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어스, 어디 있니? 알이알이 명작그림책 28
존 버닝햄 글.그림, 김정희 옮김 / 현북스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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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적에는 밥을 잘 먹던 아이가 5살이 넘으면서 한자리에서 음식을 먹기보다는 돌아다니는 때가 많아졌다. 그러자 두 살 아래인 동생도 그 행동을 따라한다. 이쯤 되면 엄마와 아빠의 잔소리가 난무한다. 하지만 그렇게 윽박지른다고 말을 듣는 아이들은 이제 없다. 매를 맞아서 두려움에 떠는 아이가 아니라면 말이다.

 

아이는 이제 나도 움직일 줄 알고 밥 먹는 것보다 더 재미있는 일이 많다는 무언의 시위다. 어르기도 하고 달래기도 하지만 식사시간에 같이 얌전히 앉아서 밥 먹는 것이 여전히 숙제다.

그래서 이 책을 구입했는데 기발한 방법을 제시해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래도 되나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러나 역시 존 버닝햄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 더 공감해주라고 한다.

이렇게 말하라고 하는 것 같다.

 

'네가 지금 하고 있는 놀이가 한참 재미있는 모양이구나.

집을 짓고 있구나. 늑대랑 싸우는 중이구나. 해 뜨는 모습을 보는 중이구나.'

아이의 놀이를 방해하기 보다는 아이가 지금 가있는 지구촌 곳곳에 음식을 배달해준다.

 

또 아이가 좋아할 만한 메뉴를 만들어낸다.

그것도 엄마와 아빠가 번갈아가면서, 최소한 하루에 한번은 아빠가 식사를 준비한다.

아이와는 별개로 너무 바람직한 아빠의 모습에 이 책을 남편에게 권해주고 싶다. ㅎㅎㅎ

 

무엇보다 이 그림책의 숨은 묘미는 역시 그림읽기다.

현실은 흰색의 여백을 많이 남겨두고

아이의 상상 속은 페이지를 꽉 채워 채색을 해놓았다.

 

아이의 밥을 따로 쟁반에 차려서 가져다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엄마 아빠의 표정이 좋지 않다

무한한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줄리어스에게 어떤 메시지를 계속 주었을 것이다.

엄마는 줄리어스와 함께 식사하고 싶구나.’

이 음식은 식으면 맛이 없단다.’

밥 먹고 엄마 아빠랑 같이 하자꾸나.’

어떤 말을 했는지 기록하지 않는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아이를 존중해달라는 것이다.

무엇을 가르치더라도 아이를 존중하고 시작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아이가 부모의 말에 귀 기울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밥을 배달할 때 따라다니는 동물들이 있다. 그 동물들의 역할을 잘 찾아보길 바란다.

 

줄리어스는 왜 다시 식탁으로 돌아왔을까?

앞으로 계속 줄리어스는 식사를 같이 하게 되었을까?

여러 가지 질문이 남는다. 그 답은 각자가 찾으라는 것 같다.

오늘 밤에는 줄리어스가 우리 집에서 저녁을 먹고 있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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