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웃는 집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가정이든 사회이든 우리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부닥치는 문제의 근본원인을 분석해보면 결국은 내 맘과 내 기분을 나 스스로가 좋지 못하게 느끼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많다. 당장 밥 먹고 사는 것이 문제가 아닌 이상, 개인의 실존적 문제의 귀착은 나 자신에 대한 욕심과 맘의 불균형으로 인한 불편함이 행복하지 않다는 느낌과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어려운 인생살이에서 맘가짐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 훌륭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는 뛰어난 종교가나 선현의 가르침을 참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이다. 일반인들을 위해 이미 교훈되는 내용의 여러 책을 출간하신 법륜스님의 최근 <날마다 웃는 집>이라고 하는 가정생활에 있어 맘가짐과 태도를 조언해주는 책이 출간되어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 부부간, 가족, 엄마의 맘가짐 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기술해놓고 있는데, 중점되는 방향은 각자 나의 욕심을 버리고 맘가짐을 올바르게 하여 수행하는 것을 통해 고뇌와 번뇌와 어려움을 벗어나자는 것이다.




  남편과 아내사이에서, 그리고 자녀와 부모 사이에서 저자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인생에 너무 깊이 간섭하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모두다 자신의 욕심이며 탐욕이며, 그러한 태도가 결국 고뇌와 고민, 질투심, 불만족 등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가령 자식으로서 부모가 내 뜻과는 다른 요구를 해올때 그것이 진정 자신의 길이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라고 하고, 자신의 길을 가면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간섭하고 반대하는 부모 입장에서 그럴 수도 있다고 여기면 된다고 한다.

  또 아내나 부모, 자식 등 상대를 고치려고 하면 안 된다고 말한다. 그냥 상대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라고 한다. 애시당초 남편 혹은 아내가 이러이러하게 내뜻데로 안 해주고 그것을 속터져하고 고민하는 것은 내 욕심이 그러한 것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심지어 배우자가 부정을 저지른다고 해서 그것에 대해서 온갖 번뇌와 고민을 하여 자기 자신을 학대하듯이 대하고 힘들어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그런 배우자와 못살 것 같으면 깨끗이 헤어지면 되는 것이고, 못 헤어지는 상황이고 같이 계속 살 맘이 있다면, 상대의 그런 실수마저도 감싸 줄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천하의 어떤 사람도 이해하지 못할 일도 부부는 서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식 문제에 있어서도 남편도 뜯어고치기 어려운데 언제 아이들까지 뜯어고치겠습니까? 라고 묻는다. 그것은 불가능한 것이며, 맞추려면 내가 남편과 자식에게 맞추는 편이 훨씬 쉽고, 결국 나만 숙이면 된다고 한다. 남편과 아이들 간 문제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말라고 한다. 가령 이혼을 한 다해도 이것만 해결되면 모든 게 다 해결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개인의 맘가짐에 대해서도 저자는 이야기 해주는데, 우리나라에서 열등의식이 가장 심한 집단이 어디인지 알아본 통계에서 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계열 국내 박사학위를 가진 사람들이 열등의식이 가장 심한데, 그 이유가 이 들이 어릴 때부터 항상 1등만 했는데, 국내 박사학위를 땄다는 이유로 외국 박사에 대한 열등의식이 심하다는 예시를 통해, 이 세상에는 열등한 존재는 없다 원래 순서나 우열이란 것은 없고 단지 인간인 우리가 순위를 매겨 등수를 결정하는 것일 뿐이므로, 결코 우울해지지 말라고 충고한다.

  그리고 자녀 교육과 관련해서는 아이가 세살이 될 때까지는 늘 함께하라고 말하는데, 자아가 형성되는 나이는 약 세살까지이고, 이때까지 형성된, 정신작용이 가장중요하다고 말하고, 이게 천성이 된다고 한다. 이시기에는 부부는 절대 서로 갈등을 일으켜서는 안 되고, 이 시기에 아이가 보고 듣는 것 모두가 그대로 아이의 심성이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아기가 세 살까지는 가정이 화목해야 하고 반드시 어머니가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좋은 옷 사서 입히고 좋은 우유만 사다 준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결국 모든 문제의 원인은 내가 좀더 편하고 좀더 많은 이익을 보려 하기 때문이고, 사실은 출발부터 거짓이 개입돼 있었기 때문에, 사랑으로 이루어져야 할 결혼에 불신이 쌓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부부사이의 욕구와 가치관, 취향이 서로 다른 것이니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것은 공유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서로가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요즘은 굶어 죽을 만치 가난한 사람도 없으며,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내 태도, 그 책임을 상대에게 떠넘기는 태도가 문제이며,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으니 문제가 되는 것이고, 능력이 안 되는데 욕심을 내니 자기만 피곤하고 세상이 원망스럽게 된다고 말합니다. 모든 것에 감사하고 기뻐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기도 하라고 말한다. “저는 참 행복합니다. 저는 몸이 건강해서, 비를 피할 수 있는 집이 있어서, 직장이 있어서, 아이들이 건강해서 감사합니다. 저는 제 생활에 만족합니다.”라고.(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