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바흐 : 이탈리아 협주곡 & 파르티타 1-2번 [LP Sleeve]
바흐 (J. S. Bach) 작곡, 글렌 굴드 (Glenn Gould) 연주 / Sony(수입)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글렌굴드의 연주로 바흐 곡을 들을 수 있는 것은 큰 행복과 즐거움 중의 하나네요, 오늘은 이탈리안 콘체르토르르 듣게 되었습니다. 약간 음질이 좋지 않은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강당 같은 곳에서 연주를 했는지 그 소리의 울림과 청명함은 여전히 또렷합니다. 
 

 

그런데 1악장에서 글렌굴드의 다른 연주에서 들을 수 있는 것과 같은 과도한 감정 이입과 감정의 분출이 적은 것이 이 연주의 특징입니다.

특히 2악장에서는 느린 연주가 아주 감정 이입과 슬픔이 배가된 연주를 들려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3악장에 들어서면 이연주가 비로소 굴드의 연주란 것을 명명백백히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귀신이 연주하는 듯한 현란하고 빠른 음 터치와 소리의 울림이 그 특징이지요.

정말 시원하고 속시원한 연주솜씨를 들려주며, 한여름의 청량감을 더해줍니다.

강한 터치와 강렬한 연주로 이탈리안 협주곡을 연주합니다.

더불어 바흐 3-Part Inventions  과 평균율 2곡도 포함된 음반이네요.
****************************************************
 

글렌 굴드 




토론토에 있는 굴드의 동상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글렌 허버트 굴드(Glenn Herbert Gould. 1932년 9월 25일~1982년 10월 4일)은 캐나다피아노 연주자이다. 그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음악에 대한 녹음, 그의 놀라운 기술적인 능숙함, 그의 비정통적인 음악 철학, 그리고 그의 기인적인 개성과 피아노 테크닉으로 특히 유명하다.

캐나다 출생이며, 12세에 토론토 왕립음악원 졸업 후 카라얀 지휘의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함으로써 유럽 악단에도 데뷔하였다. 1964년에 연주회에서의 연주를 중단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 그리고, 비음악적인 라디오 다큐멘터리, 기타 프로젝트를 위한 연주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경력의 나머지를 스튜디오에서의 녹음에 전념했다.


 ****************************************************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초상화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년 3월 21일 ~ 1750년 7월 28일)는 독일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이다.

교회 성가대와 오케스트라, 솔로 악기를 위한 종교적이거나 세속적인 작품을 창작했고, 그의 작품은 바로크 시대의 종말과 궁극적인 성숙을 동시에 가져왔다.[1] 그는 바로크 시대의 최후에 위치하는 대작곡가로서, 독일음악의 전통에 깊이 뿌리박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위에 이탈리아나 프랑스의 양식을 채택하고 그것들을 융합하여 독자적 개성적인 음악을 창조하였다.

바흐의 집안은 200년에 걸쳐서 50명 이상의 음악가를 배출한 일대 음악가계였다. 제바스티안 이전에도 17세기 초엽 이래 많은 유명한 작곡가를 배출했고, 일족의 중심지이었던 중부독일의 튀링겐 지방에서는 '바흐'가 '거리의 악사'를 가리키는 대명사로 쓰였을 정도였다. 그 중에서도 제바스티안의 큰할아버지 하인리히 바흐(1615-1692), 그 아들 요한 크리스토프 바흐(1642-1703)와 요한 미하엘 바흐(1648-94)는 음악사(史)에도 이름을 남긴 뛰어난 작곡가들이었다. 바흐 집안의 음악가들은 대대로 루터교 정통파의 경건한 신자들이었고, 또 자기의 일에 강한 장인(匠人)적인 긍지를 품고 있었다. 이 '신앙'과 '장인기질(匠人氣質)'은 요한 제바스티안에게도 계승되어서, 마치 2개의 정선율(定旋律)과 같이 그의 일생을 관통하게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