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반양장) - 제12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89
이희영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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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부터 궁금증이 생겼다. 입양, 가족이라는 주제의 작품으로서 청소년 문학상을
받았다는데 어떤 관점으로 전개되었을지 궁금했다. 부모 면접, parents interview를 줄여
서 아이들은 페인트라고 부른다. 나라에서 양육하는 아이들(National Children)인 제누
301과 아키, 노아, 그들을 돌보는 가디언인 박과 최, 그들의 이야기는 전반적으로 따듯
했다. 누군가는 부모를 만들기도 하고, 당당한 NC 출신으로서 살아가기를 선택하기도
한다. 한편,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를 연결해주려고 애쓰는 가디언 박은 폭력 부모 아래
에서 자라난 아픔을 갖고 있기도 하다.

SF도 아니고, 먼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일을 소설화 한 작품이지만, 이 책을 읽는 주독자
층이 청소년이기에, 입양에 관한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걱정이 든다. 이 작품에서 아이
들이 부모를 선택하듯이, 실제 입양할 때도 여러 번의 인터뷰를 거쳐 아이를 점수 매기
며 선택하는 것으로 오해할 듯하다.

입양은 출생과 달리 가족을 선택한다라는 점이 다르다는 것을 글 전반에 깔고 있다. 입
양이 겉으로 보기에는 선택으로 보이겠지만 실제로 아이의 성별과 혈액형이며 친생모의
유전정보를 다 안다고 해도 그 아이가 어떻게 자랄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뱃속에
있는 아이가 어떻게 자랄지 알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또 입양부모가 국가 지원금을
받기 위해 돈 때문에 입양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는 점도 걸렸다. 뉴스에 간혹 나오는
자극적인 기사들이 전부가 아닌데, 순수한 입양가족들을 오해하게 될까 염려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족이 되는 방법이 셋이 있다. 결혼, 출생, 그리고 입양이다. 입양은 결혼
과 비슷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결혼도 내가 선택한 것 같지만 살아보면 내 선택이라기보
다는 운명이 짝지어놓은 듯함을 발견하게 된다. 입양을 통해 그 아이가 가족
이 되는 것은 부모들이 결정했지만, 입양가족을 보면 출생가족 못지않게 서로 닮은꼴이
다. 과연 선택일까 운명일까?

또, 입양 대상 아동이 버려졌다는 전제하에 이 소설이 진행된다. 그러나 입양기관에 맡
겨진 아이들은 친생부모가 양육할 형편이 되지 않아서 더 나은 환경에 위임하는 것이지
결코 버려진 것이 아니다. 불쌍하게 보는 그 시선이 입양가족을 더욱 슬프게 한다. 어찌
보면 누구도 이 세상에서 버려진 인생은 없다. 출발이 조금 다를 뿐이다. 생물학적 부모
의 돌봄을 받지 못하면 버려졌다고 단정지을 수 있을까.

전개도 매끄럽고 술술 읽히는 글이지만 몇 가지 편견이 깔려있어서 아쉬웠다.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을 글로 쓴다는 것은 이런 오류를 낳을 수 있어서 매우 경계해야할 것 같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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