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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타 행진곡 - 제86회 나오키 상 수상작
쓰카 고헤이 지음, 박승애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쓰카 소헤이라는 분의 책을 처음 접했다.
작가 소개를 보니 재일교포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그것때문에 많은 차별을 받게되고
그래서 그의 작품에 그러한 점들이 녹아있는 듯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일본내에서 가장 존경받는 작가 중의 한 명이 되고
연극계에서 '쓰카' 이전과 이후로 년대가 구분될 정도로 많은 연출가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니 정말 존경스럽고 자랑스러웠다.
가마타 행진곡에는 크게 세 명의 인물이 나온다.
학력도 떨어지고 으스대기 좋아하고 남을 쉽게 업수이 여기는 긴짱이라는 유명배우와
명문대학을 나왔지만 이상하게 남에게 자주 깔봄을 당하면서도 그것을 불의라 생각치 않으며
긴짱을 막무가내로 좋아하고 따르는 만년 엑스트라 인생 야스.
그리고 긴짱을 사랑하고 긴짱의 아이까지 임신했지만 긴짱의 앞날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버림받고
억지로 야스에게 떠맡김을 당하는 한물간 여배우 고나쓰.
책은 2부로 나뉘어 1부는 야쓰의 입장에서 그리고 2부는 고나쓰의 입장에서 서술을 하고 있는데,
둘에게서 설명되어지는 긴짱과 야쓰, 그리고 고나쓰를 알게되면 알수록
참으로 한심스럽기 그지없다.
일단 긴짱은 야쓰에게 함부로 대한다.
기분이 나쁘면 패고, 맘에 안든다고 패고, 이유없이 패고....
그리고나서는 사과도 없이 마구 부려먹기 일쑤이다.
외모나 능력에 대해서도 함부로 말을 하는데 야쓰는 그저 그런 긴짱이 고맙기만 하고
긴짱의 말에는 무조건 따르는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고 이해도 되지않는다.
급기야 야쓰는 긴짱의 말투와 행동들까지 따라하여 고나쓰에게도 함부로 대하기 일쑤이다.
불합리하고 차별이 난무한 책 속 세상인데
정작 당하는 약자들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그런 강자들에게 맹목적으로 헌신하고 따르고 있다.
책을 읽기전 나는 야쓰라는 인물이 왠지 불쌍하게 될 것 같아 야쓰를 동정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고나자 그런 마음은 사라졌다.
자신이 스스로 불합리한 것을 모르는데 그 누가 그런 사람을 불쌍하다 여기겠는가.
하지만 마지막에 고나쓰에게 악을쓰며 외치고 나서 울던 야쓰를 보면 야쓰에게도 조금은 의심이 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야쓰는 예정대로 고나쓰와도 혼인하고 긴짱을 주연배우로 돋보이게 하기 위해
'계단추락' 이라는 위험한 연기에도 도전하게 된다.
마지막에 웃던 야쓰는 과연 괜찮은 것일까?
어디론가 길을 나서던 고나쓰는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이 작품의 후속, 완결작인 <긴짱이 가다>는 연극으로 상연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사랑스럽지 않은 주인공들임에도 불구하고 그 묘하고 특이한 매력때문인지
나는 긴짱의 이후가 매우 궁금하다.
작가의 다른 작품을 보고 싶기도 하고...
작가는 주연배우와 엑스트라 사이의 이야기도 사회에 만연한 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있다.
그 의도는 충분히 전달된 것 같다. 이 책은 어이없음과 동시에 재미를 주고 있지만
동시에 왠지 부끄러움도 느끼게 해주었다.
나도 가끔은 긴짱같은 억지를 부리지는 않았는지, 무의식중에 타인을 상처입히는 말은 하지 않았는지
(이 책에선 말 자체로 타인을 엄청 상처입힌다.)
그리고 야쓰처럼 불합리한 일을 당하고도 모르는척 넘어가지는 않았는지 말이다.
정말 '쓰카 이후' 라는 경계는 괜히 생긴 말이 아닌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