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머러티 - 데이터로 세상을 지배하는 사람들
스티븐 베이커 지음, 이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온라인 독자서평에 참가하게 되어 이 책을 받아 읽게 되었다.


마케팅, 홍보, 세일즈 등등에 전산 데이터가 사용된 지는 오래일 것이다. 20여 년 전 처음 컴퓨터로 로터스123, 쿼트로 프로부터 해서 10여 년 전 엑셀의 등장, 그리고 현재 인터넷을 활용한 전산환경까지 인간이 사용해온 컴퓨터 기술은 일취월장 해온 듯하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최근의 구글, 아이폰의 등장으로 점점 더 사람들은 전산기반의 수치통계로 분석된다.


분명 이러한 통계자료와 전산분석이 우리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부분도 있지만, 우리들에게 안 좋게 다가오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전산수치 환경이 우리들에게 닥쳐오는 모습을 보여준다. ....


이 책의 제목 뉴머러티 도 숫자로 디지털 시대를 지배할 새로운 지식계급을 의미한다.


엔론의 파산 당시 전자메일 등이 오고간 개인 간의 상황을 분석한 결과는 무슨나쁜일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그와 같은 것을 미리 누군가는 대비하고 있었고 소규모 모임들의 교류로 애기되고 있었단 것이 드러났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야기 해주고 있는데,


근로자(생산성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쇼핑객(무엇을 사게 만들 것인가), 유권자(부동표는 어디에 있는가), 블로거(피드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테러리스트(그들은 어디 숨어있나), 환자(발병 시기는 예측가능한가), 연인(내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대는)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뉴머러티의 세계가 아직 완벽하지 않고 우리세상을 전적으로 지배하는 단계는 아니지만 저자는 앞으로 이러한 세계가 큰 영향을 미칠 것임을 이 책으로 예고하고 있다.


책읽기가 일반 독자에게는 재밌지는 않지만, 해당분야를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할책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