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자로 승부하라 - 트렌드를 아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김종원 지음 / 넥서스BIZ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잘나가던 도요타가 리콜사태로 수모를 당하고, 갑작스런 경제위기가 닥쳐와 경제가 불안정해진 상태가 지속되고, 아이폰과 아이패드라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 등장하며 연일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 지금은 과히 변화무쌍한 변혁의 시대, 하루 자고 일어나면 내일 무언가 새로운것이 만들어지고 새로운 성공자가 등장하는 개척의 시대라고 칭할수 있겠다.

경영컨설턴트 및 강연,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현재를 살아가는 개인들이 이런 세태속에서 자기가 속한 일터와 삶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성공적이고 훌륭한 삶을 살아가게 될것인가에 대해서 각종 개인의 전략과 기획을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요즘시대에 전략이 없이 하루하루를 소비하듯이 생활하는 태도는 뒤처지기 십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뱅쿠버 올림픽에서 경기장 빙질을 조사하고, 남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악착같은 공부를 했던 진대제 전장관의 예를 든다. 진대제 전장관은 고등학교 시절 성적을 올리기 위해 정말로 악착같은 공부를 했다고 한다. 방학때 하루종일 집에서 상앞에 쭈그리고앉아 공부를 하다가, 새벽녁에 잠이 오면 그대로 몸만 뒤로 넘겨 자고 일어나서, 깨면 다시 몸만일으켜 공부를 했다고 한다. 남보다 앞서기 위해 얼마나 악착같은 전술전략을 추구해야지만 성공할 수 있는지 이책에는 여러사례들이 나온다.

저자는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로부터 배우고, 창의성을 발견하고, 실행하고, 구상하라고 주문한다. 뿐만아니라 효율적인 3시간, 4.5시간,6시간,7.5시간 수면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며 1시간30분 단위로잠자는 것이 가장효율적이라고 알려준다.

일상이 너무 바빠서 도저히 시간을 낼수 없다는 불평에 대해서 저자는 “불평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만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은 외부의 도움이 없어도 철저한 자기 관리를 통해 성공에 이른다.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 여건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의지인 것이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스티브 잡수의 예를 들며, 단순화, 시각화와 확고한 의지를 가지라고 말한다.

전략기획자는 누군가의 지시와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세상을 주도하는 사람이며, 스스로 몸을 움직이고 주도적인 회사 생활을 하므로 큰 성공을 거둘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휴가도 적절히 가져 푹쉬어야한다고 조언한다.

또 전략기획자는 회사에서는 ‘정’을 논해서는 안되고 ‘수익’을 논해야 하고, 성공하기위한 개인적 관계보다는 ‘시스템’을 굳건히 세우고 만드는것이 변함없는 성공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나를 시기하는 사람들을 의식하지 말고 돌파하고 자신의 생각을 추진해나가라고 말한다.

트렌드를 읽기위한 독서, 그리고 실행하는 추진력의 중요성을 말하며, 사람은 두가지 부류로 분류 된다고 한다. 하나는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자이고 다른하나는 남 탓과 세상 탓으로 일관하며 남을 비방하는 자다. “언제까지 스스로 약자라 부르며 골리앗을 원망만 할 것인가. 당신이 골리앗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늘 가만히 앉아 불만만 토로하고, 남 탓으로 일관하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은 당신에게 있다는 거을 왜 모르는가?”

청년층은 직장잡기가 어려워지고 안정적인 일자리는 점점더 없어져 가는 시대, 그리고 성공하기 어려운시대에, 각자 자신의 일터에서 미래에 어떤 태도와 자세가 요구되는지 저자의 전략기획자로 승부하라는 책을 통해 점검하고, 체크해볼 수 있겠다. 책자체는 단락단락 간결하고 정리가 잘되어 있어 읽기 수월하고 정리가 잘 된다. 그리고 저자의 다년간의 전략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책의 내용또한 만만찮을 정도로 알차고 내용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문화예술리뷰 2010-08-14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볼 만한 추천도서
블링크
공병호 감수/말콤 글래드웰 저/황상민 감수/이무열 역
잠자기 전 5분
나카이 다카요시 저/윤혜림 역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홍성기 역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저
넛지
안진환 역/캐스 R. 선스타인 저/리처드 H. 탈러 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저
공병호의 인생강독
공병호 저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마이클 샌델 저
하우스 푸어
김재영 저
새벽형 인간
이케다 지에 저/정문주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