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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평점 :
어릴 적 알싸한 소주 냄새를 풍기며 늦게 들어오신 아빠가 나와 동생을 앞에 앉혀두고 했던 이야기들이 생각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냐?”
“......................”
“보통사람처럼 사는게 얼마나 힘든지 아냐?”
“.....................”
“세상은 이상하게도 보통 사람들의 상식이 통하지 않아, 보통사람의 상식으로 세상 을 살아 가자니 힘들다...보통사람들의 상식이 통하는 세상....”
단순히 홍어 삭은 냄새만큼이나 알싸했던 아빠에게서 풍겨 나오던 소주 냄새가 싫어서였을까? 늦은 밤까지 아빠의 퇴근을 기다렸던 것이 마냥 졸려서 였을까? 난 그때 아빠가 취기를 빌어 나와 동생에게 밖에 풀어놓을 수 없었던, 그런 당신의 억겁의 삶의 무게를 이해 할 수 없었던 것 같다.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는 나의 아비와 같은 보통 사람들, 그들이 믿었고, 지금도 믿고 있고, 앞으로도 변함없을 그들이 삶의 근거로 삶고 있는 상식들, 그런 일상 생활 속에 묻어나는 삶의 연금술이 갖는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준다. 특히 식민 경험과 전쟁이라는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은 납과 같았던 당신들의 삶과, 그들의 자식의 삶까지 오늘과 같은 풍요라는 금으로 바꾸어 놓은 우리 아비, 어미 세대, 그 아비의 아비, 어미의 어미 세대 사람들의 조금은 서글픈 그런 연금술말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이런 보통사람들의 삶의 연금술의 의미를 가끔은 하찮은 것, 당연한 것, 평가되거나 기록되지 않아도 되는 것 쯤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납과 같았던 한국사회가 지금의 금과 같은(물론 지금의 금과 같은 사회가 순도 100%의 올곧은 모습은 아니라 할 지라도) 모습으로 바뀔 수 있었던 데에는 유능한 지도자의 경제성장 계획이나, 외국 자본의 도움, 몇몇 경영자들의 뛰어난 수완 등의 것 만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다. 보이지 않은 곳에서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자신들의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그들의 삶의 연금술을 믿고 매진했던 보통 사람들의 노력이 무엇보다 큰 역할을 했지만 우리는 그런 보통사람들의 연금술쯤은 단지 세상을 살아가는 ‘작은 노하우’나 ‘서민성’ 등으로 대충 얼버무리기 일쑤다.
특히 <연금술사>에서 피라미드를 향해 그리고 연금술사를 만나기 위해서 사막을 건너는 동안 영국인과 주인공 산티아고의 모습을 묘사한 부분은 오늘날 우리 사회, 개개인들이 보통 사람들 각각의 삶의 연금술을 어떻게 평가하고 되새겨야 하는 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영국인이 책을 통해서 연금술의 의미를 알아가는 방법과 산티아고의 사막을 가르는 대상행렬을 지켜보는 일상의 방법은 사람들은 저마다 각각의 자기 방식으로 삶의 의미, 연금술을 배우고 있고, 중요한 것은 저 사람의 방식과 내 방식이 같을 수는 없지만 각각의 방법들 모두가 자아의 신화를 찾는 길로 통하고 있고 그것은 궁극적으로 우리 삶과 사회를 살찌우는 방식이라는 것, 그래서 서로 다르지만 각자의 길을 존경해야 한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자아의 신화를 찾는 방법이 책이어서 가치있는 것이 아니고 단지 대상 행렬 무리를 지켜보는 일상적인 행위여서 하찮은 것이 아닌 것이다.
개인의 삶을 끌어 앉고 있는 우리 사회를 납에서 금으로 변화시키는 힘이 보다 큰 힘에 의해 마음대로 재단되고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안에 살고 있는 각각의 보통사람들의 자아의 신화, 삶의 연금술의 가치가 자유롭게 나름의 소리와 빛을 내고, 그 소리와 빛이 단지 공허한 메아리가 아니라 거대한 사막의 모래 바람과 같은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할 줄 아닌 우리 사회가 되길 바래 본다.
마크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