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는 누구? - 황금 코안경을 낀 시체를 둘러싼 기묘한 수수께끼 귀족 탐정 피터 윔지 3
도로시 L. 세이어즈 지음, 박현주 옮김 / 시공사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귀족 나리가 주인공이라니 좀 더 격식에 맞춰 인사를 올려야 하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그가 일반 귀족다운 면모를 보이지는 않지만 말이다.
도로시 L. 세이어즈 의 처녀작인 <시체는누구?> 의 주인공은 영국 귀족인 피터 윔지 경이다.
그는 영국의 명문가의 둘째아들로 보통 귀족들다운 언사와 취미보다는 다소 다른 취미를 즐기고 있었는데
바로 탐정일이었다.
그밖에 그가 좋아하는 일은 귀한 고서를 모으는 일, 홈즈를 흉내내는 일, 어머니와 대화하기 등이 있는데 내가 보기에 그중 그가 가장 잘하는 일은 바로 수다떨기인 듯 하다.
 
작가의 다른 책은 보지 못해서 그것이 그녀의 일반적인 서술방법인지 아니면 피터 경의 특징을 수다로 정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내 생각엔 후자같다. 책 속에서 피터 경과 그의 어머니의 사이는 매우 돈독한데 그의 어머니도 조금 수다스럽다.
그의 수다는 가끔은 재밌기도 하지만 대부분 삼천포로 빠지는 경향이 있어 조금 산만하다.
그러면서도 중요한 정보는 끝까지 혼자만 알고 있는 기존의 추리소설의 방식을 따른다.
 
"이건 오래된 사슬이 아냐. 전혀 닳지 않았지. 아, 고맙네, 번터. 자, 여기 보게, 파커.
자네가 어제 창틀과 욕조 맨 가장자리에서 찾아낸 지문이 있군. 나는 그건 못 보고 지나쳤는데. 이걸 발견해 내다니 다 자네의 공일세. 자네 앞에 무릎을 꿇고 머리를 조아려야겠군.
내 이름은 왓슨이야. 지금 막 입 밖에 내려던 말을 굳이 할 필요는 없네. 나도 모두 다 인정하니까, 자 이제 우리는...... 오호, 오호, 오호라! - p.86
 
왜 탐정은 항상 친구, 혹은 조수와 사건을 풀어가면서도 끝까지 정보를 말해주지 않을까?
물론 소설의 형식상 그런 것일테고 신중한 수사를 하기 위함일테지만 읽는 나로서는 매우 답답하다.
중간에 혹시 이 사람이 범인인가? 하다가도 금방 다른 곳으로 나를 몰고갈때면 더욱 그렇다.
피터 경의 추측을 뒷받침한 손님 피곳의 말처럼 나도 묻고 싶다.
"내 말은 피터 경이 약간 똑똑한 겁니가, 아니면 내가 약간 멍청한 겁니까?" (p.287)
나는 빨리 범인이 알고 싶은것이다. 물론 그러자면 책을 다 읽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리고 이 책에서는 범인이 누구인가? 가 문제가 아니라 바로 시체가 누구인가? 의 문제라는 점이 다른 점이다.
범인을 찾는 건 그 나중 문제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연결될 듯 연결되지 않는 사건이 두 건 일어나고
그 와중에 시체의 정체만 알게 되면 범인은 손쉬울 정도로 금방 밝혀진다.
한 마리 토끼는 어디서 왔는지도 모르게 나타났고, 다른 토끼는 어디로 갔는지 종적을 감추었으니. (p.149~150)
이 책에서 일어난 두 사건의 특징을 정말 잘 집어낸 피터 경의 말이다.
 
저자의 이력을 보면 내가 존경하는 애거서 크리스티와 견줄만한 추리소설의 대가이고 애거서 크리스티와도 친분이 있다고 하는데
왜 그만큼 그녀의 책이 많이 번역이 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그랬다면 애거서 크리스티와 같은 시대의 고전 추리 문학을 더 다양하게 비교하며 읽는 재미를 누릴 수 있었을텐데...
그 당시 고전추리문학은 비슷하면서도 훌륭하며 작가마다의 다른 특징을 찾는 재미가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인 피터 경은 고서를 좋아하고, 인용구를 자주 인용하는 등 특히 문학적 지식이 뛰어난 저자의 모습을 많이 투영하고 있다.
 
이제 피터 윔지 경이 그 위대한 첫 발을 내딛었다는 책 소개 문구처럼 다른 책들도 하루빨리 번역되기를 기대해본다.
이 책은 조금 산만한 점이 있지만 처녀작이니만큼 앞으로 보다 더 세련되지고 재미있는 피터 경을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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