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상 열전 - 조선을 이끈 사람들
이성무 지음 / 청아출판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들이 역사책을 보는 이유는 당시의 이야기와 사람들의 삶을 알기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그 당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현재의 나와 우리들의 삶에 적용하고 참고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이 책 <(조선을 이끈 사람들)재상열전>도 바로 조선시대에 걸쳐 활약했던 유명한 재상들인 신하들의 이야기입니다. 크게 학문적, 정치적, 권력적인 부분 등으로 나누어 30명의 유명한 재상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대부분 우리들이 익히 이름은 들어 본바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저자는 책 서문에서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리더십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책의 전체적인 흐름은 간략한 재상소개와 그들의 입신과정 그리고 왕과의 관계와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그 사람의 핵심적인 모습 한두 가지 정도를 드러내면서 그 사람의 위대성 혹은 잘못된 점을 짚고 우리들에게 이야기 들려줍니다.


하지만, 약간 부족하다 싶은 것은 그러한 이야기 전개가 약간은 사실위주의 단편적인 이야기 선택과 그것을 통한 연관 짓기가 주를 이루고 있어 약간 깊이가 부족한 느낌도 간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다양한 조선시대 인물들의 간단한 에피소드와 이야기들을 읽오보고 알아간다는 것에 대해선 나름 재미와 흥미도 있습니다.


다년간 역사적 경험과 저술, 연구 활동한 저자의 깊이와 지식이 많기 때문에 이처럼 방대한 분야의 간접적이고 간단한 이야기 전개도 가능하겠지만, 더 바란다면, 이 책에 나와 있는 인물 한명, 한명에 대해서 분석적이고 깊이 있는 이야기 전개가된 책으로 재탄생되었으면 싶은 것이 바램입니다.


간단한 사실위주의 쉬운 책이 필요도 하지만, 역사의 깊이 있는 이야기 남김과 전달을 통해 깊이 있는 내용의 전달과 보존이 있을 때야만 일반대중의 역사적 인식과 사회발전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 책속에 나와 있는 인물들을 통해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역시 조선시대 왕도 쉽고 편한 직업은 아니었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열심히 하는 왕은 성공했고, 그렇지 않은 왕의 시대는 어려운 시대를 살았다는 것, 그리고 재상들의 여러 모습들을 통해서도 자기계발과 공부, 발전적인 태도 등이 그를 성공으로 이끈 것을 알 수 있고, 일부 독재자나 나쁜 자기이익을 취득한 악한 행동을 한 재상들의 말로는 결국 비참하게 끝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권력이 있다고 한들 결국 죽기 전 어느 순간에는 그 권력이 손에서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바르고 가치 있게 사는 것이 어떤 삶인가에 대해서 우리들은 끊임없이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한국사회의 발전상황에서 보면, 좌충우돌하는 정신적 문화적 경향이 짙은데, 부디 역사적 인물들의 깊이 있는 인식과 올바른 생각과 사고로,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문화, 사회적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이 그런 시발점이 될 수 있었으면 싶고, 1권짜리 요약본인 이 책 30권의 인물서로 태어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Jang Jae Yong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