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을 넘는다 - 소통과 융합의 리더십, 서울대학교 총장 이장무의 희망 짓기
이장무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서울대 총장께서 적은 <벽을 넘는다>를 읽어 보았습니다.  


서울대 총장직에 이르기까지 거쳐 온 과정과 경험 및 대학발전, 사회발전 등에 대해서 공적인 글들을 묶고, 공식적 견해를 집대성한 책이었습니다.  


다소나마 개인적인 경험담과 교훈을 위주로한 노하우와 이야기들을 많이 기대했었는데, 일반론적인 미래, 대학의 발전방향, 그리고 총장, 교수시절 있었던 이야기들을 위주로 풀어낸 사실위주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가 된 책입니다.

약간은 다소나마 일반론적인 이야기가 많아 일반 독자들이 읽고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이 부족한 것이 약간의 아쉬움을 더했습니다.  


책내용중 그래도 일반 독자들과 접점을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은, 발전, 성공을 위해서 시간을 관리하고, 목표를 추구하는 이야기 그리고 발전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들은 나름 독자들의 경종을 다시 울려주는 듯 했습니다.  


책의 성격이 명확히 자기계발서 수필, 혹은 총장재직 경험담 등에 대한 뚜렷한 타이틀이 없는 책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글들(연설문, 환영문)등을 일부 많이 싣기도 하고, 공식적인 견해와 입장을 담은 글들이 많아서 독자로서 필자와 접하는 느낌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좀더 이후에 진정한 교훈과 가슴속 이야기, 알려지지 않은 세밀한 이야기와 교훈 등을 진솔, 솔직하게 정성스레 책으로 담아서 여러 독자들에게 들려주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게 하는 책입니다. 

 

일반 독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내용으로 다음 책을 기대해봅니다. 대학총장이나 관련업무종사자들께서는 여러 세계의 대학과 교육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참고할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