어 기쁨같은 것이 느껴졌다.

또 다른 이야기는 남극에 최초로 발을 딛은 아문센이 아닌 아주 간발의 차이로 두번째로 발을 디딘 사람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 무리의 대장인 스콧이 죽어가면서 자신의 아내와 대원들의 가족에게 위로의 편지를 남긴 대목이 매우 감동적이었고 그 중 과학자인 윌슨이 추위와 배고픔과 싸우면서도 연구를 위해서 암석을 수집했다는 것도 공부하는 사람들이 존경할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결국 모두 사망해서 그 암석에 대한 연구는 다른 사람에게 돌아갔겠지만...

이 책은 뒤로 갈 수록 재미있는데 그 중 이 작가가 상상해서 쓴 톨스토이에 관한 이야기는 희곡을 읽는데 적응이 안되어있었던 관계로 처음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 책을 나흘동안 읽으면서 3일동안 이 부분을 읽는데 투자했다. 투자했다기보다는 읽기싫어서 던져두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이 이야기도 나중에는 재미있어져서 휙휙 읽어내려갔다.

역사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갈대 2005-03-12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점이 좀 짠거 같은데~ 나도 요즘 전공 공부에 손을 대기 시작했는지라 다른 책 볼 여유가 별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