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 개정판 환상문학전집 18
메리 셸리 지음, 이미선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프랑켄슈타인> 책임 회피에 대한 인간의 성찰

어느순간 고전문학, 세계명작에 재미에 빠졌다.
이유는 즉슨 고전문학, 세계명작들을 토대로 현대문학의 새로운 해석들과 그를 기반으로 모든소설들이 베이스를 이룬다는게 나의 생각이다.
고전 문학은 오래되서 식상한것이 아닌 그 시대의 인간을 바라보는 시점과, 관점이 투영되어 있다.
그치만 고전문학을 비롯한 모든 소설이 현대소설의 미치는 막대한 영향은 바로 현대문학의 뿌리는 고전문학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프랑켄슈타인>을 읽고, 내가 알고 있던 프랑켄슈타인이 아니였다. 많은 각색과, 어린이, 또는 대중의 눈에 맞추고 관심을 사로 잡으려다보니 상업적으로 변한 <프랑켄슈타인>인을 나는 접해왔던것이다.
아~어찌 프랑켄슈타인을 나는 나사밖힌 괴물로만 생각했을까? 프랑켄슈타인은 정확히 말하자면 그 괴물을 만든 과학자
의 성명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게 <프랑켄슈타인>을 접하게 된게 가장큰 나의 행운이라 생각할정도이다.

<프랑켄슈타인>을 읽으며 3가지가 가장 나에겐 와 닿는다.
우선 외모로 평가하지말것,
두번째 나에 대한 일에 책임을 질것,
세번째 인간의 욕망에만 끌려살지 말것

이 3가지를 생각하게 된것을 간단히 얘기하려 한다.
첫째 외모로 평가하지 말것
괴물은(프랑켄슈타인에 나오는 괴물은 정확한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착한 성심이 기본적으로 묻어 나온다.
위에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인간을 만드는 조건중 가장 큰 요소로 작용되는것은 환경이다.
괴물은 자신의 솔직함과 인간애?를 얘기하고 인간이 가진 교양과 친절에 자신또한 감정을 교류하고 인간들과 함께 하길 꿈꾼다.
그러나 괴물이 앞에 서는 순간 그 수많은 착한 선함을 가진 사람도 흉측한 모습에 몇미터나 커보이는 괴물 앞에서는 고함을 지르거 심지어 기절을 한다.
괴물이 어떠한 사람인지 대화로 사람을 알아가는 단계를 지니다면 흉측한 외모덕에 괴물에게 대화는 인간들과 허용할수 없는 단점이 되어버린다.
반대로 앞을 보지 못하는 장님은 그에게 어떠한 고민을 들어줄 의향을 선뜻 내보이는가 하며, 그를 돕겠다고 자청한다.
이후 가족이 들어 닥치면서 그의 계획은 선이 아닌 악으러 바꾸는데 결심을 하게된다.
(요기서 그 가족들은 가족들로 인해 괴물이 인간을 존중하게 되고, 성실한 가족들의 모습에 인간과 함께 교류하고 싶다는 인간애적인 모습을 담고있다. 그치만 그들조차 괴물을 흉측한 모습을 보는 순간 악으로 간주한다.)
우리는 어쩌면 외모로 단순히 인간의 성찰을 분류하는 핵심적인 지적을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두번째
나에 대한 책임을 질것이란, 프랑켄슈타인 박사는 괴물을 자신의 과학적 욕망으로 그를 창조했지만, 그가 두려워 방치 아닌 방치를 하였다.
괴물은 자신의 인격에 기본이 되었던 가족의 배신을 받아,정에 굶주리고 사랑에 굶주려있다.
그 외로움이란 극심한 공포는 겪어본 사람만 알것이다.
나의 구원자, 즉 부모에게 앙탈을 부리듯 그는 자신과 교류할 또 다른 괴물을 요구하지만, 도덕적인 판단과 윤리적으로 괴물의 제안을 거절한다.
그치만 요기서 문제는 자신의 욕망에 휩싸여 어떠한 일을 성취하고자 할때 따르는 책임이다.
이 책임을 프랑켄슈타인은 자신을 경멸하고 멸시만 할뿐 몸소 실천하지 않는다.
때가 되면 잊혀진다처럼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거란 인간의 안일함이 더 큰 사태를 불러 일으킨다.

셋째 욕망에 휘둘려 끌려살지 말것!
이 또한 두번째랑 이유랑 연관된다.
욕망에 휩싸이다 보면 이성적으로 바라보지 못한다.
그 순간 인간의 선택 또한 무뎌진다.
그 순간에도 우리는 선택 할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 한다.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욕망은 그를 창조함과 동시에 시간이 지나서는 개인적인 감정에 의해 그를 파괴하는게 그의 욕망으로 바뀐다.
그러다 보니 창조와 동시에 괴물에 의해 자신이 이끌려 다녔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프랑켄 박사는 죽을때가 되서야 이것보다 행복한것이 없다고 월튼에게 말한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얘기하길, 자신의 과학을 궁굼해하는 자가 있다면 절대 궁금해 하지말길 바란다고 충고한다.
인간이 가진 욕망은 갈수록 안락함만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프랑켄슈타인>을 읽으며 가장 강하게 느낀 3가지이다.
이 책은 내가 지극히 느낀 대표적인 3가지이며, 많은 해석과 토론이 가능하다.
위에 내가 책을 읽은 감상을 쓴것뿐이지 정답은 아니다.
정말 좋은 책을 보았고 이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통해 더욱 많은 토론을 해보고 싶다.

괴물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순간 개인의 양심을 따를것인가?
반대로 인류를 위해, 윤리와 도덕을 택할것인가의 문제다.
양심에 따른 가책으로 괴물에 제안을 받아 들인다면,
내 짐을 덜 수는 있지만 인륜적으로는 최악의 과학자로 남는다. 또한 인류를 파괴할 수 있다.
어렵다 어떤 선택이 맞는것인지...
개인의 책임을 위해서라면 전자가 맞지만 미래를 보자면 후자다.

우리는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순간에 무뎌져,
선택의 순간조차 놓치지 말아야 하며,
나의 책임에 충실히 해야만 하는 인간이다.

그치만 반대로 그 책임의 무게가 고민을 하게 만든다.
개인을 위한 것인가? 단체 모두를 위한 것인가?의 차이지만
단점의 차이의 크기는 누군가 판단할 수 있어도,
당사자에게 그 크기는 동등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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