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 푸어 - 비싼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
김재영 지음 / 더팩트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하우스 푸어 (비싼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은 최근의 아파트 경기 침체에 따른 지난 몇 년간 아파트 구입자들의 고통스런 삶의 현장을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히 보도하고 증언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지난 2000년대부터 촉발된 부동산을 위시한 여러 부분의 경기호조와 거품축제가 가라앉아 미국 및 세계 여러 나라가 경제위기로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즈음, 우리 대한민국에도 아파트 고가 대출을 받아 집을 무리하게 장만한 아파트 구입자들이 엄청난 고통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러한 급격한 상황에 처한 안타까운 인구들의 숫자가 수십만 명에 달하며, 무리한 대출로 위태한 이자지급을 하고 있는 가구도 수만에 달한다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가락시영아파트 및 서울 유수의 재건축 단지 아파트들의 경우, 원래는 추가 부담금 없이 새아파트에 입주할 꿈에 젖었던 수많은 입주자들이, 30평형대는 적게는 1억여원이상, 40평형대는 2억여원이상의 추가 분담금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많은 가구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아파트 가격 상승을 점쳐두고 재건축 투자, 전세 끼고 매입투자한 사람들의 경우, 대출금이 수억에 이르고, 그 이자만도 한달에 수백만 원에 달하고 있고, 거기에다 기회비용을 감안한다면, 지금의 아파트 가격 하락과 침체는 수억 원의 손실을 이들에게 입히고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더 큰 문제는 아파트 가격하락현상이 장기 심화될 조짐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부재하단것도 문제로 제시하고 있으며, 근 몇 년래에 큰 부동산발 카드사태같은 상황이 올 수 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책 말미에는 여러 경제 전문가(선대인, 박경철 외)들의 부동산 관련 대담 인터뷰를 싣고 있는데, 이들의 의견 또한 부동산 침체를 전망하고 있는 터라, 현재 재건축 및 기존 아파트를 고가에 대출받아 매입한 이들의 고통이 쉽게 해결되지는 않을 거라고 말해줍니다.

단순한 산술적 계산을 해보아도 수년 내에 아파트 가격이 수십 퍼센트 가격상승하지 않는 이상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것이 재건축 투자 및 대출을 통한 수도권아파트 매입인데, 그것을 신중하게 고려치 않고 아파트를 매입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고 이들의 상황이 지금 새아파트에서 들어가서 번쩍번쩍한 아파트에 살지만 실상 엄청난 대출금이자 때문에 가난하게 생활을할 수밖에 없는 주위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지방이야 덜하지만,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새아파트 구입하기가 평범한 직장인 월급으로는 쉬운 일이 아니고,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현실을 고려하더라고, 이들 구입자들의 상황에서 당시로는 급박한 선택이었고, 그러한 상황에서 경제상황이 지금처럼 나빠져 이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자본주의 논리상, 우리나라 건설자본, 언론 등이 이러한 끊임없이 오르는 부동산 신화를 퍼트리고 홍보했다는 것에 대해서 이들의 책임을 이 책은 또 묻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말을 들려줍니다. “사람들이 아파트를 살 때, 오를 것은 생각하는데, 내릴 것은 생각지 않는다”.

꼭 새겨들어야할 말인 것 같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우리는 반대상황, 다른 상황을 연출해보고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경종으로 들립니다.

 

새로운 경제위기 상황에서 이러한 하우스푸어들에 대한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