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기술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레슬리 기블린 지음, 노지양 옮김 / 미래지식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에서 직장,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인간관계란 말을 들었을때 귀가 쫑긋해지게 됨을 느끼게 된다. 우리 한국사회의 특성이 인구밀도가 아주 높고 도시화된 상황이고, 많은 사람들이 조직생활을 하거나 혹은 개인사업을 하는 상황이라 이러한 삶의 과정에서 인간관계는 나의 수입과 생활과 삶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직장생활을 시작한 20대 후반부터 30대중반인 지금까지 수많은 인간관계책을 읽고, 또 생각하고 고민하고 공부해왔고, 또 지금도 여전히 공부하고, 체험하고 경험하고 있지만 쉽지 않고, 여전히 많은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이 인간관계인것 같다.


최근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이란 책이 나왔는데, 인간관계에 관한 아주 탁월한 한권의 책을 만났다는 느낌이다. 저자는 레스 기블린이라고 하는 미국의 세일즈맨인데 1965년 최고세일즈맨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책을 읽다보면 느껴지겠지만, 그동안의 인간관계 서적들의 핵심과 요점들을 아주잘 정리, 요약 그리고 설명해놓았다. 책의 내용중 인간관계의 핵심과 주요부분들에 대해서 쉽게 이야기 풀듯이 설명해놓았는데도 그 내용은 전혀 빠뜨리거나 가벼운 부분이 없다. 아주 핵심된 내용들의 내용이 머릿속에 쏙쏙 잘들어오게 설명 및 각 단락의 말미마다 정리를 해놓았다.


책의 편집도 간편하게 잘 되어 있어서, 책이 너무 두껍지도 않고 간편하게 휴대하며 읽기에 적당하다. 초록색의 내부 편집도 눈을 편하게 하고 읽기에 좋게 되어 있다.


이책에서 말하는 인간관계 기술의 핵심은 바로 상대의 말의 경청과 관심, 인정 그리고 승인이라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쉬운 내용이지만, 우리들이 일상에서 이것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모두다 완벽하지 못하고 우리가 종종 매일 놓치고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이책을 읽다보면 다시금 나의 행동들을 뒤돌아 보게 되고, 나의 행동을 고쳐보게 된다. 책을 읽으며 당장 직장생활과 동료들의 생활에서 실천을 해보게 되었는데 결과는 만족스러웠던 것 같다.


특히, 상대방의 말에 대한 경청은 그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결국은 그사람으로 하여금 나에 대한 느낌과 평가를 좋게 만든다는 애기는 무척 공감이간다. 내가 나스스로를 알리고 홍보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 산출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인간관계는 서로간의 윈윈관계를 추구하는 것이고, 나도 만족스럽고, 상대도 만족스러운 느낌을 가진 상태로 내가 원하는 결과를 추구해나가는 기술이나 방법정도로 정리가 될 수 있겠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외에 여러 자기계발 전문가들의 인간관계 기술서들을 읽어보았고 그 핵심내용들이 어느정도 공통된 내용과 핵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때, 그중에서도 이번에 읽은 이책 <인간관계의 기술>이 가장 높은 정도의 교과서적인 수준의 책이라고 보여진다.


책 내용의 정리와 핵심설명 그리고 해당내용의 실천가용성등을 따질때 이책이 가장 우수하고 탁월했단 느낌이 든다.


한권의 인간관계론 책을 비치하고 늘 참고하고자 한다면 이책을 한권집에 구비하고 때때로 들춰본다면 괜찮겠단 생각이 들었다. 추천할만한 책이다. 일독을 권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