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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드뷔시 : 관현악곡 1집 : 바다, 야상곡, 유희 영상, 봄 (2CD)
드뷔시 (Claude Achille Debussy) 작곡, 마르티농 (Jean Martin / EMI Classics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드뷔시 : 교향시 '야상곡'
=> 샤를르 뒤트와(지휘) / NHK 심포니, 연주실황 감상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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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뷔시의 야상곡(여성의 합창을 곁들인 관현악을 위한 3악장)을 감상하였습니다.
이곡도 인상파적인 작품이라고 평가되는데,드뷔시에 곡이 많이 그러하듯,
특히 바다(라메르)에서 표현된것과 같이 이곡도 1악장 구름, 2악장 축제, 3악장
사이렌(바다의 요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악장마다 장면장면의 모습들을
유추하며 감상이 가능합니다.
1악장은 구름의 모습이라 역시 너무 심하게 강렬하지 않고, 하늘의 울림과
구름과 바람 그리고 역시 오케스트라 연주이니만치 구름의 소리를 잘 묘사한것
같았습니다.
2악장은 축제의 모습인데 곡이 좀 강렬하고 화려합니다. 약간 시끄러운듯 하기도
합니다. 축제의 모습을 표현한것 같습니다.
3악장은 요정의 모습입니다. 사람을 끌어당겨 매혹시켜 바다로 빠트리는 요정의
요염한 모습과 소리를 드뷔시가 음악으로 표현했는데요, 독특한 휘감겨오는듯한
소리의 느낌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음악적 분위기는 현대음악답지 않게 묘사적이고 표현적이어서 큰 어려
움없이 감상이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드뷔시의 넓고 독특한 음악세계의 더 깊은 이해를 위해 더 많은 작품 감상이
필요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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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 드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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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 드뷔시
아실-클로드 드뷔시(프랑스어: Achille-Claude Debussy, 1862년 8월 22일 ~ 1918년)는 프랑스의 작곡가이다.
그의 대표작품으로는 목신의 오후 전주곡, 바다, 피아노 전주곡, 영상 1, 2집, 아이들의 풍경, 오페라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등이 있다.
생애 [편집]
1885년 드뷔시가 로마에 있는 메디치 궁에서 찍은 사진으로, 중앙에 흰 상의을 입고있다.
클로드 드뷔시는 1862년에 생 제르망 앵 레이(Saint-Germain-en-Laye)에서 다섯 자녀 중 첫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도자기 가게 주인이었고, 어머니는 재봉사였다. 그는 7세 때 그보다 나이가 많은 체루티라는 이름의 이탈리아 아이와 함께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드뷔시의 레슨비는 그의 아주머니(aunt)가 지불했었다. 1871년에 수줍고 겁많은 소년 드뷔시는 마리 모테 드 플레비유(Marie Mauté de Fleurville) 부인에게 주목받았다.[1]
그녀는 자신이 프레데리크 쇼팽의 친구라고 주장했고, 드뷔시도 항상 그녀를 신뢰했지만, 실제로 그녀가 쇼팽의 친구였다는 증거는 없다.[2]
자신의 재능을 확실하게 보여준 덕분에, 1872년 11살의 나이로 드뷔시는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였고, 1872년부터 1884년까지 세자르 프랑크, 에르네스트 기로(프랑스어: Ernest Guiraud)과 함께 공부하였다. 재학 중에 러시아 음악과 무소르그스키의 작품에 접한 것은 이후의 작품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탕자>로 로마 대상을 받고, 1887년 말라르메의 살롱에 출입하였다. 이때 상징파 시인 및 인상파 화가와의 접촉에 의해 차츰 인상주의 음악에의 의식이 깊어졌다. 말라르메의 시에 의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으로 그의 인상파풍의 작품 경향은 확정되었다. 가극 <펠레아스와 멜리장드>에서는 반 바그너적, 반 튜튼적 성격이 더욱 뚜렷해졌다.
제1차 세계대전 말기, 독일군의 폭격이 한창일 때 파리에서 사망하였다
대표 작품들 [편집]
분류: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피아노곡 [편집]
- Deux Arabesques (1888)
- Petite Suite (1889)
-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1890)
- Prélude, Menuet, Clair de Lune과 Passepied 포함
- Rêverie (1890)
- Valse romantique (1890)
- 야상곡 (1892)
- Pour Le Piano (1899)
- 드뷔시 (1903)
- 기쁨의 섬 (1904)
- Images, sets one and two (1905, 1907)
- 아이들의 풍경 모음곡 (1909)
- Préludes, book one and two (1910-1913)
- including La Fille aux Cheveux de Lin, La Cathédrale Engloutie and Canope
- La plus que lente (valse pour piano) (1910)
- Etudes, book one and two (1915)
두대의 피아노, 혹은 네 손을 위한 피아노곡 [편집]
- 피아노, 네 손을 위한 Six épigraphes antiques (1914, from the music for Chansons de Bilitis)
- 두대의 피아노를 위한 En blanc et noir (1915)
오페라 [편집]
칸타타 [편집]
- L'enfant prodigue 소프라노, 바리톤, 테너와 관현악단을 위한 칸타타 (1884)
- La demoiselle élue 두명의 독주자, 여성 합창단, 관현악단을 위한 칸타타 (1887-1888,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의 글귀)
- Ode à la France 소프라노, 혼성 합창단, 관현악단을 위한 칸타타 (1916-1917, Marius Francois Gaillard에 의한 완성)
관현악곡 [편집]
- Le printemps 4명의 성악가의 합창과 관현악단을 위한 관현악곡 (1884)
- 소프라노 솔로이스트, 코러스(악보 없음)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Printemps Suite Symphonique, Emil de Cou의 오케스트라
- 오케스트라를 위한 Prélude à l'après-midi d'un faune, (tone poem) (1894)
- Nocturnes for orchestra and chorus (1899)
- Danses Sacrée et Profane for harp and string orchestra (1903)
- Music for Le roi Lear, two pieces for orchestra (1904)
- 바다, esquisses symphoniques (Symphonic Sketches) for orchestra (1905)
- Images pour orchestre (1905-1911)
- Le martyre de St. Sébastien, fragments symphoniques for orchestra (from the music for the play by d'Annunzio, 1911)
- Printemps Suite Symphonique, 1887-1913, orchestrated by Busser
- Khamma, ballet (1911-1912, orchestrated by Charles Koechlin)
- Jeux, ballet (1913)
- La boîte à joujoux, ballet (1913, orchestrated by André Caplet)
협주곡 [편집]
- 피아노와 오케스트를 위한 Fantaisie (1889-1890)
- 클라리넷과 오케스트라 (또는 피아노)를 위한 초연 랩소디 (1909-1910)
- 클라리넷과 오케스트라 (또는 피아노)를 위한 Petite pièce (1910)
- 알토 색소폰과 오케스트라 (또는 피아노)를 위한 랩소디 (1901-1911)
실내악곡 [편집]
- String Quartet in G minor (1893)
- 두 플루트와 두 하프, 첼레스타를 위한 Chansons de Bilitis 음악 (1901, text by Pierre Louys)
- 플루트를 위한Syrinx (1913)
-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5)
- "플루트, 비올라와 하프를 위한 소나타" (1915)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