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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삼킨 책
볼프람 플라이쉬하우어 지음, 신혜원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이라고 하기엔 긴박한 사건이나 명쾌한 추리 탐구 과정이 부족한 듯 하지만 그 대신 전반적으로 암울하고 신비로운 미스터리한 분위기가 참 마음에 들었다. 사건에 다가갈수록 점점 더 꼬인 느낌, 결국에 밝혀지는 진실은 왠지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나 '오리엔트 특급 열차 살인사건' 을 떠올리게 하였다. 모두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그리고 '장미의전쟁' 만큼 어렵고 기괴한 사건은 그 이미지를 상상해 보는 즐거움도 주었다.
왠일인지 나는 내내 쫒겨다니고 갈피를 못잡는 니콜라이 박사의 도피행각이 나에게는 꽤 재미있게 느껴졌다.
물론 그와 함께 사건을 조사하는 신비한 미녀 막달레나와의 대화는 반의반도 이해가 힘들었지만...
그들의 대화는 물론 당시 1780년대 복잡한 독일의 정치나 종교, 여러 사상의 대립에 대한 것들 자체가 매우 낯설었기 때문에 더욱 이해하기 힘들었다. 물론 신비한 소재는 그래도 흥미진진했으나, 반이라도 이해하고 좀 더 재미를 느끼려면 두 세 번쯤 다른 책들과 다시 읽어봐야 할 듯 하다. 또 기꺼이 그러고 싶은 책이다.
몇 몇 이교 종파나 사상에 대해서는 몇 몇 픽션소설에서 흥미롭게 읽어본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꽤 어렵고 복잡했다.
"두려워 하지 말아요. 모든 일이 잘 될 거예요. 우리는 새로운 세상으로 가고 있어요!" - p.10
처음타본 뉘른베르크행 기차여행에서 손녀 테레사가 외친 이 말은 니콜라이 박사가 오래도록 잊고 있었던 과거의 어느 사건과 한 여자를 떠올리게 해준다.
젊은 시절 새로운 의학설을 주장했다가 고향에서 쫓겨난 니콜라이는 뉘른베르크라는 마을에서 별 볼일 없는 일들을 하며 조용히 살다가 어느날 밤, 알도르프 백작가에 진료를 가게 된다. 거기서 발견한 백작가족의 수상쩍은 죽음, 그리고 다음날 사라져버린 백작의 재산관리인 칼크브렌너, 시종 젤링, 그리고 궁정 약사 친레히너... 곧 젤링은 시체로 발견이 되고 칼크브렌너가 잡혀오며 친레히너는 젤링 살해범으로 수배가 내려지게 된다. 그리고 매우 수상쩍은 우편배달마차 탈취화재사건 조사차, 백작가에 들른 디 타시와 젤링 살해 현장에 있었던 신비한 미녀 막달레나와 함께 니콜라이 박사도 조사에 참여하게 된다. 하지만 디 타시와 막달레나 모두 수상쩍기만 한데 그 와중에 갑자기 사건조사는 중지되고 니콜라이와 막달레나는 디 타시에게서 달아나 사건수사를 계속 하게 된다.
이 때 여러 종파나 철학 이야기가 나오는데 나는 대다수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이해는 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인상깊은 막달레나의 말이 있다.
"하느님은 동정을 하시어 인간에게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도록 감성을 주셨어요. 하느님은 인간에게 성스러움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고, 그럼으로써 인간을 위로하고 두려워할 필요가 없도록 해주셨어요. 그러나 빛의 전달자들은 가만히 있지 않았죠. 그들은 계속해서 사람들을 유혹했고 그들이 영원히 두려움을 벗어나게 해주고 세계의 주인으로 만들어 주겠다고 약속했어요. 그들은 또 사람들에게 그들의 두려움을 야기하는 것, 바로 이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속였어요.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느끼는 두려움만이 우리가 하느님으로부터 버려지지 않았다는 유일한 표시죠. 그것의 다른 이름은 경외심이에요. (중략) 성스러움은 결코 바꾸거나 대체될 수 없는 것이죠. 그것은 영원히 가치 있는 것이에요." - p.448
모든 사건은 어느 새로운 하나의 사상 때문에 벌어지게 된다.
여기서는 그 사상이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이지만 앞으로 또 얼마나 많은 칸트들이 나올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생각이 살인을 부르는 독이 될 수 있을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은 과연 정말 독인가?
결론적으로 나는 생각의 위험성을 믿는다. 다만 내가 미신이나 종교나 똑같이 그다지 믿지 않는 것처럼 생각에도 융통적 행동이 따라준다면 이란 전제하에 생각을 바로 해야 한다고 믿는다. 사실 정말 생각은 위험할 수도 있기에 반드시 합당한 행동이 생각과 함께 따라야 하는 것이다. 책 후반에 팔크와 니콜라이의 대화에서 그래서 나는 팔크의 생각이 틀렸다고 본다. 팔크는 행동이 가장 위험하다고 했으나, 사실 생각 없이는 어떤 행동도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은 우선 생각을 해야하고 그렇기에 생각이 가장 위험한 것이다.
갑자기 작년에 마지막으로 읽은 책이었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파피용'이 생각난다.
우리는 과연 언제나 진보된 생각을 하며 앞으로만 나아가는 것인가? 이 책에서는 '아니다' 였다. 우리는 끊임없이 반복된 삶을 살아간다. 그건 진보와 퇴행의 끝나지 않는 반복있었다. 우리가 사는 이 지구가 인간이 처음으로 사는 지구가 아니었다. 이미 버려진 지구가 몇 개나 있다. 반복되는 역사의 흐름 속에 우린 어느새 그 사실을 잊고 다시 부푼 꿈을 안고 다른 지구를 찾아떠나는 삶을 반복한다.
왠지 지금 우리가 하는 생각들이 정말 그렇게 대단한 생각들인지, 우리는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언제쯤 다시 또 큰 충격을 받고, 그런 일을 몇번이나 반복할 것인가.
그렇게 생각하면 막달레나가 바라는 같은 세상에 머물 유일한 방법인 침묵이 가끔은 이해가 되기도 한다. 가끔은 그저 머무르는 것도 좋은 거 같다.
우리는 지금 너무 많은 생각과 사상 속에 살고 있고 '자유' 라는 방종으로 너무나 무분별하게 그것들에 노출되어 있다.
1780년대 독일의 역사와 종교, 철학에 대한 유익한 시간이었다. 내 지식지수가 손가락 반마디쯤은 자라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